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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신철순 Oct 21. 2023

5-3.'나의 주인됨'-내 삶의 주인공은 나!

아빠와 딸의 영화인문학 여행

프리드리히 니체는 인간의 의지, 자유, 그리고 개인의 삶에 대한 주체성을 강조하는 여러 명언을 남겼습니다. 그의 철학적 사고는 자아의 발전과 인간의 권능을 최대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니체는 주체성과 관련된 다양한 명언을 남겼습니다.


"인간은 무엇인가 되어야 하는 미완성의 동물이다.".   - 니체는 이 말로 인간이 스스로를 형성하고, 자신의 삶의 방향과 목적을 결정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이것은 주체성의 근본이 되는 개념입니다.


"당신이 가진 것이 무엇이든 그것으로 춤추어라."    - 자신의 상황, 조건, 장단점을 받아들이고 그 안에서 최선을 다해 살아가라는 메시지입니다. 이것은 스스로의 삶을 인정하고 주체적으로 살아가는 방식을 장려합니다.


"누구도 나를 따르지 말라. 나 자신도 따르지 않는다.".    - 이 명언은 자신의 길을 가라는 이야기입니다. 남들의 기대나 사회의 규범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가치와 믿음에 따라 삶을 이끌어가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우리가 사랑하는 인생은 우리 자신이 만들어낸 것이다."    - 인생의 가치와 행복은 외부 상황이나 타인의 의견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스스로 결정하고 만들어가는 것이라는 니체의 견해를 반영합니다. 이것은 주체적 삶의 필수성을 강조합니다.


니체의 이러한 명언들은 개인이 자신의 삶을 어떻게 이끌어갈지, 그리고 어떻게 자신의 존재를 깊이 있게 이해하고 살아갈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생각더하기] - 내 삶의 주인공으로 사는 법


내가 나의 주인이 못된 이유들

주체성의 결여 혹은 주체적 행동의 부재는 여러 내부적 및 외부적 요인들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을 이해하는 것은 개인이나 단체가 이 문제를 극복하는 데 중요한 첫걸음이 될 수 있습니다.


내부적 요인

1. 자기 의심 : 자신의 능력이나 판단에 대한 불신이 주체적 결정을 내리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종종 낮은 자존감이나 자기 효능감의 결여로 나타납니다.

2. 두려움과 불안 : 실패, 비판, 또는 거절과 같은 부정적 결과에 대한 과잉한 두려움은 개인이 스스로의 선택을 하지 못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선택장애와 스트레스 : 선택의 결과에 대해 과도하게 걱정하거나 결정을 내리는 과정 자체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어, 이런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주체적 결정을 내리기 어렵습니다.

4. 동기 부족 : 어떤 행동을 취할지, 또는 특정 결정을 내릴지에 대한 내적 동기가 부족하면 주체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5. 정서적 문제 : 우울증, 불안장애 등의 정서적 문제는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쳐 주체적 선택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외부적 요인

1. 과도한 외부 압력 : 부모, 선생님, 상사, 동료 등 타인으로부터의 지나친 기대나 요구는 개인이 자신의 의지대로 행동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2. 문화적/사회적 제약 : 특정 문화적, 사회적 기준이나 규범은 개인의 선택을 제한할 수 있으며, 이러한 환경에서는 주체적 선택이 어렵습니다.

3. 자원의 부족 : 교육, 재정, 시간 등 필요한 자원의 부족은 가능한 선택의 범위를 제한하며, 때로는 주체적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회 자체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정보의 부재 또는 과잉 :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위해 필요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반대로 정보가 너무 많아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5. 환경적 제약 : 생활환경, 교육 환경, 작업 환경 등에서의 제약 사항은 개인의 선택 옵션을 제한하고, 주체적 행동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부적 및 외부적 요인들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개인의 주체성에 영향을 줍니다. 따라서 이들을 극복하고 개인의 주체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개인적 노력뿐 아니라 환경적, 사회적 변화도 필요합니다.



내 인생의 주인공으로 사는 영화 속 이야기들

몇 가지 영화들을 통해 주인공을 둘러싼 환경과 주인공의 내적 상태 속에서, 주인공이 어떻게 '주체성'을 발휘했는지를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이를 통해, 내 인생의 주인공으로-주체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어떤 덕목들이 필요한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조나단 리빙스턴 시걸 : 조나단은 일반 갈매기들과 다르게 높이 날고 싶어 하는데, 이는 종족의 전통적인 생활 방식과 대조됩니다.

