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이 Mar 04. 2024

GCE A level, IAL

쉽게 넘어가나 했다

2024년 2월 20일경


2월 초에 IAL Further Math 시험을 다 치고 3월 말까지 Further Math 성적과 임페리얼 오퍼를 기다리고 있는 와중에 또 다른 메일이 왔다.


Pearson에서 한국 기관으로 연락이 온 것이었는데 우리 아이의 Further Math 성적관련된 Cash in이 안 들어간다고 했다. 이건 또 뭐지? Cash in은 뭘까? 거기서 안 들어가는걸 왜 우리에게 묻는 걸까? 무엇이 어떻기 때문에 이렇다고 알려줘서 처리핼 수 있도록 해야지 안 들어간다고 알아보라고 하면 어디다가 어떻게 물어봐야 하는 것일까?   


분명히 Pearson에서 Further Math 성적을 받으려면 다음 모듈 조합의 시험을 치러야 하고 우리는 그대로 했는데...

Hi Jessie,

Thank you for your reply.

......
......
And the required units to be eligible to be awarded with International A Level Further Mathematics are a combination of:


WFM01(F1) plus one of WFM02(F2) or WFM03(F3), plus four of WME01(M1), WME02(M2), WME03(M3), WST01(S1), WST02(S2), WST03(S3), WDM11(D1)


Or the combination of,

WFM01(F1), WFM02(F2), WFM03(F3) plus three of WME01(M1), WME02(M2), WME03(M3), WST01(S1), WST02(S2), WST03(S3), WDM11(D1)

View the details above through this link.

Pearson Qualifications Information Manual International Advances A Level

Kind regards, 


Maridel A.
Pearson Customer Support
Student Service Heipdesk


메일 받은 대로 Further Math 조합 중에  WFM01(F1), WFM02(F2), WFM03(F3),  WME01(M1), WME02(M2), WST01(S1)을 선택하여 시험을 쳤다. 10월 말부터 기관이랑 수 차례 메일을 주고받고 확인을 받았는데 이제 와서 뭔가가 안된다니, 그전에는 확인할 방법이 없었던 걸까? 전 세계 수십만 명이 지원을 하니 일일이 확인을 못하지만 지원할 때 뭔가 걸러주는 역할을 하는 건 없는 건가? 어떻게 보면 복잡한 시스템 같기도 하고 어떻게 보면 그렇지도 않은데 개인이 하려고 하니 이것저것 고려해야 할 것이 많은 것 같기도 하다. 


시험결과만 기다리면 되고 결과 이후에 뭔가를 하면 될 거라고 넋 놓고 있었는데 또 뭔가 해야 한다고 하니 또 다른 한숨과 막막함이 밀려온다. 5월에 GCE A level 시험을 칠 기회가 다시 한번 있는 것이 다행이지만 아이가 또 시험을 쳐야 한다고 생각하니 내가 더 막막하다. 그리고 만약에 시험이라도 잘 못 쳐서 A*를 받지 못하면 Manchester나 Bath도 못 가게 될지도 모르는데 불안이 엄습해 온다. 


아이는 생각보다 덤덤하다. 안되면 5월에 다시 시험 치면 된다고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고 한다. 당사자가 그렇게 얘기하니 한결마음이 놓이지만 왜 이리 쉽게 넘어가는 일이 없을까 잠시 머리를 쥐어뜯고 싶어 진다. 하지만 이때까지 대학교나 시험 치는 기관이나 메일을 보내면 답을 잘해줘서 이것저것 물어보면서 할 수 있어서 다행이다 싶다. 우리나라처럼 많은 경험을 바탕으로 조직적으로 체계화되지 않은 상황이 좋은 건지 나쁜 건지 모르겠다. 아니 유학원들은 이미 알고 있는 상황을 나 혼자 모르는 것일 수도 있고 있고 영국대학 입시를 위한 경우의 수는 모두 다 경험하고 있는 느낌이다. 


Pearson의 답이 오래 걸린다. 

매거진의 이전글 임페리얼 컬리지 런던 인터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