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성일 Jan 17. 2023

개념 이해하기 : 비전(2)

Vision이 있는 조직과 없는 조직 차이

비전이 있는 조직과 없는 조직의 차이 

비전이 명확하지 않은 조직의 모습



비전이 명확히 공유된 후 하나의 방향으로 조직역량 집중된 모습





그럼 비전을 언제 만드는 것이 좋은가?

경영진의 변동이 있을 때

비전은 설정되어 있으나 직원들의 공감도 및 이해도가 낮을 때

외부환경의 큰 변화로 조직의 포지셔닝 전략을 새로이 만들어야 할 때

신사업을 찾기 원할 때

조직전반에 걸쳐 새로운 의식 변화가 필요할 때


비전 선언문의 핵심 5대 조건


비전선언문의 추가 5대 조건

외부 환경과 내부역량을 반영하여야 한다

큰 뜻을 지닌 비전 (Big Picture)

도덕적, 사회적 기준에 어긋나지 않아야 한다

과거나 현재의 연장선상에서 미래를 고려하지 않고, 오직 조직이 가야만 하는 미래상이 반영되어야 한다

전문용어 사용 자제하고 해석의 여지가 없는 단어가 사용되어야 한다



비전 사례

명확한 과제 제시 사례

NASA : 앞으로 10년 안에 인간을 달에 착륙시키고 무사히 지구로 귀환한다

월마트(1990년대) : 2000년까지 매출액 1250억 달러의 기업이 되는 것

LG : LG way, 일등 LG


극복할 대상을 명시한 사례

나이키 : 무찌르자 아디다스


모범 모델을 가치관으로 제시한 사례

알펜시아 – 아시아의 알프스가 된다.  

스탠퍼드대학(1940년대) : 서부 지역의 하버드 대학


이상향을 구체화 사례

카카오톡 : Connect everything, 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


비전 변경으로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한 사례

SONY : 세계적인 전기 전자 제품제작사 ▶종합오락그룹 (Total Entertainment Group)  

동경해상화재보험 : 초일류 보험회사 ▶ 종합안전시스템 제공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