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람 Nov 07. 2019

나는 내가 되기로 했다.  내 삶을 살기로 했다

내가 되기로 했다. 내 삶을 살기로 했다


나 자신이 되기 위해서는 

나에게서 나오는 모든 모습을 

'나'로 인정해야 한다








인생은 본래부터 비굴하고 비루한 것일 수 있다

그런 삶 속의 자신을 외면하고 부정하는 것은 

삶 그 자체를 부정하는 것과 같다


삶은 본디 시궁창 같은 것이며

나의 구질구질한 모습도 

나 자신이라는 것을 인정했을 때


우리는 조금 더 선명한 존재로서 

삶을 만나게 될 것이다


인정하고 사는 것

있는 그대로를 사는 것







세상으로부터

도망가지 않고


나로부터

갇혀있지 말고



상처를 입더라도

고통을 받더라도

타인을 이해하려 노력하며


사랑에 솔직하고

행복을 위해 사는 것







좀 더 빠른 길이라고

좀 더 안전한 길이라고

좀 더 확실한 길이라고


정답이란 없다는 것을 

모르던 사람들이 던져댄 

찌든 때와 같던 말들








다른 사람에게 내가 

어떤 사람인지는


나 자신에게 

내가 어떤 사람인 지보다

중요하지 않다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냈는지

어떤 경험들이 있었는지

어느 깨달음에서 비롯되었는지 

잘 모르겠지만


나는 내가 되기로 했다

내 삶을 살기로 했다


쫓기지 말고

의심하지 말고

멈추지 말고







우리가 무의식 중에 흘려보낸 것은

내 사람들일까

아니면 

나 자신일까







머리로 아는 것은 지식이 되고

몸으로 아는 것은 지혜가 된다


머리로는 누구나 알 수 있지만

몸으로는 경험해 본 사람만 알 수 있다


경험하는 삶을 향해 가야 한다 


삶은 

우리가 지혜로운 사람이 되길 바라고 있다







이전 12화 내일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