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vecO Nov 09. 2022

목표 달성

조금씩 천천히,

작은 것이라도 성공하는 경험이 필요하다.



 실무자가 보기에 절대 불가능한 일을 실무를 모르는 관리자는 지시할 때가 있다. 우리 팀장님은 그런 지시를 한 후 실무자인 팀원이 불가능하다고 말해도 들은 채 하지 않고 해오라고 하신다. 여태까지는 그 모습을 지켜만 봤는데, 이번 타깃은 내가 됐다.

 '그 부분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해서 정부에서도 매년 그 부분이 관해 업체와 실랑이하다가 불인정하는 건입니다.'라고 아무리 말해도 소용없다. 팀장님 귀 근처에도 못 가고 튕겨져 나오는 말들이다. 결국 불가능하지만 팀장님을 만족시키기 위해 해야 하는 일이다. 하필 여러 부서에 자료를 요청해야 하는 일인데, 불행하게도 쉬운 자료가 아니라 그쪽에서도 노가다성으로 한 번 가공 후 제공해야 하는 자료다. 하기 싫어서 계속 제일 후 순위에 두고 작업했다. 그러다 시간이 조금 흐른 건이라 처리를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 오늘 아침부터 이 건에 대해 팀장님이 다른 말을 하지 못하도록 불가능한 사유를 합리적으로 적어본다. 마지막에는 타 기업의 사례를 예시로 대안도 한 줄 적어본다. 메일 내용 안에는 불가능하다는 결론에 볼드체와 밑줄을 그어본다. 마침내 전송 버튼을 누른다.

 얼마 후 팀장님이 나를 부른다. 메일 보낸 건 대한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시는 것 같다. 설명을 해드렸다. 무슨 일인지  반대의견을 내지 않고 수긍하신다. 사실 설명했던 내용은 처음 업무 지시를 했을 때 불가능하다며 이야기했던 내용과 다른 게 없었다. 달라진 게 무엇인지 모르겠다.

달라진 것은 팀장님의 기분?


 오늘 오후에는 선임 없이 나 홀로 회의에 참석하는 날이다. 우리 회사를 대표해서 나와 다른 부서 책임님도 함께 참석하기에 마음이 한결 놓인다.

 회의장소로 가는 택시 안에서 생각한다. 오늘은 내가 한마디라도 할 수 있는 사람이었으면 좋겠다. 회의가 시작된다. 회의의 주제가 명확한 것은 아니었고 안건을 내보기 위해 마련된 자리라 원활히 이야기가 진행되는 상황은 아니었다. 같이 간 책임님이 운을 띄운다. 그러더니 곧 이야기의 주체가 되셨다. 잘 들어본다. 내가 지금 이 자리에서 할 수 있는 것은 그것 하나뿐이다. 한 시간가량 책임님이 회의를 이끌어갔다. 현장검증을 통해 많이 배운 덕인지 내용을 어느 정도 알아들을 수 있었다. 다른 안건을 이야기하신다.

‘어 이건은 현장검증 때 나왔던 이야기인데...!’

나는 발언할까 말까 고민하다가 책임님이 말을 끝내자마자 살짝 의견을 덧붙였다.


됐다. 오늘 나의 목표 달성


뭐라도 한마디 했으니 오늘 나의 목표는 달성한 것으로 하고 싶다. 누가 보면 비웃을 지 몰라도, 그냥 하나라도 성공했다고 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나를 믿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