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E 객체 지향 영어
영어식 느낌 탐색과 감각 차원으로의 도약은
방법론과 훈련자의 협업이 필요하다.
이곳에서는
'정답 지향 사고 습관'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해결을 위해서 어떻게 접근할지를 알아보고
그를 통해서 '객체 지향 탐색'의 정상적인 실천 방식을 알아본다.
1. 기본 사고 진화
1.1. 표현 감각 훈련의 간접 경험
1.2. 표현 감각 훈련 '상황' 이해 - 플라톤 동굴
1.3. 표현 감각 훈련 '방식' 개념 - 탈출 방식
1.4. 표현 감각 훈련 '구현' 개념 - 탈출 실천
1.5. 표현 감각 훈련 '도구' 개념 - 탈출 도구
2. 표현 탐색 간접 경험
2.1. 뉘앙스 탐색의 간접 경험
2.2. 정방향 탐색의 간접 경험
3. 객체 지향 영어 소개
3.1. 객체 지향 사고 소개
3.2. 객체 지향 영어 소개
3.3. 객체 지향 사고 특성
3.4. 객체 지향 영어 특성
4. 정방향 개념 체계
4.1. 정방향 감각 경험
4.2. 정방향 감각 정의
4.3. 정방향 전개 구조
4.4. 정방향 문제 정의
5. 객체 지향 탐색 체계
5.1. 객체 지향 탐색 정의
5.2. (오늘) 객체 지향 탐색 실천(←)
5.3. (예정) 객체 지향 탐색 도구
5.4. 객체 지향 탐색 활동
5.5. 객체 지향 탐색 조율
5.6. 객체 지향 사고 습관화
6. 객체 지향 탐색 예제
7. 표현 감각 훈련 구현
8. 표현 훈련 실천 기법
'정답 지향의 사고 습관'이 있게 되면
정답이라는 것이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할 것이라고 보고
그래서 훈련 활동을 수행할 때도 관심과 주목은 자신의 외부로 향하게 된다.
실제 대화에서는
외부의 '의미 지식'이 아니라
내부의 '의미 느낌'을 활용한다.
자신의 '정답 지향 습관'은
훈련을 경험해 봐야 그 존재의 실체를 확인할 수 있다.
'정답 지향 습관'이 바뀌기 위해서는
그것을 대신할 '느낌 지향'에 대한 이미지가 만들어져야 한다.
정답 지향, 느낌 지향은
'좋고 나쁨', 양자택일의 문제가 아니다.
훈련 선상에서의 선후 위치에 있는 관계이다.
탐색 목표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 만들기
탐색 과정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 만들기
훈련자의 실천 목표는
'활용에 익숙해지는 것'이다.
이것은 '고유 의미', '고유 느낌'을 찾는 것과는 다른 목표이다.
'고유 의미, 고유 느낌' 자체가 아니라
그것을 추구해 나가는 과정이 중요하다.
'활용'에 익숙해질 때까지
'고유 느낌'을 지향해서
자신의 느낌들에 대한 추상화 노력을 해 나간다.
'고유 의미, 고유 느낌'은
실질적인 실천 목표가 아니라
'목표 방향'을 나타내는 상징적 의미가 있다.
객체 지향 관점에서
자신의 느낌을 추상화해 나가는 방향으로
노력을 유지하면서 접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