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북 팻 메스니 14화

팻 메스니 그룹 (3-2)

Are You Going with Me?

by 핫불도그

Pat Metheny Group 팻 매스니 그룹

팻 메스니와 라일 메이스가 주축이 된 팻 메스니 그룹(PMG)의 대표곡 "Are you going with me?"는 1982년 3집 앨범 <Offramp(오프램프, 진출로)>에 수록된 대곡입니다.

PMG 1982년 3집 <Offramp>

앨범 라인업은 쿼텟이며 게스트를 포함하면 퀸텟으로 확장됩니다.

팻 메스니: 기타, 기타 신시사이저

라일 메이스: 피아노, 오르간, 신시사이저, 싱클라비어

스티브 로드비: 베이스

돈 고틸렙: 드럼

나나 바스콘셀루스(게스트): 퍼커션, 보컬, 마림바우


Are You Going with Me? 저와 함께 가실래요?

대표곡 "Are You Going with Me?"는 두 번째 곡이며 연주 시간은 8분 47초입니다.

도입부에 하모니카 소리가 들립니다. 메스니의 파트너인 메이즈의 신시사이저 연주입니다. 그리고 메스니의 기타가 조용히 그러면서 서서히 솟아오르기 시작합니다. 이 기타 연주도 신시사이저를 이용하여 그의 독특한 보컬 스타일의 기타 사운드가 만들어 집니다.
이 곡은 메스니 작품 중 코드 전개에 신경을 가장 많이 쓴 작품으로 꼽힙니다. 브라질 보사노바(삼바) 느낌이 드는 스타일리시한 서정적 발라드형 재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곡은 마치 여행을 같이 가게 된 친구 둘이 준비부터 여정을 마치고 돌아오기까지의 느낌을 코드 전개에 따라 풀어났다고나 할까요? 어쩌면 메스니와 메이즈 둘의 음악 여행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저는 1982년 앨범이 아닌 1983년 라이브 앨범으로 이 곡을 처음 접했습니다.


PMG의 대표 라이브 앨범 <Travels>입니다.

PMG 1983년 4집 <Travels>

앨범의 첫 곡으로 "Are you going with me?"가 수록되었는데 러닝 타임이 9분 18초로 스튜디오 앨범의 곡보다 더 깁니다. 한마디로 와우~

1970~80년대 메스니의 파트너로 작품 기여도가 높았던 라일 메이스가 오랫동안 병마와 싸우다가 2020년 2월 10일 LA에서 생을 마감하였습니다. 향년 66세. 포니 테일에 창백한 얼굴로 건반들의 숲에 앉아 음을 창조하던 메이스. 이 곡을 듣노라면 메이스를 곱씹게 됩니다.


스니의 음악은 연도와 음반사 그리고 그룹, 솔로, 콜라보 형태에 따라 구분하여 들으면 그 스타일이 다름을 확연히 느낄 수 있으며 라일 메이스와 그룹을 만들어 활동하던 1970년대의 작품들을 이 라이브 앨범에서 제대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Are you going with me?"는 PMG의 대표 앨범인 <Offramp>의 수록곡이지만 개인적으로 라이브 앨범의 곡을 더 선호합니다. 신촌 음악 다방에서 이 곡을 들으며 맥주를 홀짝이던 때가 엊그제 같네요.

불도그

keyword
이전 13화팻 메스니 그룹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