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람 Nov 07. 2019

자아 없는 자유는 위험하고 자유 없는 자아는 무기력하다

내가 되기로 했다. 내 삶을 살기로 했다


아름다워야 하는 것은

내가 아니다



아름다워야 하는 것은

내가 가진 생각

내가 사는 방식이다







삶이란


익숙한 것과 

새로운 것의 경계에서

끊임없는 선택을 마주하는 것


만족하는 것과

후회의 사이에서

끊임없이 나를 돌아보는 것







꿈이 없다고

좌절하거나 고통받지 않아도 된다


꿈은 일찍부터 만들어지기도 하지만

갑자기 운명처럼 나타나기도 한다


다양한 모습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한 시기에 


꿈은 어딘가에서 우릴 찾고 있거나

기다리고 있다







자아 없는 자유는 위험하고

자유 없는 자아는 무기력하다







지금 나의 태도가

미래의 내 모습을 만든다

인생은 쉽게 바뀌지 않으나

태도는 나의 의지로 바꿀 수 있고

태도가 바뀌면 인생도 바뀐다








때때로 삶의 모든 것에 대한 매뉴얼이 있었으면 싶다

그러면서

어떤 간섭이나 강요도 없는 무한한 자유를 갈망하기도 한다



삶이 우리에게 쥐여준 것이 매뉴얼에 맞는 삶인지

무한한 자유인지 그것만이라도 

확실하게 알면 좋겠다



흔들리지 않게 

한 방향만 보고 걸어갈 수 있게








나였어도 하지 못했을 일을 상대에게 강요하고 있진 않았을까

그저 내 마음이 더 쓰이는 것이 싫어서

내 에너지가 더 소모되는 것이 싫어서

상대가 겪고 있을 고통은 신경도 쓰지 않고

강압적인 태도를 보이진 않았을까

그 바보 같은 폭력을 행사해온 것은 아니었을까







이전 15화 나를 부정하는 것을  과감히 부정한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