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하루 10분으로 3,000번의 기회를 만들어 주는 책

바빠서 시간내기 어려울 때 읽는 책

by 와이작가 이윤정

뭘 추가로 할 시간이 없습니다. 모두 한 번쯤 이런 말을 해보셨겠죠?

"바빠. 나 시간 없어."

그런데 말이죠. 지난 9년을 돌아보니, 바쁘다는 건 핑계가 아니었던가 싶은 때가 많았어요.

놓친 건 '시간'이 아니라 '기회'였습니다.

하루 10분 이라도 나의 미래를 위해 쓰는 시간,

10분이 모이면 인생이 바뀌는 행운의 기회가 만들어졌습니다.

하루 10분, 3,000번의 기회를 만든다.png


책 읽고 공부한다는 건, 사실 세상에서 가장 멋진 '자기 선물'일지 모르겠어요.

누가 시켜서 하는 공부 말고, 스스로 찾아서 하는 공부일 때인데요.

'어제보다 조금 더 나은 나'를 만나는 시간이었습니다.


마흔 전에는 취미와 흥미를 위해 소설위주로만 읽었습니다. 당시에는 자기게발서가 있는 줄도 몰랐어요. 재테크 책도 다양한 것도 몰랐습니다. 사실 오프라인 서점에 가본 적도 거의 없었던 것 같기도 해요.


재테크를 위해서는 책부터 읽어야한다는 말에 독서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직장 출퇴근하랴 바쁘고, 집에 오면 기진맥진했습니다. 저도 바쁘고, 시간없다는 말이 입 밖으로 툭 튀어나옵니다. 시간은 없는 게 아니라, 만드는 일이었습니다. 바빠서 시간내기 어려워 아무것도 못하는 상황이라면, 시간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바쁠 수록 잠시 멈추어야 상식 밖의 시간이 만들어집니다. 엉뚱한 방향으로 가지 않고, 후회를 줄이는 방향을 향하는 길이죠. 아래에서 첫 번째, 두 번째 책은 재테크 강사들에게서 추천받은 책이기도 합니다. 시간 없다고 미루기 보다는 노후대비를 위해 시간을 미리 확보해서 준비하라는 의도였던 게 아니었나 싶어요.


첫째, 《미라클모닝 확장판》, 할 엘로드, 한빛비즈, 2024.1 (1쇄, 2016. 2)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1929985

"아침에 일어나게 만드는 당신의 이유는 무엇인가?

따뜻하고 아늑한 침대를 벗어난 이유를 몇 초만 생각해보자. "


《미라클모닝 확장판》은 2016년에 나온《미라클모닝》의 확장판 입니다. 미라클 모닝에 그치지 않고, 미라클 이브닝까지 반영한 버젼입니다. 이십대에 음주 운전을 하던 트럭과 정면 충돌 후 6분간 사망했고, 11군데 골절, 영구적인 뇌 손상을 입었지요. 그는 다시 걸을 수 없을 것 같았지만,유혹을 물리치고 6가지 루틴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명상, 확언, 시각화, 운동, 독서, 기록 단 1분씩 6분 동안 실천했을 뿐인데, 삶이 달라졌다고 해요. 사람들마다 미라클 모닝을 할 수 있는 아니었습니다. 이를 보완해서 미라클 모닝 확장판, 미라클 이브닝내용이 확장된 책입니다. 취짐 전 금식, 스트레스 풀기, 수면 보조제, 내일 계획, 블루라이트 피하기, 확언, 기분 좋은 책 읽기, 아기처럼 자기의 SLUMBERS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미라클모닝.jpg

돌돌콩님이 인터뷰 영상에서 할 엘로드를 만날 수 있습니다.


둘째, 《혼자있는 시간의 힘》, 사이토 다카시 , 위즈덤하우스, 2025.6 (1쇄, 2015.7)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216846232

"기회는 혼자 있는 순간에 온다. 모두와 잘 지내기 위해 노력할 필요는 없다."


누구에게도 휘둘리지 않는 내가 되어야만, 여러분이 더 이상 바빠지지 않아요. 평범한 대학원생 사이토 다카시를 유명 저자이자 메이지대 교수로 만든 책입니다. 적극적으로 혼자가 돼야 하는 이유, 혼자인 시간이 나에게 가르쳐 주는 것들, 누구에게도 휘둘리지 않는 내가 되기 위한 방법이 담겨 있습니다. 혼자만의 시간이 항상 주어지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누구에게든 24시간은 평등하게 주어집니다. 누군가는 다르게 살아가고 잇더라고요. 세상과 거리를 두면, 여러분의 시간이 생깁니다. 그걸 위해 하루 10분 독서하는 시간을 만드는 일부터 시작되어야 하겠지요. 지금 자신의 상태부터 파악해야하며, 떠날 수 있는 용기와, 책이 말해 주는 것들에서 도움받을 수 있습니다. "혼자 있는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가 당신의 미래를 결정한다"라고 코이케 뉴노스케가 말했습니다.



셋째,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나폴레온 힐, 반니, 2021. 1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949266

"잠재의식은 확신에 의거해 움직이고, 확신은 믿음이라는 형태가 되며, 그에 따라 열망을 실현한 명확한 계획이 나오게 된다."


나폴레온 힐은 현대 자기계발 분야의 뿌리가 되는 성공철학의 거장입니다. 브라이언 트레이시, 토니 로빈스, 밥 프록터 등의 구루이기도 합니다.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는 앤드류 카네기의 성공 비밀을 담고 있는데요. 부와 성공을 끌어당기는 13가지 원칙이 담겨 있습니다. 열망,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 자기 암시, 전문 지식, 상상력, 체계적인 계획, 결단력, 끈기, 조력 지단의 힘, 성 에너지, 잠재의식, 뇌, 육감입니다. 더불어 건강, 죽음 등의 여섯 가지 두려움의 존재도 설명하고 있어요. 특히 이 책은 연말에 반복해서 읽으면 좋습니다.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한 해를 준비하기 좋도록 체크리스트가 담겨 있거든요. 이 책이 좋았다면, 좀 더 두꺼운《나폴레온 힐 성공의 법칙》까지 읽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다양한 출판사에서 편찬한 책들이 많이 있으니 나폴레온 힐의 책을 한 권 정도는 읽어보면 좋겠습니다. 인생 전환점을 발견하게 될 거에요.


하루 10분 독서를 시작했을 뿐입니다. 시간이 없었거든요. 그런데, 이 과정을 6개월 이상 지속하고 달라지더군요. 남들에게 내어주는 시간 대신 저 자신의 시간을 확보하기 시작했습니다. 여전히 바빴지만, 타인의 일로 바쁜 게 아닌, 저 자신을 위한 시간으로 바쁘게 보낼 수 있었어요. 3000일이상 독서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도움되지 않았다면, 제가 중간에 멈추지 않았을까요? 독서는 바빴던 저를 멈추게 했고, 시간을 오히려 제게 내어 주었습니다. 새로운 걸 배우고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3000번 이상 제공받을 수 있었어요. 3000번의 기회 덕분에 3년 전 다니던 직장을 조기 퇴사 할 수 있었습니다.

keyword
이전 02화많이 읽지만, 삶이 바뀌지 않을 때 읽는 습관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