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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Don Hwang Oct 22. 2023

3. 감각 훈련 단계

훈련자 모국어와 관련된 발성과 사고방식이 영어식 발성, 사고방식과 큰 차이가 있다면 '감각 훈련 단계'에 비중을 둘 필요가 있다. '텍스트 차원의 훈련'이라는 것이 무엇이고 그리고 그것의 한계를 경험한 훈련자라면 이제 '감각 차원의 훈련'을 경험해 보는 수준으로 올라가려는 시도를 할 수 있다. 전체 중에서 현재 위치는 다음과 같다. 

<감각 훈련 단계>

다음은 이 훈련 단계에서 훈련자들이 경험해야 할 내용이다. 

<훈련 내용>


3.1. 훈련 조건


이곳에서는 ‘감각 훈련 단계’를 정상적으로 진행해 나가기 위한 조건들을 살펴본다. 훈련자들은 자신의 훈련을 관찰하고 그런 관찰을 통해서 자신이 현재 훈련을 해 나갈 수 있는 조건이 되는지를 판단해 볼 수 있다. 


1) 능력 조건


'감각 차원의 훈련'이 정상적으로 구현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훈련자들이 '텍스트 차원의 훈련'을 '감각 차원의 훈련'과 구분해서 실제로 느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아직 '감각 차원의 성장'을 경험해보지 못했고 그래서 '감각 훈련'이라는 것이 아직 명확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최소한 '텍스트 차원 훈련'은 경험했고 그것의 한계는 무엇인지에 대한 경험은 했어야 한다. 


이런 조건이 갖춰졌는지를 살펴보려면, 우선 스스로에게 '텍스트 차원의 훈련이 무엇인지 느껴지는가?'라고 물어 볼 수 있다. 이 대답을 할 수 있으려면 감각 차원의 방해 문제를 고민해 본 경험이 있고 그래서 텍스트 차원에서 고민하는 것과 비교가 되면서 두 훈련이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어야 한다. 만약 질문에 '모르겠다'는 답변이 나온다면 아직 '텍스트 차원의 훈련'이 끝난 것이 아니라고 예상해 볼 수 있다. 


다음은 자신의 현재 수준을 판단하기 위해서 평소 자신이 어떤 차원의 문제들 때문에 고민하고 있는지를 살펴봐야 한다. '감각 훈련 단계'에서도 여전히 텍스트 차원의 방해 문제에 주목하는 경우도 많을 수 있다. 하지만 평균적인 시간이 중요하다. 즉, 자신이 평소 어떤 차원의 방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주목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이런 평균적으로 느낌과 뉘앙스와 같은 감각 차원의 문제들 때문에 고민하는 시간이 많아지고 있다면 '감각 훈련 단계'를 본격적으로 실천해 나가고 있다고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2) 자료 조건


'훈련 적응 단계'에서 사용한 자료들은 하나 이상이 될 것이다. 그중에서 어휘, 문법, 발음에 대해서 검색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는 영어 자료가 등장해야 한다. 또한 더 나아가서 '텍스트 차원의 훈련'과 '감각 차원의 훈련'은 다를 수 있겠다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 준 자료가 있어야 한다. 만약, 훈련을 했던 기존 자료 중에서 이런 수준의 자료가 있는지 '모르겠다'는 기분이 들면, 아직 이런 자료가 나오지 않았다고 판단하면 된다. 


3.2. 훈련 목표


이전 단계에서 '텍스트 차원의 훈련'에 대한 한계를 느끼면서 한 단계 더 높은 '감각 차원의 필요성'을 실제로 경험하게 되었다는 것은 훈련의 접근 방향은 제대로 잡혔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아직 실제로 능력 차원의 성장을 경험한 적은 없기 때문에 훈련이 안정적으로 느껴지지는 않을 수 있다. 자신이 잘하고 있는지에 대한 불안함은 계속 있게 된다. 이 기분은 최소한 이번 훈련 단계에서 제시하는 훈련 목표와 성장 목표를 경험할 수 있어야 완화될 수 있다. 


1) 자료 목표


감각 훈련 단계의 가장 우선적인 목표를 간단하게 말한다면 다음과 같다.                     

감각 차원에서 만족스럽게  익힌 최초의 자료를 만들어 내기

이 목표는 듣기 말하기 능력의 성장에 영향을 줄 만큼 충분히 깊게 익힌 자료라는 의미는 아니다. 현재 자신의 능력 수준에서 만족스럽게 익힌 자료를 만들어 냈다는 의미이다. 훈련자는 이를 통해서 '모국어식 이해'와 '영어식 이해'의 차이와 그리고 '텍스트 차원의 이해'와 '감각 차원의 이해'가 다르다는 것을 구분할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발성, 발음, 리듬과 관련된 방해 문제들을 영어식 발성 환경을 바탕으로 해서 이해하고 그리고 어순, 문법, 어휘와 관련된 문제들을 영어식 사고방식 차원에서 이해하는 경험들을 하는 것을 말한다. 요컨대, 방해 문제들을 영어식으로 이해하고 깨달을 때 느끼게 되는 만족스러움을 경험할 수 있는 자료가 등장해야 한다는 것이 이 목표이다. 


