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on Hwang Oct 21. 2023

6.3. 훈련 진행 원칙

이 원칙은 훈련자가 힘들다고 느껴질 때 복잡하다고 느껴질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힘들거나 복잡할 때는 쪼개서 단계적으로 접근하기(divide & conquer).

자신이 힘들다고 느껴지는 경우는 목표로 하는 대상을 명확히 하고, 그리고 필요하다면 '나눠서 하나씩 정복해 나간다'는 식으로 접근해 나갈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지금 당장 달성하기 힘들다고 느껴지는 실천 목표도 있을 수 있다. 그런 경우는 목표를 좀 더 구체적으로 구분해서 단계적으로 접근할 수도 있다. 또는 문제들이 다양하고 여러 가지로 동시에 등장하게 되면서 복잡하게 느껴지는 경우도 있다. 이런 경우는 다양한 문제들을 그룹으로 묶어서 하나씩 비중을 두는 식으로 해서 접근해 나갈 수도 있다.


그런데 이런 접근을 할 수 있으려면 divide 하는 것과 관련된 개념들을 알아야 한다. 즉, 단계를 나누려면 전체 과정이 어떻게 생겼고 그리고 어떤 단계로 나눌 수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서, 훈련 진행 단계, 자료 익힘 정도의 단계, 방해 문제의 디버깅 단계 같은 것을 말한다. 만약, 소리와 표현에 대한 영어식 느낌을 단계적으로 익혀가고 싶다면 영어식 발성 환경과 영어식 사고방식에서 말하는 단계적 개념들을 알아야 한다. 이런 개념들을 알고 있을 때 그런 개념들을 기준으로 해서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쪼개서 단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 


자신이 실제로 '힘들다,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 때, '훈련 진행 원칙' 개념을 떠올리면 많은 영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이전 23화 6.2. 영어 공부 원칙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