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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Hwave Dec 29. 2022

2022 채용브랜딩 사례 38개 모음 zip

[사례] hwave 연말정산 #5 

기업과 구직자가 만나는 채용 브랜딩 채널, 다른 기업은 어떻게 운영하고 있을까요? 

이번 콘텐츠에서 38개의 채용 브랜딩 사례를 통해 우리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점을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글 최하단에, 구독자 대상 이벤트도 준비했으니 놓치지 마세요!


2022 채용브랜딩 사례 38개


안녕하세요, 그동안 Hwave에서 채용브랜딩 및 채용 마케팅 관련 콘텐츠를 발행했는데요, 

이중 가장 인기가 많았던 콘텐츠는 바로 사례 콘텐츠 였습니다.


이 콘텐츠들을 한 눈에 보기 쉽게 모아보았는데요.

콘텐츠에 소개된 기업들과 도출할만한 인사이트도 함께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함께 읽을만한 아티클도 추가하여 작성해 보았습니다.



1.

채용브랜딩 단계 별 구직자 접점 채널


Hwave에서는 아래와 같이 채용 전형 단계별로 구직자 접점 채널을 나눴는데요.


구직자 접점 채널 및 매체



채용 기획 및 운영 단계에 맞춰 구직자를 접하는 채널 및 매체들을 분류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단계에 따른 채널 및 매체를 다른 기업에서는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

채널별로 사례를 선정하여 작성했습니다.



  

1단계. 사전 관리 : 블로그, 리뷰 사이트, 유튜브 채널 운영, 커리어 페이지, 현직자 이야기, 링크드인 


2단계. 채용 홍보 : 채용 공고, 채용 문항, 채용 설명회, 채용 사이트, 유튜브 홍보 영상, 채용 상담회, 채용 배너


3단계. 채용 전형 중 : 채용 전형, 합불 메시지, 면접 경험, 지원자 이벤트, 리텐션 굿즈


하지만, 이 단계는 절대적인 단계가 아닌 일반적인 채용 프로세스를 기준으로

세워둔 것이라는 점 참고부탁드립니다. 채용 홍보를 기획하고 있을 때 어떤 채널들을

이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정도로 사용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2.

채용브랜딩이란?


먼저, 채용브랜딩이란 무엇일까요? 어렴풋이 알겠지만 헷갈리는 채용브랜딩.

마케팅의 정의가 다양하듯이, 채용브랜딩도 여러 곳에서 정의를 다양하게 하고 있어

많은 혼선이 있을 것 같습니다.


Hwave가 생각하는 채용 브랜딩이란 이유, 메시지, 만족 이 세 가지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1) 채용브랜딩의 출발은 기업이 구직자에게 우리 회사에

올 만한 이유를 만들어 주고,

2) 그 과정 속에서 일관된 톤 앤 매너로 메시지를 전달하며,

3) 끝은 내부 임직원들의 만족을 높이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채용브랜딩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Hwave에서 정리한

<채용브랜딩 왜 화두일까?> ,  <채용브랜딩, 그래서 뭘까?> , 

<업에 가치를 부여하는, 채용브랜딩>에서 좀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022 채용브랜딩 콘텐츠 연말정산



2022 채용브랜딩 콘텐츠 연말정산


채용 브랜딩 전형 단계별 구직자 접점 채널



1단계. 사전 관리


채용 전형 단계 중 1단계 사전 관리 채널에는

'블로그, 리뷰 사이트, 유튜브 채널 운영, 커리어 페이지, 현직자 이야기, 링크드인' 등이 해당하는데요,


사전 관리 채널을 알아보기 전,

우리 기업의 현황은 어떤지 먼저 체크해 볼까요?


Check Point


✔ 채용 홍보를 위해 채널을 반짝 운영하고 이후엔 업데이트가 없다?

✔ 구직자들에게 이 채널은 어떤 목적으로 만들어졌고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안내를 했다?

✔ 기업 홍보 PR 채널로써만 이용하고 있다?



이 세 항목 중 한 가지라도 해당한다면, <1단계. 사전 관리 채널 사례

콘텐츠를 통해 타 기업은 어떻게 하고 있는지 참고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사전 관리 단계 채널



콘텐츠에서 소개한 채널별 기업 사례가 무엇이 있는지 간단하게 말씀드릴게요.


 블로그, 브런치, 티스토리 

    야놀자 : 기업 블로그

    타다 : 기술 블로그


✔ 유튜브 채널 운영  

    토스 : 기업 유튜브 채널 운영

    그린랩스 : 채용 유튜브 채널 운영      


✔ 현직자 이야기

    뱅크샐러드 : 커리어 콘텐츠

    번개장터 : 인터뷰 콘텐츠      


✔ 리뷰사이트

    잡플래닛

    블라인드      


✔ 커리어 페이지 

    오늘의 집 : 퍼널 최종 랜딩 페이지

    세일즈 포스 : 자체 커리어 콘텐츠 제공      


✔ 링크드인

    마켓컬리 : 기업 페이지

    당근마켓 : 자체 온보딩 콘텐츠 제공      


이렇게 총 12 곳의 사례를 찾아보았는데요.

각 채널에서 해당 기업들이 어떻게 채널을 운영했는지,

<1단계. 사전 관리 채널 사례> 콘텐츠에 자세히 설명해 두었습니다!





2단계. 채용 홍보



채용 전형 단계 중 2단계, 채용 홍보를 진행 시, 활용할 수 있는 채널에는

'채용 공고, 채용 문항, 채용 설명회, 채용 사이트, 유튜브 홍보 영상, 채용 상담회,  채용 배너' 등이 있는데요.


채용 홍보 채널을 알아보기 전,

우리 기업의 현황은 어떤지 먼저 체크해 볼까요?