   - 주체적 선택: 그는 자신만의 비행 스타일을 개발하며, 자신의 열정을 쫓기로 결심합니다.

   - 주체성의 회복: 자신의 기술을 갈고닦으면서 그는 자신만의 길을 걸어가기 시작합니다.

   - 덕목: 자기 결정과 용기가 그의 선택을 가능하게 합니다.

2. 야구소녀 : 여성으로서의 성별이 스포츠 세계에서의 진출을 제한합니다.

   - 주체적 선택: 주인공은 끊임없는 훈련과 열정으로 성별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려 합니다.

   - 주체성의 회복: 프로 시험에서의 성공, 또는 그녀의 노력을 인정받는 결정적 순간 등이 있습니다.

   - 덕목: 끈기와 용기가 그녀를 자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게 합니다.

3. 라따뚜이 :  레미는 요리사가 되고 싶지만, 그가 쥐라는 사실이 큰 장벽이 됩니다.

   - 주체적 선택: 인간의 세계에 들어가 위험을 무릅쓰고 자신의 꿈을 쫓습니다.

   - 주체성의 회복: 레미는 최고의 요리사들에게 자신의 요리를 인정받습니다.

   - 덕목: 창의력과 용기, 그리고 그에게 내재된 타고난 재능이 그의 선택을 지원합니다.



4.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 : 월터 미티는 단조로운 일상생활에 갇혀 있습니다.

   - 주체적 선택: 그의 상상 속의 모험을 현실에서 실현하기로 결심합니다.

   - 주체성의 회복: 여러 나라를 여행하며 모험을 경험하는 과정에서.

   - 덕목: 용기와 자기 계발의 의지가 그를 새로운 경험으로 인도합니다.


5. 슬럼독 밀리어네어 : 주인공은 빈곤과 사회적 불평등 속에서 자랍니다.

   - 주체적 선택: 그는 자신의 과정과 경험을 바탕으로 퀴즈 쇼에서 승리하기로 결심합니다.

   - 주체성의 회복: 경찰 조사와 프로그램의 도전 과정을 통해.

   - 덕목: 지혜, 용기, 그리고 사랑에 대한 믿음이 그의 선택과 성공을 이끌었습니다.


6. 에린 브로코비치 : 에린은 법적 배경이 없는 상태에서 큰 법인과 맞서야 합니다.

   - 주체적 선택: 그녀는 사건 조사를 꾸준히 진행하고 사람들을 설득하여 싸움을 계속합니다.

   - 주체성의 회복: 그녀의 노력이 법정 승소로 이어지며, 그녀의 노력이 커뮤니티에 변화를 가져옵니다.

   - 덕목: 정의감과 끈기가 그녀의 행동을 이끌었습니다.


7. 뮬란 : 전통적인 여성 역할과 사회의 성 차별.

   - 주체적 선택: 뮬란은 가족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남자로 위장합니다.

   - 주체성의 회복: 전쟁에서의 영웅적 행동과 전사로서의 승리.

   - 덕목: 용기, 충성, 그리고 가족에 대한 사랑이 그녀의 행동을 이끌었습니다.


각 영화에서 주인공들은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주체성을 표현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선택하고, 주어진 환경이나 사회적 제약에 도전하며, 종종 자신들만의 덕목을 통해 그들의 선택이나 행동을 이끌어냅니다.


영화 속 주인공들의 공통적 덕목

위의 영화들에서 주인공들이 보여준 덕목들은 각자의 상황과 선택, 그리고 행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여기서 몇 가지 주요 덕목들이 공통적으로 드러나는데, 이를 비중별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용기 : 거의 모든 영화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덕목입니다. 불리한 상황, 위험, 또는 두려움에 맞서는 용기는 주인공이 자신의 길을 가기 위한 첫걸음을 내딛게 합니다. 용기는 불확실성이나 두려움에 대항하기 위해 필요한 덕목으로, 주체성을 가진 개인은 자신의 길을 선택할 때 용기를 필요로 합니다.

   - 예: '뮬란'의 뮬란, '조나단 리빙스턴 시걸'의 조나단,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의 월터

도전해 볼 것들 : 새로운 것을 시도하게 장려하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격려하기, 작은 도전에서 시작하여 점차 큰 도전으로 나아가기


2. 자기 신념 및 자기 결정 : 주인공이 자신의 가치, 믿음, 그리고 열정에 따라 결정을 내리고 자신의 길을 따르는 것입니다. 자신의 생각과 신념에 따라 결정을 내리고 행동하는 것은 높은 수준의 주체성을 반영합니다.

