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vecO Nov 10. 2022

성악설

순자는 성악설을 주장하여 "인간의 성품은 악하다. 선한 것은 인위(人爲)다."라고 하였다.




핸드폰을 바꿨다.

그런데 기분이 좋지 않다. 3년 하고도 @개월을 더 써온 핸드폰의 배터리 수준과 비슷한 배터리 사용 속도를 보이기 때문이다.

새 핸드폰인데 이러니 화가 난다.


출근하자마자 옆자리 책임님을 붙잡고 묻는다. 배터리 성능이 너무 안 좋은 것 같지 않냐고. 나와 비슷한 시기에 핸드폰을 바꾼 책임님은 항상 90% 대를 유지한다고 하신다.

기분이 나쁘다.

차별당하는 것 같은 가분이다.


 오늘은 보고가 있는 날이다. 보고 전 보고자료 검토를 위한 회의를 진행한다. 인쇄물을 출력하지 않고 노트북을 들고 회의실로 향했다.

회의가 한참 진행되던 중 내 노트북이 꺼졌다. 전원을 분리한 지 약 30분가량 된 시점에 노트북이 방전되어 그냥 꺼졌다. 당황스럽다. 평소엔 전원을 연결하여 사용하기에 100% 충전 상태에서 전원이 분리되었을 텐데, 삼십 분 만에 꺼지다니..

너무나 당황스럽다. 그리고 그 뒤에 현실을 자각하게 된다.

노트북은 처음부터 이상했다. 팀원들은 내 노트북 교체를 꺼려했다.

나는 계약직이다.

이런 것이 바로 계약직으로서 받는 차별인가 보다.


후회스럽다. 나를 이곳으로 인도한 분이 원망스럽다..


 처음 합격한 후 이 감사함을 잊지 말아야지 했는데, 사람은 참 간사한 것 같다. 아니 내가 그냥 간사한 사람일지도..


오늘은 하루 종일 배터리에 시달린 것 같다. 핸드폰 배터리, 노트북 배터리... 배터리에 시달리면서 나의 현실에 대해 다시 깨닫는다.


 이곳에 있으면서 나의 사악한 모습을 종종 발견하는 것 같아서 죄책감이 든다. 착한 마음을 가져야 하늘도 나를 도울 텐데, 나는 마음가짐부터 틀려서 이런 합당한 시련을 겪는 인생을 사나 보다.


한편으로 나만 이런 것이 아니길, 성악설을 믿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목표 달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