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피 노트 Jun 24. 2024

국내 인스턴트 커피 시장의 미래

인스턴트 커피와 현대 한국 커피의 문화(14)

■ 국내 인스턴트 커피 문화의 미래

국내 인스턴트커피 고급화의 마지막 스페셜티 커피를 끝으로, 국내 인스턴트커피 문화를 모두 살펴보았다.
한국 전쟁이라는 혼란 속에서 시작된 문화, 국내 최초의 인스턴트커피의 탄생,
믹스커피라는 우리들만의 고유한 메뉴 개발과 그로 인해 파생된 자판기 커피라는 문화,
인스턴트커피 시장의 고급화 그리고 현재는 전문 커피숍의 원두커피에 준하는 수준까지,
이렇게 나열해 보니 짧아 보이지만 이 모든 과정을 거치기까지 무려 60여 년이라는 세월을 걸렸다.

단순하게 세월만 흐른 것이 아닌 꾸준한 변화를 거쳤으며, 이러한 과정 속에서는 크고 작은 여러 문화들을 탄생시켰다.
그것도 우리들만의 고유하고 의미 있는 문화의 형태로 말이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마지막으로 한 가지 질문을 던져 보아야 한다.


한국 인스턴트커피 문화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라는 미래적인 질문을 말이다.
이 같은 질문에 대한 필자의 대답은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 대답한다.
그 이유는 인스턴트커피 문화는 커피 시장의 트렌드를 곧바로 반영할 만큼 수준이 성장했으며, 맛 또한 전문 커피숍에 준할 정도로 성장했기 때문이다. 더 이상 발전할만한 요소가 크게 없다는 것이다. 물론 커피를 제조하는 기술의 발달이나 더욱 고급스러운 원두를 사용하여 맛의 퀄리티를 높일 수는 있다.


하지만 커피 문화의 흐름을 완전히 바꿀 정도의 이벤트는 기대해 보는 것은 어렵다고 말할 수 있다. 쉽게 말해 미래 인스턴트커피 시장은 뜨뜻미지근하다는 것이다.


이제 우리는 국내 카페 문화에 대해 살펴보며, 현대 카페의 형태와 모습 그리고 여러 트렌드에 대한 모습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겠다.

이전 15화 스페셜한 커피 스페셜한 원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