   - 예: '조나단 리빙스턴 시걸'의 조나단, '라따뚜이'의 레미

도전해 볼 것들 : 자신의 가치와 믿음을 탐색할 기회 제공, 자기 결정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상황 만들기, 비판적 사고방식 강화하기


3. 끈기 및 인내 :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고, 어려움 속에서도 계속해서 노력하는 성질입니다. 주체성이 있는 사람은 반복적인 실패에도 불구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끈기와 인내를 보여야 합니다.

   - 예: '야구소녀'의 주수인, '에린 브로코비치'의 에린, '슬럼독 밀리어네어'의 자말

도전해 볼 것들 : 장기적인 목표 설정 및 작은 성취를 통한 자기 효능감 강화, 어려움을 겪을 때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스트레스 관리 기술 배우기


4. 정의감 : 옳고 그름의 식별, 그리고 옳은 일을 위해 싸우는 의지를 나타냅니다. 자신이나 타인, 그리고 사회에 대한 불공정에 맞서 싸우는데 중점을 둡니다. 정의감은 자신의 권리를 지키고, 불공정한 상황에 맞서기 위한 주체성의 핵심입니다.

   - 예: '에린 브로코비치'의 에린

도전해 볼 것들 :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해 알리고, 올바른 것을 위해 소신을 지키도록 교육하기, 사회적 책임과 공동체 의식 함양하기


5. 사랑 및 헌신 : 가족, 친구, 또는 중요한 가치를 위해 자신의 이익을 희생할 준비가 되어 있음을 보여줍니다. 다른 이들에 대한 사랑과 헌신은 개인이 자신의 이익을 초월하여 행동할 때 필요한 중요한 덕목입니다.

   - 예: '뮬란'의 뮬란

도전해 볼 것들 : 타인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가짐 함양, 공동체에 기여하는 행동 강조, 사랑과 존중에 기반한 관계 구축 지원


이러한 덕목들은 영화의 주인공들이 각자의 상황에서 어떻게 주체적인 선택을 하고, 그 선택을 통해 어려움을 극복하고 개인적 성장을 이루는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이러한 덕목들은 각기 다른 방식으로 행동하고 결정하는 과정에서 주인공들의 내적 힘을 강조하며, 그들이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내 삶의 주인공으로 산다면...

1. 자기실현 :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루기 위해 노력할 때, 그 과정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이를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 예시: 예를 들어, 수영을 좋아하는 중학생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가 스스로 수영 대회에 참가하기로 결정하고, 매일 연습하는 것을 통해 자신의 기술을 향상하고, 결국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얻는다면, 이것은 그의 자기실현의 한 예입니다. 그의 노력과 헌신은 그에게 자신감을 주고, 더 큰 꿈을 꾸게 합니다.

2. 의미 있는 삶 : 스스로의 삶에 목적과 의미를 찾을 때, 삶의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 예시: 한 고등학생이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원봉사를 시작했다고 상상해 보세요. 그녀가 지역 사회에서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돕는 활동을 하면서, 삶에 대한 더 큰 만족감과 목적을 느낀다면, 그것은 그녀의 삶이 더 의미 있게 느껴지는 순간입니다.

3. 자율성과 자존감 증진 :  스스로 결정을 내리고 그 책임을 지게 되면 자존감이 상승하며, 이는 더 건강한 정신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예시: 한 학생이 수업에서 발표할 주제를 스스로 선택했다고 해봅시다. 그의 선택이 성공적이었고 칭찬을 받았다면, 그 경험은 그에게 자존감을 주고, 다음번에는 더 자신감 있게 도전할 수 있게 합니다.

4. 문제해결능력과 적응성 강화 :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려고 할 때, 그 과정에서 문제해결능력이라는 중요한 기술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예시: 중학생이 학교 프로젝트에서 어려움을 겪었다고 생각해 보세요. 그러나 그가 도전을 계속하고, 다양한 해결 방법을 찾아내면서 프로젝트를 완수한다면, 이는 미래의 어려움을 더욱 수월하게 해결하는 능력입니다.

5. 사회적 연결성 강화 : 자신의 의견을 분명히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할 줄 아는 능력은, 사회적 관계를 강화시키고, 타인과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예시: 고등학생이 학급 회의에서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다른 학생들과 협력하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 학생은 이 과정에서 소통과 협동의 중요성을 배우며, 친구들과 더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주체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은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하고, 삶의 만족도를 높이며, 사회적 기술을 향상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내 삶의 주인공으로 살기 위한 방법들]


 - 내부적 요인과 극복 방법들

1. 자기 의심 :  자기 의심은 개인이 자신의 능력을 낮게 평가하여 자신의 선택과 행동에 불확실성을 느낄 때 발생합니다. 이러한 감정은 결정을 내리고 목표를 설정하는 데 큰 장애물이 될 수 있습니다.

