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rlie Kim Apr 19. 2023

걸어서 세계 속으로
: 프린스턴 대학교

아이비리그 대학교 Class of 2027   

봄기운이 완연한 프린스턴 대학교의 교정을 거닐며 250년의 세월을 훌쩍 넘긴 건물들 사이로 역사의 흔적들을 따라가다 보면 마치 시간 속을 여행하고 있는 듯하다. 아인슈타인이나 John Nash 같은 석학들이 머물렀던 프린스턴 대학교의 건물들은 역사의 한 페이지처럼 각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그 이야기들이 모여 하나의 여정을 만들어준다. 


이곳에서 나의 지나온 날들을 돌아보고, 학창 시절의 그리움과 추억을 마음껏 담아낼 수 있었던 정말 감사한 시간이었다. 또한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인생을 재정비할 수 있는 사색의 시간이었고 일상의 염려에서 벗어나 캠퍼스 곳곳에서 느껴지는 여유와 낭만을 만끽할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었다.   

프린스턴 대학교의 교정

프린스턴의 상징과 같은 Nassau Hall을 시작으로 발걸음이 닿는 곳마다 아름다운 캠퍼스의 멋진 건물들에 얽힌 역사 이야기를 듣는 일은 한 편의 흥미로운 책을 읽는 것 이상의 즐거움을 주기에 충분했다.

Nassau Hall in Princeton University

1756년에 세워진 Nassau Hall 은 미국의 독립전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건물이다. 치열했던 영국군과 미국군의 프린스턴 전투 후에 미국이 승기를 잡는 전환점이 된 곳으로 독립전쟁 후에는 미국 연방의회의 회의장으로 사용되기도 했던 유서 깊은 건물이다. 아이비가 외벽을 따라 멋지게 자란 건물 앞으로 프린스턴 대학의 마스코트인 두 마리의 호랑이 동상이 Nassau Hall의 입구를 지키고 있다.

프린스턴 대학교의 도서관과 예배당 건물 / John Witherspoon 총장


Princeton University Chapel

미국에서 대학교는 그 지역의 중요한 지적 자원이며, 지역 주민들과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과 교류를 통해 지역사회의 발전과 문화적 성장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프린스턴 대학교는 물론, 유명 대학교들이 위치한 지역은 그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하는 곳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프린스턴 대학교 또한 매년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열린 문화 행사를 통해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증진시키고 있으며, 지역주민들은 대학교 내의 다양한 문화 활동에 참여하며 대학생들과의 교류를 즐기는 전통을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마을 한 편에는 프린스턴의 역사와 함께 했던 지성들이 묻혀있는 작은 공원묘지가 있다. 그 누구도 흐르는 세월을 거스를 수 없었지만 일생을 통해 학문과 예술을 추구했던 수많은 인재들이 이루어 낸 크고 작은 일들을 돌아보면서 나의 삶의 여정도 각자의 삶에 의미 있는 일들로 채워가야 한다는 행복한 사명감과 앞으로의 인생도 헛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갖게 하는 순간이었다. 

프린스턴 공원묘지


첫째 아들의 프린스턴 대학 합격은 그동안의 내 삶의 여정들에서 이루어낸 일들 중 가장 의미 있는 일임과 동시에 또 다른 새로운 경험의 시작이고 도전과 성장의 기회가 될 것이기에 나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봄의 교정에서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하는 산책의 시간은, 과거의 역사와 문화를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새롭게 대학 생활을 시작하는 아이는 물론이고 부모로서 나의 인생에서도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었던 값진 시간이었다. 2023년 봄, 프린스턴 대학에서 보낸 아들과의 하루는 평생 잊지 못할 소중한 추억들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걸어서 세계 속으로 : Hudson Yard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