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어거스트 Mar 04. 2024

지조 있게 살자

나는 나 너는 너


살면서 타조 눈을 자세히 보기는 처음이다.

이렇게나 크고 예뻤던가.



몇 해 전 아이들을 데리고 타조 농장을 찾은 적이 있다. 꼬불꼬불 외길을 달려 힘겹게 도착한 그곳에서 우리는 말 그대로 거대한 타조를 만날 수 있었다. 솜털에 덮인 가늘고 긴 목에 작은 얼굴을 가진 녀석은 힘이 넘치면서도 우아한 존재감으로 시선을 사로잡았다. 타조는 날개가 있어도 날지 못하는 가장 덩치 큰 조류다. 시력이 어찌나 좋은지 10km 이상의 거리도 훤히 내다볼 수 있다. 길고 강한 다리굵고 긴 발가락매서운 발톱으로 무장한 덕분에 50Km 이상의 속도로 빠르게 오래 달릴 수 있는 능력까지 가졌다고 한다. 비록 날개는 퇴화하여 날지 못하지만 살아있는 조류 중에서는 가장 거대하고 빠르게 달린다. 이 정도면 참으로 대단하고 멋진 새라 부를 만하지 않은가.



가진 것과 가지지 못한 것. 모든 것이 완벽할 수는 없다. 그런 가운데에서도 결국은 각기의 다름이 빈틈없이 메워지고 채워져 온전한 내가 되려 노력하는 우리들의 모습과 닮아 보인다. 눈앞에 비치는 모습이 결코 전부가 아님을. 어쩌면 모두가 똑같이 앞을 향해 뛰어갈 때 잠시 몸을 틀어 옆으로도 뛸 수 있음을. 인적 없는 낯선 곳에 과감히 남긴 발자국은 새롭고 선명한 흔적이 될 것이다. 언젠가 그 길을 뒤따르는 이 하나 둘 생기면 외로이 걸었던 그곳은 또 다른 새 길이 될 테니. 따라갈 것인지 닦아갈 것인지 내가 살아갈 길은 스스로 정하면 그뿐 아니겠는가그러니 마음이 이끄는 대로 수놓으며 살아보자.



나는 나, 너는 너.

지조 있게 살자.



살면서 가끔 공허한 마음에 흔들리는 일.

잘할 수 없고 가지지 못한 결핍에 힘들었던 일.

그런 나를 위로하고 싶은 날이면

스스로에게 잘한다 예쁘다 사랑스럽다

말해주면 좋겠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