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살..열 네 시간을 기다려서 자식의 울음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당신은 하나님을 믿지 않았지만, 당신도 모르게 기도를 드렸습니다.
37살...자식이 학교에 들어가 우등상을 탔습니다. 당신은 그 액자를 가장 잘 보이는 곳에 걸어 두었습니다.
44살...약수터에서 이웃 사람들이 자식이 아버지를 닮았다고 인사를 건넸습니다. 당신은 괜히 기분이 좋았습니다.
48살...자식이 대학 시험을 보러 갔습니다. 당신은 평소와 같이 출근했지만, 하루 종일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았습니다.
54살...자식이 첫 월급을 타서 내의를 사 왔습니다. 당신은 내의가 있는데 사 왔다고 했지만, 밤이 늦도록 그 내의를 입어보고 또 입어 봤습니다.
61살...딸이 시집가는 날이었습니다. 딸은 도둑 같은 사위 얼굴을 보고 함박웃음을 피웠습니다. 당신은 나이 들고 처음으로 눈시울이 붉어졌습니다.
오직 하나 자식 잘되기만을 바라며 살아온 한평생 이제는 희끗희끗 머리로 남으신 당신... 우리는 당신을 아버지라 부릅니다."
만약 개미사회에서 모든 구성원이 노동에 종사하리라고 생각한다면 그건 오산이다. 사실 천제 구성원 가운데 3분의 1은 잠을 자거나 한가로이 돌아다니면서 빈둥거린다. 또 다른 3분의 1은 쓸데없는 일을 벌이거나 심지어는 다른 개미들에게 방해가 되는 일을 저지른다. 예를 들면 지하통로를 뚫는답시고 일을 벌이다가 일껏 만들어 놓은 다른 통로를 무너뜨리는 식이다. 나머지 3분의 1은 앞서 말한 사고뭉치들의 실수를 바로잡으면서 도시를 제대로 건설하고 관리해 나간다. 이들이 있기에 도시 전체가 원만하게 돌아가는 것이다.
- 베르나르 베르베르의 <상상력 사전> 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