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 스쿼트, 풀 스쿼트, 풀 스쿼트
안녕하세요. 솔트 킴 코치입니다. 특별한 변형 없이 하는 풀 스쿼트는 허벅지 안쪽의 내전근, 힙업에 필요한 대둔근 강화에 아주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이유는 아래에 자세히 설명 예정)
그러나, 1) 대둔근을 더 쓰겠다고, 2) 내전근을 더 쓰거나 안쪽 살을 빼겠다고, 3) 앞쪽 허벅지를 안 쓰겠다고 쓸데없이, 비효율적으로 변형 스쿼트를 하거나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미스 머신에서 무게 중심을 과도하게 뒤로 보내거나, 다리를 과도하게 벌리거나, 일어날 때 불필요하게 엉덩이를 더 조이거나 하면서 말이죠. 경험 상 여성 회원님들한테 이러한 동작을 시키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1-1) 내전근들은 말 그대로 다리를 모으는 역할을 하며 '다리 찢기'와 반대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다리 찢기를 할 때 내전근들이 스트레칭처럼 늘어나게 되고, 허벅지 안쪽에 자극을 느끼게 됩니다.
사진 기준 오른쪽 다리의 내전근 그룹들이 보이시나요? 내전근 그룹을 이루는 여러 근육들은 골반의 가운데 부근과 허벅지뼈 안쪽/정강뼈 부근에 이어져있습니다. 그래서 다리 찢기처럼 골반 중앙 부근과 허벅지/무릎 안쪽의 거리가 멀어지면 내전근들은 늘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힘을 줘서 다시 다리를 몸 쪽으로 가져오면 근육이 수축하며 우리가 아는 근력 운동처럼 근육이 힘을 쓰게 됩니다.
중요한 점! 굳이 다리를 넓게 벌리는 와이드 스쿼트를 하지 않고, 무릎보다 골반을 더 깊게 내리는 풀 스쿼트 역시 골반과 허벅지/무릎 안쪽 간의 거리가 충분히 멀어지게 됩니다. 깊게 내려간 만큼 내전근이 늘어나게 되고, 올라올 땐 그만큼 더 내전근이 수축하여 힘을 쓰게 됩니다. 실제로 풀 스쿼트 시 올라올 때 무릎이 약간 안으로 모이는 이유는 다리를 모으는 역할을 하는 내전근들이 늘어난 상태에서 강하게 수축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와이드 스쿼트가 허벅지 안쪽에 자극이 더 들어오는 건 확실하죠? 그건 순수하게 내전근이 힘을 많이 쓴다기보단 내전근과 연결되어 있는 힘줄이나 인대 역시 과하게 늘어나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미스 머신 등에서 중량을 증가시키면 인대와 힘줄에 불필요한 장력을 가하는 꼴이 되지요.
1-2) 풀 스쿼트 중 하강 시 내전근이 많이 늘어나는 만큼 다시 상승할 때 내전근이 많이 힘을 내야 한다고 말씀드렸죠? 대둔근도 마찬가지입니다.
골반이 무릎 높이까지 가는 하프 스쿼트 역시 대둔근이 일을 많이 하지만, 골반이 무릎 밑으로 내려가는 풀 스쿼트로 갈수록 대둔근이 많이 활성화됩니다. 고중량을 위해 하프 스쿼트 높이까지만 내려가기도 하는데, 굳이 엉덩이 때문이 아니더라도 저는 풀 스쿼트를 권장하는 편입니다.
추가적으로, 엉덩이를 더 쓰겠다고 스쿼트 시 다 올라와서 엉덩이를 마지막에 조여주기도 합니다. 무거운 무게를 짊어 맨 상태에서 허리를 과하게 재끼면서까지 엉덩이를 조이지 않아도 내려갔다가 올라오는 과정에서 엉덩이는 충분히 많이 쓰이며, 고관절에 불필요한 부하를 가하는 꼴이 되니 권장하지 않습니다.
"하프 스쿼트보다 무릎에 부하가 더 많이 가는 건 사실인데, 건강한 사람이라면 충분히 견디고도 남으며, 풀 스쿼트를 통해 무릎을 보호하는 앞쪽 허벅지와 뒤쪽 허벅지의 협력을 강하게 합니다."
연골연화증, 관절염 등의 소견이 있으신 분들, 과도한 무게 + 부적절한 테크닉 등의 특징을 가진 게 아니라면 잘 조절되는 스쿼트의 깊이가 무릎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단정 짓긴 어렵습니다. 이는 진~작에 여러 스쿼트의 운동학적 특성을 다룬 연구들을 통해 밝혀졌습니다.
앞쪽 허벅지(대퇴사두근)의 대퇴직근, 뒤쪽 허벅지의 햄스트링은 골반부터 무릎을 지나 정강이, 종아리까지 이어지는 '이중 관절 근육'입니다. 이 근육들은 풀 스쿼트 시 근육의 길이 변화가 거의 없으며, 질긴 인대처럼 무릎을 견고하게 합니다.
그래서 스쿼트를 하기 전, 가동 범위를 늘리겠다고 앞쪽 허벅지, 뒤쪽 허벅지 스트레칭이나 폼롤링에 많은 시간을 들이는 것을 저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풀 스쿼트는 몸통, 고관절, 무릎, 발목이 유기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동작입니다. 그래서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할 거 없어서 하는 운동도 아니고, 발을 11자로 모으고 무릎만 굽히면 되는 운동은 더더욱 아닙니다. 기본 풀 스쿼트 먼저 숙달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아래는 강력하게 훈련시킨 제 회원님들의 영상을 끝으로 글을 마무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