   - 방법과 전략: 자기 확신을 기르는 것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긍정적 자기 대화, 목표 설정, 그리고 작은 성공을 경험하여 자신감을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신의 능력을 실제로 테스트해 보고, 필요한 경우 멘토링이나 코칭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2. 두려움과 불안 : 두려움과 불안은 알 수 없는 결과나 실패 가능성에 대한 공포감에서 비롯됩니다. 이는 우리가 안전지대를 벗어나지 않도록 방해하며,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을 어렵게 만듭니다.

   - 방법과 전략: 두려움과 직면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작은 도전으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더 큰 도전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또한, 두려움을 구체화하고 이를 이겨내는 전략을 개발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음 챙김 연습이나 요가 등의 기술을 통해 불안을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3. 선택장애와 스트레스 :  선택장애는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느끼는 압박과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올바른 결정을 내리는 것을 두려워하고 미루게 됩니다.

   - 방법과 전략: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모으고, 이를 바탕으로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실제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시뮬레이션을 통해 가능한 시나리오를 체험해 보세요. 결정을 내릴 때는 시간을 정해두고, 그 시간이 되면 강제로 선택하도록 하세요.


4. 동기 부족 : 내적 동기 부족은 개인이 행동의 이유나 목적을 찾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이는 행동을 취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나 열정이 부족함을 의미합니다.

   - 방법과 전략: 자신의 관심 분야와 가치를 탐색하여 내적 동기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기 결정 이론(self-determination theory)에 따르면, 자율성, 유능감, 그리고 관련성이 동기를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세 가지 요소를 삶과 목표에 통합하려고 노력하세요.


5. 정서적 문제 : 정서적 문제는 개인의 생각, 감정, 그리고 행동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일상 활동 및 선택의 방해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 방법과 전략: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은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는 데 중요한 첫걸음입니다. 치료자나 상담가는 개인이 자신의 정서를 이해하고, 이를 통제하며, 더 건강한 선택을 하도록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인 운동, 충분한 수면, 올바른 영양 섭취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기 인식과 자기 결정력은 개인이 자신의 내면을 깊이 파악하고 적극적으로 삶을 주도하기 위한 근본적인 도구입니다. 자기 인식은 우리가 자신의 감정, 생각, 행동 패턴, 장단점, 그리고 가치관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능력으로, 이를 통해 자기 의심, 두려움, 불안, 선택 장애, 동기 부족, 그리고 정서적 문제와 같은 내부적 요인들을 식별하고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이러한 깊은 이해는 문제의 근원을 파악하고 개인에게 맞는 대처 전략을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편, 자기 결정력은 개인이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를 부여하며, 개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의지와 능력을 말합니다. 이는 외부 환경이나 타인의 영향력에서 자유롭게 자신의 결정을 내리고, 심지어 두려움이나 압박,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자신의 선택을 꿋꿋이 지킬 수 있는 능력입니다. 명상, 일기 작성, 목표 설정, 자기반성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이 두 가지 덕목 혹은 실천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내면의 다양한 요소들을 조화롭게 조절하고 균형을 잡을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주체성을 강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 외부적 요인과 극복 방법들

주체성을 발휘하는 데 있어서 외부적 요인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양한 외부 압력과 환경적 제약 사항으로 인해 개인이 스스로의 의지대로 행동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러한 외부적 요인을 극복하고 주체성을 발휘하는 방법입니다.


1. 과도한 외부 압력 : 부모, 선생님, 상사, 동료 등이 지나치게 기대하거나 요구할 때, 자신의 의사 결정이나 행동에 대한 스스로의 주도성을 잃을 수 있습니다.

   - 방법 및 전략: 중요한 의사 결정을 내리기 전에 다양한 관점을 청취하되, 최종 결정은 자신의 신념과 가치에 기반해야 합니다. 타인의 의견은 고려하지만, 자신의 삶에 대한 결정은 자신이 가져야 하며, 필요한 경우 상담이나 멘토링을 통해 객관적인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2. 문화적/사회적 제약 : 사회적, 문화적 규범과 기대는 개인의 행동과 선택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방법 및 전략: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개인의 정체성과 가치를 확립하기 위해 문화적 다양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습니다. 자신의 가치와 목표를 분명히 하고, 사회적 기대와의 균형을 찾아야 합니다.