이 목표 달성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것은 예상할 수 있는 일이다. 하나의 자료만 계속 반복하는 식으로는 달성하기 힘들다. '자료 익힘 모델'에서 말했듯이 현실에서는 여러 자료를 경험해 나갈 수 있다. 그러면서 영어 능력이 조금씩 성장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이런 수준의 경험을 하는 날이 언젠가는 와야 한다. 


2) 성장 목표


첫 번째 목표를 경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은 능력이 성장하는 것을 경험해야 한다. 이 훈련 단계의 '성장 목표'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기본 영어 감각의 성장 경험하기
‘수동 모드 훈련’에서 '능동 모드 훈련'으로 전환하는 경험하기

최초로 감각 차원에서 만족스럽게 익힌 자료가 하나 등장한다고 해서 감각 능력의 성장을 바로 체감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런 수준의 자료가 또 등장해야 한다. 때로는 기존에 만족스럽게 익혔다고 생각했던 자료도 다시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익혀야 할 수도 있다.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소리 영역, 표현 영역의 방해 문제들을 쉽게 해결해 나가는 것을 경험하게 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방해 문제들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해결해 나가는 것이 쉽게 느껴진다는 것이다. 이때가 바로 영어 감각이 생성되어서 성장하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상태 변화 단계로 본다면 약 '이해 상태, 익숙 상태'의 능력 수준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훈련을 반복하다 보면 '듣고 이해하기', '듣고 따라 하기'식으로는 현재 선택한 자료를 더 이상 깊게 익히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기분이 들게 된다. 계속 수동적으로 반복하는 것으로는 겉돌고 있는 듯한 기분을 없애기 힘들 것 같다는 기분이 들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반복 기법의 수준을 '능동 기법'으로 올려야 할 것 같은 필요성을 느끼는 것이 두 번째 목표이다. 


이런 두 가지 경험을 했다는 것은 실제로 감각 차원의 능력의 성장을 경험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훈련도 거의 안정화 단계에 들어서면서 불안한 마음도 조금씩 사라질 수 있다. 


3.3. 진행 전략


‘감각 훈련 단계’의 훈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은 작지 않다. 훈련이 겉돌지 않고 좀 더 구체적이고 단계적으로 진행되기를 원한다면, 여러 관점에서 단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분들을 알고 있어야 한다. 


1) 자료 선택 전략


‘감각 훈련 단계’부터는 단순히 훈련 적응을 위해서 자료를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등장하는 방해 문제들을 고민해서 실질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시작해야 한다. 만약, 자신의 현재 능력 수준보다 높은 수준의 자료를 선택했다면,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이해 가능한 자료’를 만들어 간다는 자세로 접근해야 한다. 물론, 그것이 쉽게 되지는 않을 수 있다. '자료 익힘 모델'에서 말했던 것처럼, 자료를 한 단계 높은 수준으로 익숙해지기 위해서는 훈련자의 능력 수준도 그만큼 성장해야 한다('통합 훈련 체계'). 


훈련 중간 과정에서 새롭게 도입되는 자료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만족스럽게 익히지 못한 상태에서 신규로 추가되는 자료가 많아지게 되면, 그만큼 겉도는 수준에서 끝난 영어 자료가 쌓여간다는 것이고, 그렇게 되면 능력 상태의 변화가 없이 훈련의 기간만 그만큼 길어지게 된다. 그렇게 되면 훈련의 정상적인 진행과 유지가 위험해지게 된다. 자료 변경과 신규 자료 추가는 현실적으로 피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단계적 진행 전략


선택한 하나의 자료에는 다양한 유형의 문제들이 등장하게 된다. 겉도는 기분이 들거나 훈련이 너무 힘들다고 느껴지면, 훈련자들은 좀 더 작은 그룹으로 묶어서 단계적으로 훈련을 진행해 나갈 수 있다. 훈련 영역을 그룹핑할 때는 관련성이 높은 능력들을 함께 묶을 필요가 있다. 우선 다음처럼 크게 '감각 영역'과 '실전 영역'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감각 영역과 실전 영역 구분> 

번호의 순서대로 훈련의 비중을 바꿔가면서 진행해 나갈 수 있다. 만약, 좀 더 구체적으로 구분해서 진행해 나가고 깊다면, 각자의 성향에 따라서 다시 또 그룹핑할 수 있다. 

<감각 영역의 세부 구분> 


훈련자들은 각자 성향에 맞게 영역을 구분해서 단계적으로 진행해 나갈 수 있다. 


3) 훈련의 관리 개념 경험 


'감각 훈련 단계'의 중반, 후반으로 갈수록 훈련의 관리에 대한 이슈도 등장하게 된다. 훈련자들은 '통합 훈련 가이드'에서 이야기했던 다음 훈련 개념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깊게 우선 전략

    편안함 지향 훈련

    자료 익힘 모델

    자기만족 원리

    훈련 조율 원리

    영어 공부 원칙

    훈련 진행 원칙

    훈련 관리 원칙


훈련 실천과 구현에 대한 이런 개념 정도는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고민거리와 이슈가 생길 때 실제로 찾아보거나 자신만의 방식으로 고민할 수 있게 된다. 


