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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2008년 어슈어런스 프로그램 분석

전략기획

by 김준성 Mar 13. 2025

배경: 위기 속에서 탄생한 혁신적인 전략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의 충격

리먼 브라더스 파산 이후, 미국 및 글로벌 경제 위기 심화

자동차 시장 침체: 2008년 4분기 미국 자동차 판매량 34.7% 감소

현대차 미국법인(HMA) 판매량 41% 급감, 소비 심리 위축


리먼브라더스가 파산을 맞이한 이후 미장 상황
미국 자동량 판매 추이



어슈어런스 프로그램을 도입한 의도

소비자의 가장 큰 두려움(실직 위험)을 제거하는 전략 도입

단순 프로모션이 아닌 소비자 중심의 리스크 분담 모델 구축

소비자 신뢰도를 높여 장기적 브랜드 가치 향상을 목표로 설정






현대 어슈어런스 프로그램의 핵심 전략


프로그램 내용  

차량 구매 후 1년 내 실직하면 차량 반납 가능

신용 불이익 없이 반납 가능, 소비자 부담 최소화

추가 비용 없이 제공, 현대차가 리스크를 부담


프로그램 실행 및 홍보 전략  

2009년 1월 슈퍼볼 광고로 대대적인 홍보

신뢰를 강조한 ‘Assurance’ 캠페인으로 브랜드 이미지 개선

소비자 심리적 부담 해소를 강조하며 언론의 주목을 받음






성과: 현대차의 도약


정량적 성과  

미국 시장 판매량 증가: 2009년 1월 판매량 14% 증가

시장점유율 상승: 3.2% → 4.9% (2009년 3월 기준)

JD Power 신차 품질조사(IQS) 순위 상승: 13위 → 4위 (2009년)

현대차 브랜드 호감도 증가: 소비자 조사에서 60% 긍정 반응 (2년 전 대비 +20%)


장기적 효과  

현대차 브랜드 신뢰도 상승 → 프리미엄 시장 진출 기반 마련

경쟁사 벤치마킹 유발 → 포드, GM 등 유사 프로그램 도입

위기 속 소비자 중심 경영 성공 사례 → 코로나19 시기에 재도입







현대 어슈어런스 프로그램이 미국에서는 시행되고 국내에서는 시행되지 않은 이유 


미국에서 가능했던 이유  

1. 보험사 워커웨이(Walkaway)와의 협업

워커웨이는 자동차 대출 관련 실직 보험 상품을 운영하는 회사였음.

현대차는 워커웨이와 제휴하여 실직한 소비자가 차량을 반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함.

현대차가 직접 실직 보장을 제공한 것이 아니라 보험사의 리스크 관리 시스템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함.      


2. 미국 내 자동차 금융·리스 문화

미국은 할부 및 리스 구매가 일반적이며, 금융기관과 보험사들이 리스크를 관리하는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고 있었음.

현대차는 이러한 금융 시스템을 활용하여 어슈어런스를 실행할 수 있었음.      



국내에서 시행되지 못한 이유

1. 국내에는 워커웨이와 같은 실직 보장 보험사가 없었음

2008년 당시 한국에는 자동차 대출 관련 실직 보장 보험을 제공하는 보험사가 존재하지 않았음.

따라서 현대차가 미국과 같은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불가능했음.      


2. 국내 자동차 시장 구조 차이

한국은 미국보다 현금 구매 비율이 높고, 할부나 리스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었음.

실직 보장 프로그램을 시행하더라도 혜택을 받을 소비자층이 미국보다 적었음.      


3. 소비자 반응 예측 및 법적 문제

한국에서는 차량 구매 후 반납 시스템이 익숙하지 않음.

차량을 반납하는 경우 가치 하락에 대한 보상 문제 등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았음.      


어슈어런스 프로그램은 현대차의 글로벌 브랜드 도약의 전환점이 되었으며, 이는 기업이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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