3. 자원의 부족 : 재정적, 교육적 자원의 부족은 우리의 선택과 기회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방법 및 전략: 가능한 리소스를 최대한 활용하고, 필요한 자원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장학금, 인턴십, 멘토링 프로그램 등의 기회를 탐색하고, 커뮤니티 리소스나 정부 프로그램 등 외부 지원을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정보의 부재 또는 과잉 :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가 부족하거나 과다할 경우, 혼란이 올 수 있습니다.

   - 방법 및 전략: 필요한 정보를 구분하고 중요한 정보에 집중하여 정보를 필터링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 환경적 제약 : 생활환경이나 교육, 작업 환경의 제약은 우리의 선택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방법 및 전략: 현재 환경에서 가능한 최선의 선택을 하고,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더 나은 기회를 위해 환경 변경을 고려하거나, 개인의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복탄력성은 개인이 변화와 어려움을 수용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지속적으로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는 중요한 덕목입니다. 이는 외부적 요인, 예를 들어 과도한 외부 압력, 문화적/사회적 제약, 자원의 부족, 정보의 부재 또는 과잉, 그리고 환경적 제약 등에 직면했을 때, 개인이 적응하고 회복하며 성장할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합니다. 회복탄력성은 스스로를 돌아보고 상황을 평가하는 자기 성찰의 과정을 필요로 하며, 실패와 실수에서 회복하여 어려움 속에서도 내면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를 통해 개인은 삶의 다양한 영역에서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변화와 도전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회복탄력성은 주체성을 보호하고 강화하는 핵심적인 요소로, 외부 환경의 제약과 압력 속에서도 개인의 선택과 자율성을 유지하며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줍니다.


주체성을 회복하고 강화하는 과정은 개인의 깊은 자기 성찰과 외부 세계와의 복잡한 상호작용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자신의 내면을 탐구하고, 자신의 감정, 동기, 가치와 신념을 이해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주변 환경과의 깊은 연결에서도 오는 것으로, 우리가 속한 사회와 문화, 그리고 우리를 둘러싼 다양한 외부적 요인과의 유기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구체화됩니다.

이 과정에서 핵심적인 것은, 주체성이 단순히 개인의 의지나 결정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맥락에서 받는 영향을 평가하고, 이를 넘어서 자신만의 길을 찾아가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요구됩니다. 이는 때로는 주변 환경이나 타인의 기대와 대립하며, 기존의 관습, 무의식적인 선입견, 그리고 사회적 제약을 도전하고 극복해야 하는 선택을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체성의 강화는 자기 결정과 자기 효능감의 강조뿐만 아니라,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를 형성하는 더 넓은 맥락 속에서의 유연성, 회복탄력성, 그리고 개방성도 필요로 합니다. 이는 개인이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소유하고, 주변 세계와의 관계 속에서 적극적이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참여함으로써 실현될 수 있습니다.


결국, 주체성은 우리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우리가 부딪히게 되는 다양한 장벽과 도전에 대응하며, 우리 자신의 삶을 결정짓는 데 필요한 근본적인 능력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자신의 삶의 주인공이 되고, 더 풍요롭고, 더 의미 있는 인간관계와 삶의 경험을 쌓아 갈 수 있습니다.



[생각쓰기] 부모님이 시키지 않아도, 잔소리를 듣지 않아도 스스로 하고 싶어 하는 것, 스스로 해야 할 것을 적고 그것들을 더 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적으세요.


서영 :

