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람 Nov 07. 2019

나를 부정하는 것을  과감히 부정한다

내가 되기로 했다. 내 삶을 살기로 했다


삶의 과제 중 가장 중요한 하나가

나를 알아가는 것이라 생각한다


언제까지, 얼마만큼 이 아닌

삶이 끝날 때까지 

멈추지 말아야 할 과제


반복되는 일상이든

바람 잘 날 없는 일상이든

오랜 시간을 살고 

경험이 쌓이면 자연스레 알게 되는 내가 있고


익숙하지 않은 곳으로 나를 던져

낯선 장소, 낯선 사람, 낯선 시간을 통해 

알게 되는 또 다른 내가 있다


일상을 통해 깊게 알고

여행을 통해 넓게 알아가는 것


과제를 대하는 가장 좋은 자세가 아닐까 생각한다






흔들리지 않는 꽃은 꽃이 아니라 했던가


흔들려야만 꽃이라면

꽃이 아니고 싶다


차라리

단단하고 흔들림 없는 

바위라면 좋겠다







누구나 가슴속에 답답함을 안고 산다

누구나 가슴속에 답을 안고 산다







어릴 때는 욕심이 많아

참 많은 사람에게 시간을 쏟았다


돌이켜보면

얻었던 것만큼 잃은 것도 많았던 시간


하나 분명히 배운 게 있다면

사람의 마음을 쉽게 얻으려 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을 쉽게 얻으려 하지 말자


나의 땀과 노력이 스며들지 않은 사람은

나의 사람이 아니다







과거에 하지 못했다고 해서

지금도 못 하리란 법은 없다


과거에 좋아하지 않았다고 해서

지금도 좋아하지 않으리란 법도 없다


과거에 잘 맞지 않았다고 해서

지금도 맞지 않으리란 법 역시 없다


과거에만 얽매어 지금을 선택하는 것은 위험하다

과거의 경험은 배움을 주는 것이지 선택을 정해주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하늘을 날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지면을 뛰어 

몸을 던지는 것







나를 부정하는 것은 

상대의 자유이고


그 부정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은 

나의 자유이다


나를 부정하는 것을

과감히 부정한다







이전 14화 단 한 번의 선행으로도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