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람 Nov 07. 2019

인생은 보완하는 것이지 완성하는 것이 아니다

결국 나의 행복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인생은 보완하는 것이지

완성하는 것이 아니다


완벽해지려 하지 말자









나를 위한 사람들의 행동은

나에게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나를 향한 사람들의 말은

나에게 영향을 줄 수 없다


사람들이 나에게 하는 말은

내가 아닌 자신에게 하는 말과 같다


그들은 본인 자신도 아직 해결하지 못한

자기 생각을 이야기한다







나는 여행에 반하지 않았다

여행지에 동화되는 '나'에게 반했다








하나의 선택으로 

하나를 얻으면서

다른 하나를 잃을 수도 있고 

여럿을 잃게 될 수도 있다

그 크기는 미리 알 수가 없다


지금 나에게

가장 원하는 것이 있다면 

 그 마음에 충실했으면 한다


늘 순간의 선택이 옳다

후에 찾아올 그 어떤 형태의 잃음에도

기필코 가져야 할 하나를 

그 순간 갖는 것이

후회 없는 삶을 산다는 것


후회 없는 삶은 

용기있는 결단으로 정해진다







그래

대단한 노력이 아니라도

묵묵히 버티다 보면

좋은 날이 오기도 해


버티는 것도 용기니까







이전 10화 상대방이 내게 하는 행동은 내 마음의 거울이라 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