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집: The Wall(1979)
1973년 8집 <The Dark Side of the Moon(달의 어두운 면)>
1975년 9집 <Wish You Were Here(네가 여기 있다면)>
1977년 10집 <Animals(동물들)>
1979년 11집 <The Wall(벽)>
1983년 12집 <The Final Cut(최후의 일격)>
핑크 플로이드의 11집은 록 오페라 <The Wall>입니다. 핑크 플로이드의 <The Wall>은 아마도 8집 <The Dark Side of the Moon>과 더불어 가장 핑크 플로이드 답다고 생각하거나 핑크 플로이드 팬이라면 우선 청취하는 작품일 겁니다. 앨범 디자인은 스톰 토저슨과의 마찰로 그가 배제된 상황에서 핑크 플로이드가 만들었습니다.
생각난 김에 몇 장의 록 오페라 명작을 추천합니다.
록 오페라 추천 앨범
★핫불도그가 추천하는 록 오페라★
1969년 더 후 <Tommy(토미)>
1975년 퀸 <A Night at the Opera(오페라의 밤)>
1977년 미트로프 <Bat Out of Hell(황망하게)>
1979년 핑크 플로이드 <The Wall(벽)>
2004년 그린 데이 <American Idiot(미국 멍청이)>
앨범 <벽>은 내용이 꽤 복잡합니다. 영화를 꼭 보시기 바랍니다.
The Wall(앨범)
로저 워터스가 동료 시드 바렛과 자신을 모델로 "핑크"라는 록 스타를 만듭니다. 그리고 2년간의 작업을 통해 11집을 녹음하게 됩니다. "벽"은 단절, 방치, 유기의 상징입니다. 핑크의 아버지가 2차 세계대전에서 전사(로저 워터스의 경험을 바탕) 하게 되면서 핑크의 머릿속에는 가상의 벽이 만들어집니다.
이러한 줄거리를 기반으로 연주와 노래가 전개됩니다.
각 CD(LP)에 13곡씩 수록하였고 몇 편의 싱글곡을 발표하였습니다.
① Anothr Brick in the Wall, Part 2(벽의 또 하나의 벽돌, 파트 2)
② Run Like Hell(미친 듯이 달려)
③ Comfortably Numb(편안하게 마비된)
④ Hey You(야 이 녀석아)
⑤ Don't Leave Me Now(날 떠나지 마)
"Anothr Brick in the Wall, Part 2"는 이 앨범의 대표곡입니다. 학대와 경직된 학교 교육에 대한 반대를 아이들의 합창으로 표현하고 있는 명곡입니다.
당시 국내에서는 금지곡이었고 AFKN이나 해적판 등으로 겨우 들을 수 있었습니다. 국내에서는 10년이 더 지난 1990년 LP로 온전히 발매가 됩니다.
"Comfortably Numb"은 길모어 작곡에 워터스 작사로 길모어-워터스의 보컬과 기타 솔로가 빛을 발합니다.
대부분의 곡은 워터스가 만들었습니다.
그가 1977년 투어 기간 동안 핑크를 창조하였고 스케치한 결과라서 놀랄 일은 아닙니다.
이 앨범에서는 기타 외에도 이전 앨범에 사용한 다양한 장치들(신시사이저, 클라비넷, 오르간, 시퀀서, 특수효과, 아날로그 신시사이저 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여 사운드의 극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워터스의 냉소적인 목소리와 길모어의 미성에 가까운 보컬 콜라보, 길모어의 기타 연주도 감상 포인트입니다.
1979년 11집 <더 월>은 3년 뒤 영화화됩니다.
The Wall(영화)
핑크 플로이드의 앨범도 뛰어나지만 이 영화는 작품성을 넘어서 수많은 컬트 팬들을 양산하게 됩니다.
1982년 알란 파커 감독이 메가폰을 잡고 로저 워터스가 대본을 썼습니다. 주연으로 아일랜드 밴드 "붐타운 래츠"의 보컬인 밥 겔도프(1951~)가 "핑크"역을 맡았습니다. 겔도프는 1984년 자선 공연 이벤트이자 슈퍼 그룹인 밴드 에이드(Band Aid)를 기획한 인물이고 1985년 미국의 슈퍼 그룹 유에스에이 포 아프리카(USA for Africa)에 영향을 주었고 이 밴드가 "We Are the World"를 녹음하던 장소에 방문하여 영감을 준 뮤지션입니다.
이 영화는 내용 전개상 실사와 애니가 같이 시도됩니다.
특히 제랄드 스카프(1936~)의 애니는 핑크의 머릿속에 있는 벽을 묘사할 때 효과를 발휘합니다.
영화를 보신 분들이라면 겔도프의 광기 어린 미쳐가는 연기도 뛰어나지만 스카프의 애니메이션이 선명하게 각인되었을 겁니다.
앨범 요약입니다.
★11집: The Wall★
록 역사에 남는 록 오페라
앨범과 영화를 통해 만들어진 컬트
시드 바렛과 워터스 자신을 기반으로 창조한 핑크
핑크가 창조한 가상의 벽 그리고 단절
12집으로 이어집니다.
핫불도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