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10 댓글 1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일본 여행 전 필독! 지진 사전 준비 요령을 알아보자

지진 사전 준비 요령 및 지진 발생 직후 행동 요령

by 지영 Mar 02. 2025



브런치 글 이미지 1



며칠 전 집으로 우편이 도착했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서 정기적으로 발간하고 있는 잡지였다. 잊을 만하면 오는 게 꼭 전기세 통지서 같다..(negative) 그런데 잡지 제목이 내 시선을 사로잡는다. '외국인에게 친화적인 도시 만들기를 위한 조사 결과'라니 안 보고 배길 수 있나.(근데 저 모르게 언제 조사하셨어요.. .)

 

한 조사 결과가 흥미로웠다. '생활 속에서 불편함을 느끼거나 곤란한 일이 있으신가요?'라는 질문에 가장 많은 답변은 역시나 '공적인 절차를 모르겠다', '공적인 절차나 생활에 문제가 생겼을 때 상담처를 모르겠다'. 예상대로군. 그런데 그다음으로 많은 답변이 '재해(지진, 태풍, 폭우 등) 시 안전에 관한 사항'이었다. 의외인데?라는 생각도 잠시, 이내 고개를 끄덕였다. 맞다, 여기 일본이지.



브런치 글 이미지 2



일본은 세계에서 자연재해가 가장 많은 나라다. 지금이야 지진을 여러 번 겪었지만 유학 시절에 처음 지진을 겪었을 때 너무 놀라서 우왕좌왕했던 기억이 있다.


얼마 전 작년 한 해 동안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관광객이 무려 882만 명이라는 기사를 봤다. 언어조차 잘 통하지 않는 외국에서 지진이 발생하면 더욱 대처가 어려울 터! 이번 글은 일본에 온 여행객들이 미리 지진 대처법을 알고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지진 사전 준비 요령 및 지진 발생 직후 행동 요령, 긴급 비상연락망에 대해서 소개한다.




1. 재해 시 도움이 되는 애플리케이션


IOS 경우 한국 계정으로도 다운로드가 가능한 어플을 소개한다. 일본 여행 전 미리 다운로드할 것을 추천한다.


브런치 글 이미지 3


NHK WORLD JAPAN

IOS 또는 Android OS를 탑재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으로 시청 가능하며 이동 중이거나 텔레비전과 라디오가 없는 장소에서도 대응하는 단말기가 있으면 다언어로 생방송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Safety tips

관광청이 발신하는 외국인 여행자용 푸시형 정보 발신 앱이다. 외국인 여행자를 위하여 긴급 재해정보를 외국어로 알려준다.


브런치 글 이미지 4




Yurekuru Call(ゆれくるコール)

일본 지진 조기 경보 어플이다. 일본 기상청(JMA)의 지진 경보 시스템을 기반으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한다.

알림 설정 방법
브런치 글 이미지 5


우선 가장 중요한 긴급 지진 속보 알림을 설정하기 위해 Yurekuru Call에 접속 후 오른쪽 상단의 톱니바퀴 마크를 눌러 설정 화면으로 이동한다.



undefined
undefined


집 표시 마크를 선택해 자신의 위치를 설정한다.



브런치 글 이미지 8



이때 통보 진도 설정을 함께 할 수 있다. 긴급 지진 속보는 최대 진도가 진도 5약 이상으로 예상된 대지진의 경우에만 전달되는데, 몸에 느껴지는 지진경보를 모두 수신하고 싶다면 '진도 2~3 이상', 물건이 쓰러지거나 대책을 세워야 할 정도의 것만 수신하고 싶다면 '진도 3~4 이상'으로 설정해 두면 누락 없이 통보를 받아볼 수 있다.


참고) 00000JAPAN(파이브제로재팬) : 일본에서 대규모 재해나 통신 장애 시, 정보 수집이나 안부 확인 등을 지원하기 위해 무료로 제공되는 무료 와이파이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의 무선 LAN 연결 화면에서 '00000JAPAN'을 선택하기만 하면 이용할 수 있다. 이용 등록은 필요 없고, 아이디나 패스워드 입력도 불필요하다.