4) 능력 성장의 단계 구분하기


만약, 텍스트 차원의 훈련의 한계성을 느끼고 있는 훈련자라면 영어식 감각에 주목하는 수준의 훈련으로 올라가려는 노력을 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 영어식 소리와 영어식 표현과 관련된 개념들을 알아야 한다. 

    영어식 소리 이해, 영어식 소리 탐색, 영어식 소리 훈련

    영어식 표현 이해, 영어식 표현 탐색, 영어식 표현 훈련

이 내용은 '소리 감각 훈련, 표현 감각 훈련 가이드'에서 이야기되고 있다. 이것은 감각 차원에서의 겉도는 훈련을 줄이는 데 필요한 개념들이다. 


3.4. 훈련 실천


훈련자들은 각자 결정한 진행 전략에 따라서 자신이 선택한 영어 자료를 디버깅해 나가면서 훈련 목표를 달성해 나가야 한다. 이곳에서 훈련의 효과와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멘털 포커스와 실천 방법(반복 기법, 반복 옵션)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를 알아본다. 


1) 멘털 포커스 결정하기 


'훈련 조건'에서 말한 대로, 훈련 경험을 통해서 '감각 차원의 훈련, 감각 차원의 탐색'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텍스트 차원'과 어떻게 다른지를 느껴 본 적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되지 않으면, 멘털 포커스가 감각 훈련 수준에 맞게 작동할 수 없다. 이 조건은 기본적으로 갖춰져야 한다. 


그런 다음 '감각 훈련 단계'의 단계적 훈련 목표와 훈련의 단계적 진행 전략들을 고려해서 반복해 나갈 수 있다. 영어를 반복할 때 이렇게 훈련 목표와 진행 전략을 고려하는 것 자체가 멘털 포커스를 이 단계의 훈련 수준에 어울리게 조정하는 작업에 해당한다. 


2) 디버깅 실천하기


훈련 단계의 초기에는 있는 그대로의 영어를 듣고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이때는 대부분 '듣고 이해하기', '듣고 따라 하기' 유형의 '수동 기법'을 사용하게 된다. '반복 옵션'은 각자의 상황에 맞게 직접 조율해 나가면 된다. 이렇게 각자의 수준에 맞는 반복을 하면서, 자신이 정해 놓은 훈련 목표를 기준으로 해서 단계적으로 훈련해 나가면 된다. 물론, 자신에게 맞는 수준의 훈련을 실천해 나가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말한 대로 그런 조율 과정 자체가 바로 영어 훈련 과정이다. 그런 과정을 통해서 디버깅 감각과 훈련 감각이 성장하게 된다.

 

훈련 단계의 후반으로 갈수록 '수동 기법'에 익숙해지게 되면서, 선택한 영어 자료를 한 단계 더 깊은 수준으로 익히기에는 한계를 느끼게 될 수 있다. 만약 겉도는 기분이 계속 반복되면, 훈련자들은 좀 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능동 기법'을 도입해 볼 수 있다. '능동 기법'을 사용하게 되면 '수동 기법'을 사용했을 때 느끼지 못했던 새로운 차원에서의 방해 문제들을 느낄 수 있게 된다. 그에 따라서 디버깅도 한층 더 깊은 수준에서 진행될 수 있다. '능동 기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반복 방법 체계'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3.5. 훈련 평가


현재 상태를 평가해 보고 싶다면 다음과 같은 항목들을 스스로 체크해 볼 수 있다.


‘감각 차원의 훈련’과 ‘텍스트 차원의 훈련'이 다르다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겉도는 기분'이 없는 상태에서 선택한 자료를 한번 반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이전보다 조금이라도 줄었다는 기분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반복 옵션의 조합 수준을 조금이라도 높게 변경해 본 경험이 있는가? 

새로 접하는 영어에서 방해 문제가 느껴지면 발성, 발음, 리듬, 어순, 어휘, 문법 중에서 어느 유형인지를 구분하지 못하겠다는 기분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경험한 적이 있는가? 

'영어식 발성 환경과 발성 기관 차원에서의 편안함'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경험한 적이 있는가? 

'영어 발성이 편안해지려면 결국 발음 방법이 알려주는 그대로 따라 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의 의미를 깨달은 적이 있는가? 

단어의 검색과 발음 방법을 검색하는 경우가 현저히 줄어들고 영어식 사고방식 차원에서 그것의 숨겨진 느낌을 탐색하는 경우가 많아졌는가? 

수동 모드의 감각 훈련에 대한 한계성을 느껴 본 적이 있는가?


만약 이와 같은 항목에 대해서 ‘모르겠다’는 항목이 많다면 훈련이 아직 충분하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최소한 ‘아직 부족하다’는 기분은 확실히 들 수 있어야 한다. 


참고) 기대 변화

‘감각 훈련 단계’의 훈련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면 대략 다음과 같은 정도의 변화를 기대하면 합리적일 것이다.

<기대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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