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다함 Jul 17. 2024

내가 작가가 되기로 각성한 사연

작가가 되기로 각성한 때는, 2015년 봄, 고도원의 아침편지를 쓰시는 고도원 작가님께서 충주에서 운영하시는 명상센터 깊은산속옹달샘에서였다. 2014년 가을 조울증이 재발했다. 2000년 스무 살 조울증이 발병하고, 2009년 재발에 이어, 나의 조울증 인생 3대 위기 중 하나였다. 정신병원에 3개월 강제입원하고 퇴원하니, 조증 증상은 조절이 되어 일상생활은 가능해졌으나, 몸무게는 5kg가 늘어 둔해졌고, 눈빛은 총기를 잃었다. 낮에는 마루에 나와 TV를 보았고, 밤에는 내 방에 박혀 스마트폰을 보았다. 어머니 마음엔 피눈물이 났을 것이다. 큰고모의 추천으로 어머니께서 나를 명상센터 옹달샘의 명상치유 프로그램에 보내주셨다.


프로그램은 훌륭했으나, 조울증의 마수의 손길이 한 번 훑고 지나가 얼이 빠져 있던 나에게, 별 감흥을 주지 못했다. 밥이 맛있었고, 쉬는 시간 같은 기수 참가자와 어울려 명상센터 뒷산을 오르내리며 이바구를 나누는 게 좋았다.


"최 선생, 시 한 수 외우는 것 있으면 읊어봐요. 노래 한 곡 뽑아보던가."

"외우는 시나 노래는 없고요. 제가 지은 시가 하나 있어요, 그 시를 가사로 작곡한 노래도 있고요. 그거 해도 될까요?"

"당연하지요. 더 좋지요."



"브라보"


그날 저녁 프로그램은 고도원 작가님을 중심으로 둥그렇게 앉아 한 사람씩 마음속 깊은 곳의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이었다. 내 순서가 되자 산행 일행들이 내가 지은 시와 노래가 좋다고 들어보자고 했다. 고도원 작가님도 좋다고 멍석을 깔아주셨다.


그날밤 나는 옹달샘 시인이 되었다. 객석의 관객보다 무대의 주인공이 더 큰 감동과 황홀감에 빠지는 법이다. 이런 경험을 할 때 나르시시스트가 되지 않을 방법이 없다. 필을 받아 내가 명상센터에 오게 된 사연을 나누게 되었다. 그 프로그램이 끝날 때 나는 작가가 되기로 했다. 사람들 앞에서 내 시를 발표하며 작가가 되기로 했는데, 처음부터 시인이 아니라 에세이스트가 되기로 했다. 작가가 되기로 했으면, 아직 정신건강이 사회생활을 하기 힘들고, 책임질 가정이 없었을 때, 골방에 들어가 글을 썼어야 했다. 나는 작가가 될 때까지 동생 사업장에서 알바를 하기로 했다. 2021년부터 동생 회사에서 일하기 훨씬 이전에도, 동생 사업장에 왔다 갔다 했다.


하나가 처음 나를 찾아온 것은 조울증에 걸려 정신이 붕 뜬 2000년 가을이었다. 2008년 아직 대학 다닐 때 전공 수업 대신 국어국문학과 문예창작 수업을 들었다. 시창작 수업은 A+을 받았고, 소설창작 수업은 A0를 받았다. 그때는 순수문학을 하는 시인이나 소설가를 꿈꾸는 문학소년이었는데. 그 꿈은 그때 완전히 소멸이 되어 지금 꾸는 작가의 꿈과 연결성은 전혀 없다. 나의 글쓰기 인생의 시작은 고2 때 시작된 짝사랑 소녀에게 보낸 많은 편지와 보내지 못한 더 많은 편지로부터였다.

이전 07화 나름 노력은 했지만 막다른 골목에 몰렸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