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화 화재
개요
강팀장이 강단에서 예비 건축주를 상대로 강연하는 모습으로 시작됩니다. 목조주택은 화재에 취약할것이라는 선입견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화재 안정성에 관한 과학적 근처를 제시합니다.
강팀장: 안녕하세요. 강팀장입니다. 이번강연은 주택 화재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강팀장: 아파트에 답답함을 떠나 전원생활를 계획하시는분들이 많은데 목조주택은 화재에 약할것이라는 선입견으로 망설인다고 생각합니다.
강팀장: 목조주택 벽속은 불연재인 그라스울로 되어있습니다. 실내는 불에 강한 석고보드로 마감하고요, 외장재는 주로 세라믹사이딩을 하게 되는데 이 또한 불연재입니다.
강팀장: 화재는 크게 3가지 형태로 발생하는데 실내, 벽속, 외부로 구분하며 실내와 벽속은 콘크리트 주택과 화재 발생율이 비슷하다고 할수있으며,
강팀장: 문제는 외부에서 발생하는 화재인데 작년에 있었던 하와이 대화재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강팀장: 유일하게 불에 타지않은 그 빨강지붕주택은 목조주택이였으나 지붕재와 외장재가 불연재를로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강팀장: 지붕은 금속기와였으며, 벽체는 시멘트보드재질이였습니다.
강팀장: 저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 이것입니다. 산불이 빈번히 발생할 지역은 외부 마감재를 불연재로 시공하는 것.
관객1: 그래도 화재에는 콘크리트집이 안정하지않을까요?
강팀장: 콘크리트집은 단열을 위해서 외부에 스치로폼으로 단열하게 되는데 이것 때문에 외부에서 발생하는 화재에 취약하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