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Bonghwan choi Feb 24. 2023

내 삶의 의미를 찾는 방법


"아... 난 여기서 매일 뭘 하고 있는 거지?"


혹시 직장에서 매일 반복되는 업무를 하다가, 또 가정에서 같은 집안일을 계속하다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으신가요? 의미를 모르고 사는 삶, 난 누군가, 여긴 또 어딘가 생각이 들며 너무 힘들지요. 우리가 만일 그러한 업무나 행동에서 어떤 목적이나 의미를 찾을 수 있다면, 우리 좀 더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Ted 강연 영상에서는, 강연자가 본 한 집단 중 20%의 행복한 사람들은(사회적으로 성공한 집단임에도 80%는 불행하다고 생각) 자기 삶의 의미를 알고 살아가고 있다고 합니다.


https://youtu.be/vVsXO9brK7M



그들이 아래 3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원래 강연에서는 5가지 항목이 있는데, 더 간단하게 3개로 압축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나는 무슨 일을 (좋아)하는가?

2. 누구를 위해 그 일을 하는가? (그 일로 인해 가 이익을 보는가?)

3. 그 사람들이 원하는 것은 무엇이며, 나의 행동으로 인해 어떻게 변화되는가? (그들이 어떤 이익을 보거나 변화가 되는가?)


간단히 말해 이렇게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나는 OO를 한다. 그 결과 XX에게 YY 도움이 된다."


예를 들자면, 제가 요즘 하는 일은 어떤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 적용해 보자면,


예 1. "나는 자동화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그 결과 수동으로 작업하던 부분들이 자동화되어 회사의 비용이 줄어들어 누군가 동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요즘 많은 회사에서 대규모 감원 소식이 들려오고 있는데, 우리 회사는 비용을 줄일 수 있다면, 감원을 피할 수 있다고 한다. 내가 하는 일이 잘 되면, 최소한 한 명이라도 감원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지 않을까?)"


조금은 과장스럽게 보일 수 있더라도, 나 스스로 내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다면 그걸로 충분하겠죠.


몇 가지 간단한 예를 더 생각해 봤습니다.


수년 넘게 식당을 운영해 오는 한 식당 주인은 이렇게 생각할 수 있고요.


예 2. "나는 수년째 음식을 판다. 맛있는 음식을 먹는 손님들이 행복해한다"


업무나 사업장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예 3. "나는 매일 가족들 먹을 음식을 위해 장을 보고 식사를 준비한다. 인스턴트 음식 대신 내가 준비한 식사를 먹는 가족들이 건강해진다."


추가로, 심지어 나 자신만을 위한 행동에서도 무언가 의미를 찾을 수도 있습니다.


 4. "나는 커피를 좋아해서 커피를 자주 마신다. 내가 마실 수 있는 이 커피에 관여한 모든 사람들(바리스타, 커피 공급자, 도매처, 원산지에서 작업하는 사람들, 혹시 마시고 있는 커피가 라떼라면 심지어 우유를 공급해 준 수많은 사람들까지도) 이 나름의 수입을 얻고 삶을 영위할 수 있다"


혹시라도 다른 사람이 보기엔 터무니없어 보일지라도, 내가 생각하기에 의미가 있다면 그걸로 충분합니다. 내 행동, 내 삶의 의미를 찾는데, 남의 눈치를 볼 필요 없겠죠?


이렇게 우리가 하는 행동이, 심지어 어떤 행동은 나 자신을 위한 행동임에도, 다른 사람에게 무언가 유익이 되는 영향을 준다고 인식하게 될 때, 우리는 우리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게 되고 좀 더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작가의 이전글 코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