2. 재해 시 비상 연락망

주요 긴급 연락처

✔ 경찰서 110(원칙적으로 일본어만 대응)

✔ 소방서 119(원칙적으로 일본어만 대응)


브런치 글 이미지 9



✔ 일본 내 대사관 총영사관 목록

브런치 글 이미지 10



✔ 외교부 영사콜센터(한국)

영사콜센터는 해외에서 사건·사고 또는 긴급한 상황에 처한 우리 국민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연중무휴 24시간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0년 11월부터는 카카오톡으로도 영사콜센터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화 +82-2-3210-0404


브런치 글 이미지 11



✔ 긴급 재해 지원 무료 전화 통역(일본)

2024년 노토 반도 지진에 따른 외국인 피해자를 위한 무료 전화 통역 서비스를 연중무휴 이용 가능하다.(한국어 지원)

전화 +81-3-5366-6076(03-5366-6076)





3. 지진 발생 직후 행동 요령

Drop, Cover, Hold On 원칙

지진의 흔들림을 느낀다면 바로 무엇을 해야 할까. 중요한 것은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자신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다. Drop, Cover, Hold On 원칙을 소개한다.


브런치 글 이미지 12


Drop(드롭/우선 낮게), Cover(커버/머리를 지키고), Hold on(홀드 온/움직이지 않는다)



 Drop(드롭/우선 낮게)

브런치 글 이미지 13


자세를 낮추는 편이 무게중심이 낮아져 넘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Cover(커버/머리를 지키고)

브런치 글 이미지 14


위에서 떨어지거나 넘어지는 것에 주의하여 몸, 특히 머리와 배를 보호한다. 일본 학교에서는 '무당벌레 포즈(だんごむしのポーズ)라고도 불린다.



브런치 글 이미지 15


튼튼한 책상이 있을 때는 책상의 대각선 위의 다리를 잡고 자세를 낮춘다. 책상이 흔들림으로 인해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브런치 글 이미지 16


책상이 없으면 헬멧을 쓰는 것이 이상적이지만, 없으면 방석이나 베개로 머리를 지키고 몸 전체로 배를 보호한다. 머리나 배에 부상을 입으면 움직일 수 없게 되기 때문이다. 출퇴근 중이나 등교 중이라면 가방이나 책가방 등을 사용한다. 아이가 있는 경우에는 어른이 몸을 덮어 준다.



Hold on(홀드 온/움직이지 않는다)

브런치 글 이미지 17


다음에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지 생각하면서 흔들림이 가라앉기를 가만히 기다린다. 강한 흔들림이 수십 초 지속된다면 지진해일(쓰나미)이 올 수 있으므로, 바로 피난을 시작하기 위한 마음의 준비를 한다.




실내에 있을 때


✔ 자신의 몸을 보호한다

선반이 쓰러지거나 물건이 떨어지기도 하므로 튼튼한 테이블이나 책상 밑에 들어가 스스로의 안전을 확보한다.


✔ 화재 등에 주의한다

불씨에는 다가가지 않도록 한다. 흔들림이 진정된 뒤, 화재가 발생하지 않도록 가스레인지의 불 등을 끈다.


✔ 출구를 확보한다

문이 어그러져 열리지 않을 수 있으므로, 문이나 창문을 열어 대피하기 위한 출입구를 확보한다.


✔ 당황하며 대피하지 않는다

실내에 있는 편이 안전할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서는 실내에 머문다. 단, 쓰나미가 올 것 같을 때는 즉시 대피한다. 바깥으로 대피할 때는 바깥 상황을 잘 확인하고 대피한다. 바깥은 건물의 잔해나 유리 파편 등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신발을 신고 대피한다.


✔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지 않는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지진이 일어난 경우, 모든 층의 버튼을 누르고 가장 가까운 층에서 내린다. 문이 열리지 않을 때는 긴급연락 버튼을 누르고 구조를 기다린다.



실외에 있을 때


✔ 건물 밖에 있을 때

건물에서 유리창이나 간판 등이 떨어질 위험이 있다. 손과 소지품으로 머리를 보호한다. 또한 벽이 무너지거나 자동판매기, 전봇대 등이 쓰러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넓은 장소로 대피한다.


✔ 운전 중일 때

당황하며 갑자기 자동차를 멈추지 않는다. 조금씩 속도를 늦추면서 도로 왼쪽에 자동차를 세우고 시동을 끈다. 흔들림이 진정될 때까지 차 밖으로 나가지 않는다. 피난 시에는 열쇠를 꽂은 채로 엔진을 끄고 걸어서 피난한다.


✔ 버스나 전철을 타고 있을 때

손잡이나 난간을 꽉 잡는다. 마음대로 차량 밖으로 나가지 말고 직원의 지시를 따른다.


✔ 지하에 있을 때

유도등이나 피난 유도자의 지시 하에 벽을 따라서 대피한다.


✔ 사람이 많은 시설에 있을 때

당황하며 출구 쪽으로 달려가지 말고 직원의 지시에 따라 대피한다.





작가의 이전글 일본 회사의 종업원 지주회, 가입해야 할까?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