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무 Sep 07. 2024

불가사리 구하기

2024.9.6 일기

일주일간의 교육이 끝나고 마지막 점심을 먹었다.


일주일 내내 이야기를 나누었고, 점심을 먹으면서도 그랬다. 편의점에 들러 커피를 사 들고 차로 이동하는 길에 불가사리를 구하는 소녀 이야기를 했다.


마음먹어야 끝까지 가볼 수 있을 듯한 길고 넓은 해변에 징그러울 만치 많은 불가사리가 올라와 있었다. 그대로 시간이 흐른다면 불가사리들은 다 말라버릴 수밖에 없었다. 그때 한 소녀가 불가사리를 바다로 던지기 시작했다. 모습을 바라본 사내가 소녀에게 말했다.


"불가사리가 이렇게 많은데 그런다고 소용이 있겠니?"

"바다로 던져진 불가사리는 살 수 있잖아요." 소녀가 말했다.


오래전에 어딘가에서 본 우화의 내용이다.


이 이야기를 꺼내게 된 이유는 '소녀가 지속적으로 불가사리를 바다로 던졌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나누고자 함이었다. 소녀는 언제까지 불가사리를 구할 수 있었을까?


아마도 힘을 많이 들였다면 얼마 지나지 않아 멈추고 말았을 테다. 매일매일 같은 행동을 반복했다면 언젠가는 지루해졌을 수도 있다. 아무리 의미 있고 보람된 일이라고 해도 그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힘이 들어서 또는 지루해져서 멈추었다 하더라도 소녀를 비난할 있을까?


불가사리를 던지는 행위가 의미 없다고 비난하는 말, 손으로 하는 일이 효율적이지 못한 방법이라고 말하는 사람, 더 애쓰지 않는다고 채근하는 마음까지 소녀를 바라보는 많은 시각이 있을 수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소녀의 말대로 바다로 던져진 불가사리가 구원받았다면 그 불가사리는 소녀에게 감사했을 것이다.   

이전 07화 바다의 빈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