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otion _Social _1. 감정이입
상황1. 샐리와 앤이라는 인형 앞에는 각각 바구니가 놓여있다. 바구니는 천으로 덮여 안의 내용물을 볼 수 없지만 샐리의 바구니에는 구슬이 들어있다.
상황2. 앤은 자리를 비우고 샐리는 자신의 앞에 놓인 구슬을 앤의 바구니에 집어넣는다. 아이는 샐리가 앤의 바구니에 구슬을 넣었다는 정보를 인지한다.
상황3.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 앤. 이때 상황극 연출자가 아이에게 묻는다. "앤은 구슬을 어디에서 찾을까요?"
상황4. 만 5세 미만의 아이들은 앤의 바구니를 가리킨다. 자신이 구슬이 거기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니 앤도 알고 있을 것이라고 판단한 것. 만 5세 이상의 아이들은 샐리의 바구니를 가리킨다. 나는 알고 있지만 앤은 그 상황을 보지 못했으므로 자신의 바구니에 구슬이 있다는 사실을 알지 못할 것이라는 상대방 관점의 인식이 생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