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행대 Nov 07. 2022

브레이즈 용어 정리 1. 기본 용어

알아두면 좋은 용어

용어는 시나리오 기획 단계에서는 크게 필요가 없지만 실제 세팅하고 성과 측정할 때 알아야 한다.

브레이즈 헬프 센터에 가면 용어마다 간략한 설명이있다. 2~3줄 정도의 문장인데 영어라서 그런걸까 내가 제대로 이해한 게 맞는 지 헷갈렸다.

한국어로 쉽게 설명되어 있는 자료가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서 가끔 업데이트하던 건데 혹시 도움이 될까해서 공개해본다.


Reachable Users

- 푸시 토큰이 있는 시스템 알림 허용한 유저수

- 앱 내 푸시 수신 동의 여부는 관계없음 (mkt push 등)


Canvas

- 브레이즈에만 있는 기능

- 고객의 행동에 따라서 보내지는 메시지를 멀티채널로 설계하고 최적화하는 시나리오를 실제로 구현하는 캠페인

- 멀티 채널에는 푸시, 인앱, 웹훅, 이메일이 포함

-관련문서: https://maxonomy.net/public_notice/%EB%8B%A4%EC%9A%B4%EB%A1%9C%EB%93%9C-braze-canvas-%EA%B5%AC%EC%84%B1-%EC%9A%94%EC%86%8C-%ED%99%9C%EC%9A%A9-%EC%82%AC%EB%A1%80/?page=2


Unique Recipients

- 고유 수신자


Sends

- 기기 기준 발송 수 (한 명이 여러 기기를 보유할 경우 sends가 늘어남)


Deliveries

- 전체 발송 수(=sends)에서 실패 건수를 제외한 수


Bounces

- 발송 실패 수

- 한 유저의 푸시 토큰이 바뀌는 것도 바운스로 인식

- 푸시 토큰은 기기 변경이나 앱 재설치로 인해 바뀜

- 예를 들어, 고객이 앱설치 > 로그인 > 앱삭제를 3번 반복했다고 가정할 때 Braze는 해당 고객을 3개의 기기를 보유한 1명의 고객으로 인지함. 이 고객을 대상으로 매세지를 발송한다면 3건의 메세지 발송과 2건의 실패(Bounce)가 발생함

-관련문서: https://www.braze.com/docs/user_guide/message_building_by_channel/push/push_reporting/#message-performance


Direct Opens

- 푸시 알림 받고 바로 앱 오픈


Influenced Opens

- 알림을 받은 후 30분 또는

- 유저의 마지막 세션 이후 평균 시간의 절반 이내에 앱 오픈 시


Total Opens

- Direct Opens + Influenced Opens 수


Primary Conversions

- 가장 기본적으로 지정한 성과/전환 지표


Conversion - B

- 두번째로 지정한 성과/전환 지표

- 컨버전은 C, D 까지 설정할 수 있음. 프라이머지를 포함해서 총 4개의 컨버전을 트래킹함


Reveanue

- 수익


Change from Control (%)

- 컨트롤 그룹에서 발생한 성과/전환 비율


Confidence (%)

- 컨트롤 그룹과 variant 그룹에서의 전환율의 절대 차이


Control Group

- 해당 캠페인에서 메시지를 발송하지 않는 테스트 유저

- ab 테스트 일환으로 컨트롤 그룹을 지정해서 전환의 증분값 확인


Push Enable/Push Subscription/Push Opted in

- 푸시 수신 가능한 상태

- 위 값들이 TRUE여야  알림 동의자임

-관련문서:https://maxonomy.net/brazeqna/push-subscription-status%EC%97%90-%EB%8C%80%ED%95%B4-%EC%9E%90%EC%84%B8%ED%9E%88-%EC%95%8C%EB%A0%A4%EC%A3%BC%EC%84%B8%EC%9A%94/

매거진의 이전글 브레이즈 사용 전 알아야 할 기본 개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