뭅즤의 취준생 질의응답
나름 대기업에 두 번 입사한 경험을 살려 인스타에서 취준생분들께 여러 질문을 받고 있는데요. 자주 궁금하시는 질문들 위주로 브런치에 정리해 보려 합니다. 물론 철저히 제 생각이니, 참고만 해야겠죠? ㅎㅎ
이번 주제는 "요즘 취업에서 자격증, 어학 성적이 중요한지?"입니다.
음... 사실 뭐든 있는 게 없는 것보단 좋지만, 우리의 시간은 한정적이잖아요!?
그래서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지원하는 기업의 산업군, 기업 규모, 채용 형식에 따라 달라질 것 같아요.
지원서를 많이 받는 큰 규모의 기업의 공채(특히 제조업) 같은 경우 아무래도 정량적으로 수치화하기 쉬운 자격증과 어학성적이 플러스 요인이 되긴 합니다. 또한 학교, 성적, 대외 활동, 직무 활동 등 여러 가지 항목들이 수치화되는 경우들이 많아요. 물론 어떤 항목에 가중치가 높은지는 다 다르겠죠? 물론 이 경우에도 자격증과 어학 성적이 이외의 다른 더 중요한 항목으로 충분히 서류 합격이 될 스펙을 갖추었다면 자격증과 어학 성적은 중요하지 않을 수 있겠죠.
하지만 개발 직군에 한정하여 IT 플랫폼 기업이나 스타트업 같은 경우 자격증과 어학성적은 비교적 덜 중요한 합격 요인이라 생각해요. 어학 및 자격증보다는 직무 경험과 특정 도메인이나 산업군에 대한 관심도가 중요해요. 정량화할 수 있는 스펙의 중요성은 결국 "서류 합격"까지이며, 최종 합격을 위해서는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해당 도메인에 대한 이해와 관심 열심히 배우고 일하고자 하는 열의가 더 중요합니다. 아! 개발 직무라면 알고리즘 실력도 굉장히 중요하겠죠?
결론은 아직 서류 지원까지 시간이 많다면 자격증이나 어학성적을 향상시키는 것도 좋지만, 여유가 많지 않다면 오히려 직무 기초 지식, 알고리즘 공부, 면접 준비에 힘을 쏟는 게 더 좋은 선택일 것 같아요!
예외적으로, 외국인과 커뮤니케이션을 자주 해야 하는 직무인 경우 어학 성적 및 실제 어학 실력도 굉장히 중요하게 봅니다. 자격증 또한 특정 도메인의 경우 중요한 경우도 존재하니 이는 기업에 대한 사전 조사가 필요해요.
그리고 채용 과정 중 서류 과정에서 탈락하는 비율이 높다면 정량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자격증, 수료증, 직무 경험 등을 더 추가하셔야 돼요. 결국 면접까지는 올라가야 내 실력을 보여줄 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