Check Point


✔ 채용공고에 구직자가 이 회사에서 어떤 동료와 무슨 업무를 해서 무엇을 얻어갈 수 있는지 안내되어 있다?

✔ 구직자들이 기업 정보를 얻는데 어려움이 없는 구조 (ex. 3번의 클릭으로 목표 페이지 도달)로 채널을 운영 중이다?

✔ 채용 홍보 시, 일관된 톤 앤 매너로 채용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 세 항목 중 한 가지라도 해당하지 않는다면, <2단계. 채용 홍보 채널 사례>

콘텐츠에서 다른 기업은 어떻게 채용 홍보를 진행하고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채용 홍보 단계 채널


채용 홍보 단계에서, 지원자 모집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혹은 채용브랜딩을 제고하기 위해 채용마케팅 채널을 운영하고 관리하고 있는
기업 13곳의 사례를 간단히 소개드리겠습니다. 

  

✔ 채용공고

SK : 구직자 편의를 갖춘 텍스트 기반 공고 


✔ 채용 문항 및 지원 전 단계          

우아한형제들 : 컬처핏 검사 자체 개발 및 도입 (Wokring Syle Profile)

핀다 : 포트폴리오 대체 채용 문항 개발 (사전 질문)       


✔ 온라인 채용 설명회          

111퍼센트 : 유튜브 채용 설명회      

현대자동차 : ZOOM, 메타버스 직무/ 채용 설명회

NC : 메타버스 직무 설명회       


✔ 채용 사이트

쿠팡 : 계층적 구조를 이루고 있는 채용 사이트

매드업 : 채용 브랜드 키워드 포진된 채용 사이트       


✔ 유튜브 홍보영상

롯데 지주 : 채용브랜딩 시리즈

하이퍼커넥트 : 채용브랜딩 영상      


채용 상담회

카카오뱅크 : 라이브 채용 상담회(모각자)


채용 배너

SK : 카카오톡 채용 배너 및 플러스 친구

오늘의 집, 그린랩스 : 채용 배너        



이렇게 총 14개의 사례를 찾아보았는데요.

각 채널에서 해당 기업들이 어떻게 채널을 운영했는지,

<2단계. 채용 홍보 채널 사례>

콘텐츠에 자세히 설명해 두었습니다!





3단계. 채용 전형 중



채용 전형 단계 중 3단계, 채용 전형을 진행 중일 때, 관리해야 하는 접점으로는

'채용 전형, 합불 메시지, 면접 경험, 지원자 이벤트, 리텐션 굿즈' 등이 있는데요.


채용 전형 중 신경 써야 하는 채널을 알아보기 전,

우리 기업의 현황은 어떤지 먼저 체크해 볼까요?


Check Point


✔ 긍정적인 지원자 경험을 만들기 위해 우리 기업은 다양한 시도 혹은 노력을 하고 있다?

✔ 채용이 끝나면, 채용 담장자로서 모든 업무는 끝난다?

✔ 지원자 이벤트, 리텐션 굿즈를 제작할 때 무엇을 목표로 하는지 기획 후 제작하고 있다?


이 세 항목 중 한 가지라도 하고 있지 않다면, <3단계. 채용 전형 중 구직자 접점 채널 사례>

콘텐츠로 다른 기업은 어떻게 채용 전형 시 구직자 접점을 관리했는지 확인해 보세요!


채용 진행 단계 채널

채용을 진행하는 단계에서 신경 써야 하는 구직자 접점은 무엇이 있는지,

거기에 해당하는 기업 사례도 무엇이 있는지 한눈에 정리했습니다.


  

✔ 채용전형

SKT : 신입 지원 자격 변경 / 자기소개서 없는 지원      


✔ 면접경험

이베이 코리아 : 전형 후속절차 선제 안내      

111퍼센트 : 서류 지원 결과와 조직문화 안내 메일      

효성그룹, 한샘 : 오픈채팅방 채용상담회      

라포랩스 : 콜챗      


✔ 합불메시지 

SK 이노베이션 : 단계별 합불 안내      

LG 유플러스 : 서류 결과 안내      


✔ 지원자 이벤트, 리텐션 굿즈

토스 : 성장지원금      

카카오스타일 : 쇼핑하듯 받아 보는 웰컴키트      



이렇게 10곳의 사례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각 채널에서 해당 기업들이 어떻게 채널을 운영했는지,

<3단계. 채용 전형 중 구직자 접점 채널 사례>

콘텐츠에 자세히 설명해 두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함께 읽어 볼만한 콘텐츠 소개하며, 마치겠습니다 :)

늘 Hwave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함께 읽어 볼만한 콘텐츠 ✨


링크드인 2022 인재 트렌드 보고서

좋은 인재 채용을 위한 마케팅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채용 전략

유럽권 채용담당자 253명 대상 설문조사 데이터로 만든 리포트






지금까지, 2022 채용 브랜딩 채널 사례를 정리해 보았는데요.

해당 콘텐츠가 여러분께 좋은 레퍼런스가 되길 바랍니다.


끝으로, 이번 콘텐츠가 2022년에 발행하는 마지막 콘텐츠인데요.

2023년은 채용담당자분께서 고민하고 계시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기 위해 더욱 노력하는 에이치웨이브가 되겠습니다.


다음 아티클에서는 주목받는 HR 키워드 콘텐츠들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내용 중 궁금한 사항이 있거나 필요한 정보가 있다면 하단에 댓글 남겨주세요!
다음 콘텐츠 발행 시,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


- 발행인 : Hwave 브랜드 기획 JM




We, Hwave

Hwave는 기업 채용 브랜딩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일자리 미스매칭을 해결하여 대한민국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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