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마 Aug 14. 2023

교육의 가치는 미래에 있다고 생각해요.

계속해서 도전하는 삶을 살고 싶다는 예은이 그리는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

스스로를 '교육자'라고 부르며 삶에 임하는 예은과 포터뷰 촬영을 함께했다. 예은은 나와 고등학교 시절부터 함께한 나의 멋진 친구다. 















교육의 가치는 미래에 있다고 말하는 예은. 예은에게서 어엿한 교육자의 향이 풍겨 나는 매번 놀라곤 한다. 성숙한 자세로 매사 열심히 삶에 도전하는 예은과 나눈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보자. 
















하고 싶은 것이 없기에 더 열심히 살아야 한다고 말하는 예은의 말을 들으며, 한동안 생각에 잠겼다. 나는 그간 어떠한 자세로 삶을 바라보았는가. 


어느 방향으로는 긍정적인 가치를 생산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예은의 말에 묘한 존경과 동경이 느껴졌다. 예은은 참 멋진 친구다.


















왜 포터뷰 주제로 '미래'를 고르셨는지 궁금해요. 왜냐하면 저는 모두의 가치가 미래에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미래를 위해서 현재를 사는 게 아닌가, 하는. 교육의 가치는 미래에 있는 거잖아요. 그래서 제가 교육을 하고요.

스스로 교육자라고 생각하며 살고 있나요? 네. 아이들이 편지를 써줬어요. 난 선생님 같은 멋진 어른이 되고 싶어요, 그 말이 제가 받아본 모든 편지에 쓰여있었어요. 저는 교육이 아이들의 미래를 바꾼다고 생각해요. 전 고등학생 때 스스로 뭘 하고 싶은지 몰랐고, 세상이 제 편이 아니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저의 '선생님'께서 제가 공부를 하게끔 해주셨어요. 무언가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이 생겼고, 그 선생님께 기억에 남는 제자가 되고 싶었어요. 그래서 열심히 했고요. 전 스스로 제 자신이 교육으로 많이 변화했다고 생각해요. 교육의 경험이 특별하면 사람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고 믿어요. 누군가 한 명씩은 마음 속에 선생님을 품고 사는 것 같고요. 저에겐 그런 분들이 여러 분 계셨고. 그래서 지금 교육을 하게 되었어요. 선생님이라는 직업을 막연히 동경하게 되었고요. 

그럼 꿈이 교사나 강사인 걸까요? 그건 모르겠어요. 당분간 전 제가 하고 싶은 걸 할 거예요. 제가 하고 싶은 걸 할 수 있을 때까지는 교육을 선택하지 않을까 싶어요. 꿈은 잘 모르겠지만. 저는 긍정적인 가치를 생산하는 사람이 도고 싶어요. 지금은 그걸 교육으로 실현하고 있다고 생각하고요. 아이들이 본인의 성장을 느끼며 행복해하는 것의 가이드를 하고 있는 거잖아요. 지금은 그렇고, 나중에 다른 것이 생기면 또 다른 방향으로 긍정적인 가치를 생산하며 살지 않을까요? 아직 무얼 할지는 잘 모르겠어요. 뜻하는대로 인생이 흘러가지 않잖아요. 저는 그래서 항상 이렇게 생각했어요. 내가 나중에 무언가가 하고 싶어졌을 때 그걸 할 수 있게끔 밑바탕을 만들어놓자, 라고요. 나중에 무언가 하고 싶어졌을 때 그걸 할 수 있는 돈과 능력과 실력이 갖춰질 때까지, 내가 한 것들이 추후에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살자고요. 전 하고 싶은 게 없으니까 더 열심히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럼 예은 씨가 생각하는 삶에서의 중요한 가치는 무엇인가요? 저는 도전하는 삶을 살고 싶어요. 안정적인 가치도 물론 중요하지만 무언가 약간의 지루함을 느껴요. 개척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느낌이 좋아요. 그런 게 재밌어요. 그리고 제가 지금까지 이룬 것들은 모두 도전의 결과라고 생각해요. 누군가 보기엔 이룬 게 없다고 볼 수도, 다른 누군가가 보기엔 이룬 게 많다고 볼 수도 있지만. 또 남들이 봤을 때 제가 한 것들이 과연 의미있는 도전일까, 에 대해서 모든 사람이 동의하지는 않겠지만. 나름대로 저의 삶에 대해서 이 정도면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해요.










editor SOMMAR CHO

photographer SOMMAR CHO


instagram @sommarfilm

작가의 이전글 겨울의 새벽바람이 되어 날아가고 싶어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