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워더(항공 운송2)

볼수록 가관! 무역실무 미생탈출 2-2

by 볼수록 가관

앞장에서는 항공운송의 과정(프로세스)을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조금 더 세부적으로 포워더를 통해 항공운송의 단계별 업무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포워더가 있는 항공운송 CASE


한국에 있는 판매자와 미국에 있는 구매자가 의자 100개의 국제물품매매거래를 하기로 합의했다고 생각해 보겠습니다. 운송조건은 한국의 판매자가 미국의 수입지 공항 창고까지 운송비용을 책임지고 그 뒤의 비용은 구매자가 부담하기로 합의했다고 합시다. (보통은 CIF...*)


판매자는 한국에서 미국으로 운송을 대행해주는 물류업체를 찾아봅니다. 항공사에 직접 연락을 해볼 수 있지만 비용이 좀 높습니다. 보통 판매자는 몇 군데 포워더에 견적을 의뢰합니다. 견적 의뢰를 받은 포워더들은 외국항공사를 포함한 여러 항공사에 다시 비용을 조회하고 그중 유리한 조건을 찾아 판매자에게 회신합니다. 그럼 판매자는 여러 포워더 중에 더 저렴하고 좋은 조건을 제시하는 포워더에 항공운송 대행을 요청할 것입니다.(운송의뢰)


항공운송 대행을 요청받은 포워더는 예정된 항공사에 부킹 합니다.(부킹) 항공사에 정확한 운항스케줄을 확인(스케줄 확인)하여 판매자에게 안내합니다.(스케줄 안내) 어느 항공사의 언제 비행기를 태울지가 결정되면 공항의 어느 창고에 언제까지 수출물품을 반입해야 하는지도 정해집니다.


항공운송 프로세스(포워더 활용)


이제는 판매자의 창고나 공장에서 공항의 창고까지 물품을 운송할 국내 운송업체가 필요합니다. 판매자는 국내 운송업체의 선정 및 관리도 포워더에게 맡길 수 있습니다. 선정된 국내운송업체의 트럭이 판매자의 창고로 가서 수출물품을 싣고 공항에 있는 지정창고에 반입합니다.(국내운송) 한국 판매자의 업무를 대행하는 포워더는 항공운송되는 물품의 정보와 운항정보 등을 미리 미국 구매자의 업무를 대행해 주는 포워더에게 알려 줍니다.(Pre-Alert) 항공사는 수출화물을 예약된 시간의 비행기에 실어서 미국 수입지 공항창고까지 운송합니다.(국제운송)


항공사는 물품이 수입지 창고에 도착하면 다시 이 사실을 미국 구매자의 업무를 대행하는 포워더에게 알려줍니다.(A.N., Arrival Notice) 그럼 미국의 포워더는 필요한 수속을 마친 후 공항 창고에서 미국 구매자의 창고까지 수입물품을 운송합니다.(국내운송)


CASE by CASE


국제물품매매거래의 국제항공운송 case 하나를 간단하게 살펴봤는데 어떻습니까?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문제는 이런 간단한 case들이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판매자와 구매자 간에 어느 시점에서 비용과 책임을 나눌지 합의하는 데 따라 세부적인 case들이 달라집니다. 구매자가 수출국의 국내운송부터의 비용과 책임을 지는 운송조건도 있을 수가 있습니다. 즉, 해외구매자의 포워더와 계약 관계인 국내운송업체의 트럭이 한국 판매자의 공장으로 수출물품을 실으러 들어오는 것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국내의 판매자는 굳이 물류업체를 알아볼 필요가 없습니다.(그러니 포워더에게 운송을 의뢰할 필요도 없습니다.) 반면에 해외의 구매자가 멀리 떨어진 한국의 국내운송과 항공기 예약 등을 할 수 있는 포워더를 알아보아야 합니다.

포워더 입장에서는 자신이 있는 국가 외에 다른 국가의 국내운송 등의 업무를 진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해외지사를 갖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모든 국가에 해외지사를 세울 수 없기 때문에 해외의 다른 포워더와 파트너 관계를 맺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해외의 국내운송이나 예약 등의 업무를 수주하면 파트너에게 업무를 의뢰합니다.(반대로 국내의 포워더가 해외의 파트너로부터 의뢰받은 국내운송 등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앞 장에서 살펴본 대로 국제항공 운송 프로세스 자체는 간단합니다. 1. 제품조달(수출자) -> 2. 수출국 국내운송 -> 3. 수출국 공항 창고 -> 4. 국제운송(항공기) -> 5. 수입국 공항 창고 -> 6. 수입국 국내운송 -> 7. 화물인수(수입자)입니다.

이렇게 이루어집니다.


포워더 활용


그런데 복잡하게 느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항공운송 한 건을 위해 여러 기업이 관계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선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이해관계가 있습니다. 수출입자는 각각 포워더를 이용하는데 이들과 이들의 해외지사 또는 파트너도 개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각각의 운송단계에 있는 업체들도 저마다의 이해와 사정이 있습니다. 수출국 국내운송업체, 수출국 공항창고 업체(항공사 자체 창고일수도 있지만 이들과 계약관계인 별도인 회사일수도 있습니다.), 항공사, 수입국 공항창고 업체, 수입국 국내운송 업체 등 다양한 이해 관계자가 있습니다.


수출입업체의 무역실무자가 모든 경우의 수를 알아볼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업무는 포워더가 대신해 주기 때문입니다. 수출입업체의 무역실무자는 포워더를 이용하여 여러 운송업체를 조율해야 합니다. 포워더를 이용해서 상황의 변화나 문제 발생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국제운송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운송과정에서 각 운송업자 및 창고업자 각자의 의무와 책임범위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포워더에게 명확하게 업무지시를 할 수 있고, 포워더로부터 예상되거나 발생한 문제를 보고 받을 때 문제 발생 단계가 어디인지 이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주와 포워더가 같이 문제를 인식하고 대응한다면 해결이 훨씬 용이해질 것입니다.



*CIF 등은 ICC 인코텀즈에 정하고 있는 거래조건들 중 하나입니다. 지금은 모르셔도 무방합니다. 다음(제4부)에 인코텀즈에서 이해하실 수 있게 설명드리겠습니다.

keyword
이전 05화국제운송의 기본(항공 운송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