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서율 Feb 22. 2024

주연이 아닌 조연에 집중하다.

시네마를 사유하다.

비현실적인 주인공 곁에는 현실성을 반영하는 조연들이 있다. 모두가 주연에 집중할 때, 나는 색다른 시선으로 조연들을 바라본다. 영화든 소설이든 조연 캐릭터는 극을 이끌기도 극의 새로운 맛을 넣기도 하며 관객을 긴장 시킨다. 누군가는 기억도 못 할 그 조연, 나는 조연에 집중한다.



영화나 소설 속에서
기억에 오래 남은 조연배역이 있나요?



영화와 소설에는 주인공만 등장하는지 않습니다.


수많은 영화와 소설은 주연을 위주로 내용이 전개되지만, 사실 그 내용 전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조연과 단역이 있습니다.



조연 1

조연 2

조연 3


혹은 스치는 단역 1

엑스트라


중요하지 않은 스치는 배역에 불과하지만  머릿속에 꼭 기억에 남는 배역이 있나요?


때론, 주연보다 나은 조연


영화와 소설을 볼 때면 주연보다 때론, 조연이 더 기억에 남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두가 주연에 집중할 때, 빛나거나 혹은 빛나지 않는 조연을 탐색하며 극의 재미를 더해봅니다.

조연의 정의
연극,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게임 등에서 주연(주역)과 단역의 중간 정도의 중요성을 가졌으며, 주로 주연을 도와주는 역할, 혹은 그런 역을 맡은 배우.

이야기의 흐름을 받쳐주고 진행시키거나 사건 및 계기를 만드는 등의 극 중 장치 같은 존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단역보다는 중요하게 여겨지기 때문에 어느 정도 캐릭터성을 갖춥니다. 또한 복선을 만드는 데에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주인공과 혈연 혹은 사제 관계인 인물이 주로 조연으로 설정됩니다.



조연, 단역, 엑스트라!
하지만 꼭 필요한 영화와 소설 속 인물 재탐구


여러분은 가장 기억에 남는 조연이 있으세요?

기억에 남는 조연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평론 및 분석 참고해 드립니다.

조연을 통해 오히려 영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평론에세이를 시작합니다.


악마를 프라다를 입는다. 에밀리블런트

앤 해서웨이보다 나는 그녀가 닮고 싶다.
사회생활의 정석, 이런 상사가 되고 싶다.



기생충 <이정은, 박명훈>
영화 기생충하면 누가 떠오르나요?



해리포터 네빌 롱보텀

해리포터는 볼드모트를 혼자 물리쳤을까요?
나도 토끼이빨인데 ㅋㅋㅋㅋㅋㅋ


살인자ㅇ난감 맹인 여옥



위에 영화들이 한편씩 연재 될 예정


영화와 소설 속 조연을 탐구하다.

한서율











<사진 출처>

대문 본인 사진

클리퍼보드 네이버 쇼핑

영화 악마를 프라다를 입는다.

영화 기생충

잡지

영화 해리포터

넷플릭스 살인자ㅇ난감

(창창한 날들 작가님 픽)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