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젠틀플랜 Aug 14. 2024

공방을 오픈하다!

카페를 정리하고 잼 공방을 오픈한지 반년 정도 돼가고 있을 때였다. 그동안 발품을 팔아 부동산을 알아보고 일산 호수공원이 보이는 곳에 야심 차게 잼 공방을 오픈했다. 공방을 열어 본격적으로 잼을 만들면서 수업도 해야겠다고 생각해 준비했던 것이다. 


잼을 전시(?)할 수 있는 장도 새로 짰고 고급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나무 가구들로 공방을 꾸몄다. 처음에는 원데이클래스 위주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소수로 잼 수업을 진행하려고 했다. 공방이 10평으로 작기도 하지만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한 경험도 없기 때문이다.      


공방을 오픈하고 원데이클래스를 다양하게 홍보하기 시작했다.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본격적으로 운영했고 당근,솜씨당등 클래스를 알릴 수 있는 곳은 다 글을 써 올렸다. 처음에는 가장 무난한 딸기잼과 자신 있는 밀크잼 클래스를 준비했다. 만드는 과정을 하나하나 사진 찍어 올리고 잼 포장 상자를 무료로 드린다고 이벤트를 하기도 했다. 그렇게 시작한 원데이클래스는 잼을 온라인으로 판매하는 와중에 틈틈이 문의가 들어왔다.      

첫 수업은 잘 어울리는 훈남 훈녀 커플과 함께했다. 새로 시작한 공방에서 첫 수업이라 많이 떨렸다. 준비도 정말 많이 했었고 클래스를 하기 전에 시뮬레이션을 해보며 시간을 체크하기도 했다. 다행히 순식간에 지난 첫 수업은 실수 없이 끝났다. 수강생분들이 돌아가고 설거지를 다 끝냈을 때 콧노래를 불렀다. 그렇게 나의 첫 원데이클래스는 무사히 좋은 기억이 되었다.      


그 후에 많은 가족, 친구, 연인분들과 수제 잼 클래스를 함께 했다. 공방 안은 달콤한 냄새로 가득하였고 수강생분들은 직접 만든 맛있는 잼들을 가지고 웃으며 집으로 돌아갔다. 각종 제철 과일잼과 초코잼, 밀크잼, 채소 잼 등등 나는 알려드리고 싶은 다양한 잼들을 클래스로 만들었다.     




기회는 갑작스럽게 찾아왔다. 인스타그램 DM을 통해 이마트 김포 트레이더스 문화센터에서 연락이 온 것이다. 인스타그램에 그동안 수업을 하며 완성된 잼 사진들을 올렸는데 그걸 보시고 문화센터 출강을 제의해 주신 것이다. 나는 반가운 마음에 가능하다고 말씀드렸다. 그렇게 내 기업출강이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김포 트레이더스 한 곳만 가기로 되어 있었다. 그러다 점점 문의가 늘어나면서 현재는 파주부터 수원, 서울까지 돌아다니며 출강하고 있다. 한곳에서 머무르던 내가 이제는 이마트와 트레이더스 여러 지점에서 다양한 분들을 만나 잼을 알려드리고 있다는 게 참 신기한 일인 것 같다. 출강은 멀리 나가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장점이 훨씬 많다. 출강을 다니며 그 지역의 핫플이나 맛집을 가는 소소한 행복도 있고, 시설이 잘 갖추어진 쿠킹룸에서 많은 분들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다는 점이 좋다.      


위험했던 순간도 있었다. 평소에 클라이밍을 즐기는 내가 사고로 발목이 부러지게 된 것이다. 출강을 다녀야 하는데 목발을 짚고 하려니 아찔했다. 다행히 베이커리 카페를 준비하며 공부하고 있던 A의 도움으로 펑크 없이 출강을 다닐 수 있었다. 둘이 함께 재료를 준비하고 차에 실으며 출강을 나섰다. 출강 초기였기에 함께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는 게 의지도 되고 너무 감사했다. 그리고 이마트 관계자분들이 고맙게도 내 상황을 이해해 주셨다.      


출강을 하러 이마트를 가면 내가 목발을 잡고 수업을 하고 A가 돌아다니며 수강생분들을 도와줬다. 발목이 다 나은 후에는 혼자 출강을 다니고 있는데 이제는 다리 괜찮냐고 물어보시는 직원분도 있으시다. 이마트로 출강을 다닌 지 벌써 1년이 가까이 되고 있다. 이마트 문화센터는 계절별로 4학기로 스케줄을 짠다. 나는 그에 맞게 맛있고 향이 강한 제철 과일을 차에 실으며 달콤함을 전파하고 있다.      

이전 20화 잼을 배우러 일본으로 떠나다(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