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녹바차 May 21. 2024

북한을 감시하는 감시병이 되었다.

37. 녹색 바다는 그렇게 차갑지만은 않았다.

훈련소를 벗어나 한참을 내달렸지만 수송차량은 도통 멈추지 않는다.

창밖은 같은 설산 만을 비추었지만 어째 지겨움보다 더 견딜 수 없는 건

내 속을 마구잡이로 뒤집어 놓는 매스꺼운 멀미였다.

난생처음 포장되지 않은 험한 산 길을 이동한 나는 멀미에 속수무책 당하고 말았다.

곳곳의 낙석 주의라는 표지판이 적절하게 길바닥에는 이무렇지 않게 커다란 바위가 나뒹굴었고

놀이기구를 연상케 하는 경사에 내 열 발가락은 진즉 겁먹어 좀처럼 펴지지 않았다.

흔들리는 몸과 머리를 앉은 좌석에 바짝 붙여 고정시키려 애쓰지만.

흔들리는 속은 좀처럼 다잡을 수 없었다.  

낯빛은 혈색을 잃어 희다 못해 누런 잿빛이 되었고 지옥 같은 시간 내 머릿속에는 한 단어만이 맴돌았다.


"제발 도착!!!"


긴 시간 얼마나 견뎠을까? 도착했다는 간부의 말에 정신을 차리고 고개를 들었다.

저 멀리 흐릿하게 보이는 건물 두 채. 것들은 마치 요새처럼 돌담에 둘러 쌓여 제 몸들을 숨기고 있다.

내 군생활의 시작 GOP에 마침내 도착하게 되었다.

차량에서 내리자마자 나를 반기는 것은 매섭게 내 볼을 때리는 칼바람.

어찌나 시리고 날카로운지 여린 볼이 터져 생채기가 날 것만 같다.

그 뒤로 높은 경사의 흰 설산을 거침없이 뛰어다니는 산양이 보였다.

삐뚤어진 방탄모를 정리하자 저 멀리 다른 무언가 시야에 들어왔다.

저 멀리 맞은편 산맥 너머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구조물과 깃발.  

바로 "북한"이었다.

뉴스를 보며 가끔 접하긴 했지만 실감하지 못했다. 북한은 내게 먼 나라 이야기 같았다.

내가 살아가며 북한과 엮이게 될 줄은 정말 꿈에도 몰랐건만 그런 북한을 군대에서 난 마주하게 되었다.

현실감을 상실한 나는 마치 내가 게임 속 세상으로 들어온 것만 같은 착각이 들었다.  

흥분인지 긴장인지 정체 모를 무언가에 마른침을 삼킨다.

가슴에 묵직한 돌덩이가 내려앉은 듯 숨이 턱 막혀 갑갑하다.

사무치는 긴장감 그렇게 나는

최북단 산악지대 북한을 감시하는 GOP의 감시병이 되었다.


이전 12화 최북단 산악지대 GOP에 승선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