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바로가 Nov 06. 2024

새의 움직임 03

이 사진은 한겨례 사진 웹진의 작가코너에 새 이야기를 쓰셨던 이석각작가님이 주신 사진을 토대로 관찰하고 분석한 결과입니다. 이선생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아래 움직임은 (쇠)제비갈매기의 움직임입니다. 꼬리의 모양과 움직이는 모양이 제비와 흡사합니다.


또한 이 새는 갈매기의 특징인 강인하고 빠른 날기에 특화된 칼날같은 두 날개를  가지고 있습니다.

제비와 꽁지깃 모양을 비교해보면 (쇠)제비 갈매기가 조금 뭉뚝하고 바닷바람에 강하게 날개와 꽁지깃이 잘 발달해있습니다.

새 날개의 구조

새 날개의 힘점 구조

날개의 종류

갈매기의 전형적인 날개형인 1번 모습

꽃지깃 모양

2번에 가까운 (쇠)제비갈매기, 3번에 가까운 제비


제비와 (쇠)제비 갈매기, 두 개체의 차이점에 주목하고 (쇠)제비 갈매기의 유연한 턴 동작(turn)에 집중해보기로 합니다. 1번과 2번은 전형적인 갈매기의 동작입니다. 빠르게 비행을 잘 합니다. 제가 주목한 동작은 공중제비돌기(수평으로 턴 동작) 입니다. 3-5번 동작을 보면 우선 머리방향을 돌리고 몸을 돌아가는 동작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것도 여러번 연속동작이 가능합니다.

반면에 제비는 수직으로 턴 동작을 합니다. 아마도 들판에서 곤충을 잡으려는 듯한 의도인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을 경우도 수직으로 턴 동작을 하니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제비 역시 머리 방향을 돌리고 턴 동작을 유연하게 해냅니다.


공기활용은 작은 제비가 훨씬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하는 것 같아 보입니다. 이것을 동역학적으로 밝혀내면 흥미로운 소재가 될 것 같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새의 움직임 0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