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les Jang Dec 06. 2023

조급해하지 않는다는 것.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지금은 퇴사한 이전 회사의 7년 동안의 회사생활을 되돌아보면, 나는 급급한 사람이었다.


내가 정확히 뭘 원하는지 모른 채, 목표도 없이 그저 주어진 일을 하고 또 그 안에서 버티고

나의 에너지를 어디에 쓰는지도 모른 채, 그냥 회사에선 일을 하고 집에 와서는 쉬었다.

회사는 나에게 일을 주었고, 나는 그 일을 어떻게든 해냈다.


사회 초년생 때는 그저 내가 매일 일할 수 있는 곳이 있고, 그 일을 내가 또 어느 정도 해낼 수 있으며

그리고 주어진 일만 하면 월급이 따박따박 들어왔고, 소소한 행복과 만족을 느끼면서 살아왔다.


그런데, 아홉수라고 했던가!

갑자기 29살 때 문득 모든 게 재미가 없어졌다.

일이 몰렸고 몸이 지치자 그냥 다 도망가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때 시절을 되돌아보면, 나 자신을 돌아볼 시기였는데그때 나는 도망쳤다. 왜 그런지 모르겠는데 도피를 했다. 그리고 또 잘못된 선택으로 힘들어했으며 어영부영 나의 29, 30이 후다닥 지나갔다.


운이 좋은 건 그래도 회사서 버텼다는 것이다. 코로나 시기에 이제는 익숙해진 일이기에 그냥 회사 가서 일을 하고 퇴근하면 밥을 먹고, 그렇게 시간을 보냈다. 운동도 하지 않았다. 그 모든 터닝 포인트는 혼자가 되고 나서이다.


큰 결심으로 다시 혼자가 되었고, 많은 사람들을 최대한 만나봤다. 우물 안 개구리에서 탈출하기 위해서

그리고 또 다른 도피와 기회의 일환으로 미국에 가게 되었고, 나는 다시 한번 깨달음을 얻었다.

아! 난 정말 우주의 먼지 같은 존재라는 걸.

미국 사람들의 행복한 에너지에 다시 한번 나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3개월이라는 짧은 파견기간이었지만, 그 우주를 알고 나서 나는 다시 한번 지금의 단조로운 연구원 생활이 아니라 새로운 도전에 대한 열망이 생겼다. 하지만 그러기엔 또 나는 타협을 했고 다시 회사생활을 이어나갔다.


그러나 미국 파견이라는 터닝 포인트를 계기로 우물 안 개구리에서 벗어나기로 결심했고 겁 없이 나는 뉴욕으로 이직을 했다.

30이라는 나이는 결코 적은 나이는 아니지만, 조던 피터슨 박사의 뭘 망설이고 있는가, 40이 되면 더 약해져서 이직을 하기 힘들 거라는 뼈 때리는 말에 바로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실행한 것이다.


1년이 지난 지금, 후회도 되고 아직도 방황 중이지만 그래도 실행을 했기에, 이런 후회도 할 수 있으며 더 용기 있는 사람이 되었다고 믿는다.
 

작가의 이전글 The Abnormal Beauty Company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