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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마케터H Jan 01. 2024

2024 역할론 : 전략기획

수익 증대를 위하여, 매출과 비용관리 그리고 고객만족

원가효율화, 물류효율화, 수금관리 등 수익성을 높이는 것


전략기획 업무 1년차.

'전략기획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명확히 대답할 수 있는가?


수익 증대를 위한 모든 것


전략기획 업무를 하며 느꼈던 것
 : 엮여있는 유관부서가 많아도 너무나도 많다.


각자의 이해관계와 목표, 부서/파트간 가치의 충돌.

아무도 합의하지않았던 프로세스와 시스템, 그 누구도 만족하지못하는 결과물, 

전략기획은 이를 절대 넘어갈 수 없다.


한정된 자원으로, 최적의 결과를 창출하게 만드는 것.

합의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고, 결과물의 배경과 목적을 명확히 한다. 필요할 때는 명확한 거버넌스를 통한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을 제거한다. 


전략기획은 효율을 추구한다.


매출 : 같은 마케팅비용을 투자하여, 더 큰 매출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한다.

비용 : 물류비를 효율화하고, 원가/수수료에 대한 협상을 통해 수익성을 현실화한다.

고객 : 그럼에도 고객이 만족할 수 있다면, 투자해야한다.


회사는 이익을 추구하는 집단이기에,
매출과 비용관리는 회사의 본질을 수행한다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모든 것을 숫자로 판단할 수 없기에 정성적인 영역을 함께 고민해야한다.


항상 질문을 던져본다.
"지금 제안하신 것은 고객을 위한 것인가요?"


앞으로 나는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하는가?


실적관리

매출관리, 일일실적, 전환율, 객단가, 퍼포먼스 등 최소한의 평가체계를 위한 기준점


전략관리

영업전략, 수요계획, 프로모션 등 한정된 리소스로 최대한의 성과를 설계


비용관리

원가효율화, 물류효율화, 수금관리 등 수익성을 높이고 사업의 안정성을 관리


고객경험

상담 인사이트, 배송 리드타임, 브랜딩 설계, UX/UI 등 고객만족도 향상


앞으로 더 많은 가치의 충돌이 있을 것이다.


명확한 수익성분석과
가치에 대한 심도깊은 고민을 통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고,

함께하는 멤버들이 더 큰 보상을 받게한다.


결국은 모두를 위한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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