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이야기 첫 번째
부모님은 자녀에게 안돼 또는 하지마와 같은 말을 몇 번이나 하신 것 같나요?
교육과 상담을 하다 보면 ‘자녀가 말을 안 듣는다 그래서 힘들다’고 이야기하는 부모님을 자주 만날 수 있다.
그러면 나는 이러한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자 이유를 물어보면서 상담을 시작한다.
"자녀분이 문제 행동을 하였을 때 부모님은 어떠한 말을 하셨나요?"
이야기를 듣고 있으면 자녀가 문제행동을 하였을 때 부모님은 안돼, 하지마와 같은 말을 먼저 하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반면, 대부분의 부모님은 자녀의 사고나 행동 중 어떠한 부분을 문제라고 생각하였는지 이유를 설명해 주는 것이 생략되어 있었다.
자녀가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부모님이 많은 관심과 메시지를 주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유를 설명해 주는 것이다.
이러한 형태로 이루어지는 부모님과의 대화를 통해 자녀들은 자신이 하였던 행동에 대해 스스로 돌아볼 수 있으며 향후 자신의 사고와 행동에 따른 책임감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부모의 설득력 있는 대화법은 자녀에게 전이될 것이며, 이와 같은 대화를 진행하면 할수록 사고의 전환 능력과 논리성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학업에서의 동기와 성취도 또한 높아질 수 있다.
부모는 자녀에게 거울이자 롤 모델이다.
위 이야기와 비슷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부모님들과도 비슷한 대화를 하였고, 이 방법을 직접 실천한 부모님들은 자녀와의 관계가 이전보다 더 좋아졌을 뿐만 아니라 학업 성취에서도 긍정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자녀의 말이나 행동에 부모로서 본인이 어떠한 이야기를 하였고 그 이유를 설명해 보았는지 돌아보자.
부모 교육은 끊임없는 배움의 과정이며 모험과 같기에 부모는 항상 자신을 되돌아보며 자녀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자녀들은 이러한 부모님을 보고 자라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