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야 May 15. 2024

산사태의 우려

자연재해의 두려움

아침에 일어나 아파트 뒤쪽 산, 절이 있는 쪽으로 산책을 했다. 작은 현수막이 걸려있다. 내용은 ‘집중호우, 태풍시 산사태 우려가 있으니 통행을 자제해 달라’는 권고내용이었다. 이 현수막을 보니  불안감이  몰려온다. 지난해 폭우로 산에서 토사가 흘러내려와 공사를 했던 곳이기도 하다. 그 당시 관리사무소에 전화를 하여 산사태 우려에 대해 언급했다. 그들의 반응은 그다지 공감적이지 못했다. 내가 지나치게 우려하고 있나라는 생각이 들었었다. 그런데 우려가 아니었다. 지자체도 그 문제점을 인지하고 있었던 것이었다.     

  

토사가 흘러내리 않기 위한 방법(경사진 면에 나무 심기)을 구청직원에 말해주고 싶었다. 굳이 나서지 않아도 되지 않나라는 생각을 했지만, 누군가 알아주는 것도 아니지만, 그래도 누군가가 말해주어서 그 문제의 심각성을 공무원이 안다면 미연에 발생하는 문제를 조금이나 방지하지 않을까 생각되었다.


용기를 내었다. 공무원도 그 문제점을 알고 있었고, 거기는 개인 사유지로 자신들이 어떻게 할 수 없다고 한다. 그래도 주민의 목숨과 재산에 관련된 것이니 국가에 건의하여 문제를 대비했으면 좋겠다는 말을 했다. 고맙다고 한다. 여기까지가 내가 할 수 있는 일인 듯싶다.     

  

10층에 살고 있으니 문제는 없겠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불이 나 타버리는 것도 아니고, 문제 있어도 저층에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얼마나 이기적인 생각인가? 그게 '인간'이다. 그게 ''이다. '동물'이다. 생존의 본능이다. 나쁘다, 선하다 따질 필요가 없다는 생각에 분별에서 오는 괴로움을 벗어나본다.

  

산사태가 날만 하면 날 것이다. 내가 겪어야 할 일이라면 일어난다. 그때 가서 생각하자. 오늘 산 쪽으로 산책하면서 그 뭐라 말할 수 없는 순순함, 깨끗함. 평온함, 온화함을 울창한 숲에서 느낀다. 이 나무들이 산을 지키고 우리 아파트를 지켜줄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그렇지 않더라도 잘못된 것은 아닐 것이다. 전체적인 우주, 지구의 입장에서 보면 정상일 듯 싶다.    

 

지금 지구상에 전쟁, 자연재해로 인간은 물론 살아있는 생명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 눈뜨고 일어나면 아침 뉴스를 보면 사망기사를 어김없이 접하곤 한다. 우리는 단 몇 줄의 말로 그 내용을 알고 감정적인 안타까움이 잠깐 일어나다 사라질 뿐 별관심이 없다. 내 일상에는 아무 지장을 주지 않는다. 그러나 그들 당사자 가족의 슬픔은 얼마나 클까? 시간이 흘러가야 상처는 아물 듯싶다. 난 믿는다. 죽었지만, 살아있다고, 살아있지만, 죽었다고, 그래서 크게 슬퍼하거나 두려워하거나 불안해할 필요가 없음을 난 깨닫는다.           

작가의 이전글 정신과 의사 선생님 왈 " 나는 만화책을 좋아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