요즘 나는 피아노와 첼로를 연주하는 것을 더욱더 좋아하게 되었다. 나는 피아노의 연습곡 등을 좋아할 뿐만 아니라 즐기게 되었다. 피아노 곡이 인상 깊기도 하며 피아노의 장점을 알게 되었고 피아노를 즐기는 사람들의 마음을 알게 되었다. 첼로도 즐기게 되었다. 첼로도 현악기의 두 번째라서 첼로는 신기한 구조를 지니어서 흥미로웠다. 바이올린보다 높은 음의 줄도 있어 신기하다. 두 번째로 즐기는 것은 과학을 하는 것이다. 비록 요즘은 자주는 하지 않지만 내가 하고 싶은 것에 포함되는 것 같다. 중학교 2학년 과학에서 빨리 중3 과학 교과서를 풀고 싶다. 과학에도 내가 흥미롭고 신기하게 생각하는 것이 많은 것 같다. 세 번째로 내가 상상한 이야기를 쓰고 싶다. 나의 이야기의 상상력을 발휘하고 싶고 동물에 대한 이야기도 넣으면서 나만의 스토리를 만들고 싶다. 네 번째로 영어 책 전자책을 읽는 취미가 생겼다 학원에서는 5권밖에 못 빌리는 데 전자책은 간단하면서도 재밌기 때문에 간략하고 자주 보기 좋은 책이어서 흥미롭고 즐겁다고 최근에 느껴졌다. 다섯 번째로 나는 독서록을 쓰고 싶다. 학교에서 내가 독서왕이 되었는데 이 습관을 유지하고 싶다. 독서를 하면서 독서록이 성취를 늘리고 싶다. 독서록을 쓰는 취미가 즐겁고 이것도 흥미롭다고 생각한다. 또 1위를 유지하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는 것 같다. 첫 번째부터 다섯 번 째까지의 방법으로 꾸준히 일을 성취해 나가며 노력하면서 실력을 다듬어 가면 멋진 생활을 할 거라고 생각한다.


서정 :

나는 부모님이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하고 싶어 하는 것이 있다.

나는 과학을 공부하는 것이 재미있다. 과학에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새로운 것들이 많으며 궁금한 것을 찾을수록 계속 궁금증이 생겨난다. 나는 이런 과학이 재미있다. 잘하기 위해서는 과학 관련 책도 많이 읽고 학원도 빠지지 않으려고 하는데, 과학을 중요시하고 좋아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면 위의 방법 모두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그림 그리기도 좋아한다. 그림을 그릴 때는 그림에만 집중해서 좋다. 나의 작품이 완성되면 뿌듯함도 느끼고 그릴 때도 재미있기 때문에 좋다. 설계도 그리는 것도 재밌고 나의 여러 가지 캐릭터 스타일을 그리는 것은 나의 취미이다. 그림 그리기를 잘하려면 계속 그리는 것을 멈추지 않고 계속 좋아하며 그림 관련 책도 읽고 끊임없이 배우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딸에게 보내는 편지]


서영아, 서정아, 아빠가 오늘은 너희에게 한 편의 이야기를 들려주려고 해. 이 이야기는 우리 삶에서 어떻게 주체적인 선택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교훈을 담고 있어.


옛날 옛적에, 숲 속 깊은 곳에 아이라와 베린이라는 두 친구가 살고 있었어. 둘은 정말 좋은 친구였지만, 성격은 정반대였어. 아이라는 모험을 좋아하고 스스로 결정하는 걸 즐겼어. 반면 베린은 주변 사람들의 도움 없이는 하루도 버틸 수 없는 사람이었지.


언젠가 엄청난 폭풍우가 불어와 두 친구의 집을 완전히 무너뜨렸어. 아이라는 바로 행동에 나섰지. 마을 도서관에서 건축에 관한 책을 찾아 공부했어. 그녀는 자재도 스스로 구하고,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계속해서 집을 지었어. 그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에 부딪혔지만, 숲 속의 친구들과 함께 힘을 합쳐 모든 것을 극복했단다.


하지만 베린은 달랐어. 그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다른 이들이 도와주길 바라며 집에서 나오지 않았어. 베린은 계속해서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 한 그의 집은 영원히 무너진 채일 거라고 생각했지.


시간이 흘러, 아이라는 멋진 집을 다시 지었어. 그녀는 그 경험을 통해 자신감을 얻고 숲 속의 친구들과 더 끈끈한 우정을 쌓을 수 있었어. 반면 베린은 여전히 그 자리에 있었지. 그의 집은 그대로 무너진 채였고, 그는 불행과 절망에 점점 빠져들었단다.


이야기에서 볼 수 있듯, 아이라처럼 스스로의 삶을 적극적으로 이끌어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어. 모든 일을 스스로 해결하려고 노력하면, 어려움과 도전이 우리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 수 있어. 반면, 베린처럼 스스로 노력하지 않고 다른 이들에게 의존하면 결코 진정한 행복을 찾지 못하게 돼.


우리 서영이와 서정이도 언제나 기억해야 해. '내 삶의 주인공은 바로 나야'라고. 무엇이 일어나든, 너희의 행복과 꿈은 너희의 손에 달려 있단다. 너희가 적극적으로 삶을 이끌어가면, 아무리 큰 어려움이 와도 함께 극복할 수 있을 거야.


언제나 너희를 응원하는 아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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