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별난 Sep 03. 2024

리그오브레전드-티어

주도적으로 최선을 다하며, 자부심을 가져라

3화 티어(Tier: 수준, 단계)



1. E-스포츠의 발전과 현재 상황


게임산업은 지난 몇 년간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과거 오락실에서 게임을 즐기던 시절에서 벗어나, 오늘날에는 PC방과 음식점이 결합된 형태로 진화하고, 모바일 게임 광고에 유명 연예인들이 등장하며, 프로 게이머들이 막대한 연봉을 받는 시대가 되었다.


① 게임을 하는 사람들의 축제


군대를 전역 후 스타크래프트 결승전을 보면서, 이렇게 많은 관중이 모여 게임을 즐기는 모습을 보고 놀랐다. 당시에는 게임대회와 전문 방송국, 프로 게이머들이 신기하게 느껴졌다. 시간이 지나면서 e-스포츠는 계속 성장했지만, 여전히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만의 축제 같은 분위기로 보였다.


② 모두가 즐기는 세계의 축제


지금의 e-스포츠는 이제 단순한 오락을 넘어 대중화되었으며, 리그 오브 레전드(LoL)는 세계 대회를 개최하고 아시안 게임의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기도 했다.


게임 제작사인 라이엇 게임즈는 매년 '리그 오브 레전드 월드 챔피언십(롤드컵, Worlds)'이라는 세계 대회를 주최한다. 이 대회는 전 세계의 최강 팀들이 모여 실력을 겨루는 행사로, 2023년에는 5년 만에 한국에서 개최되었다. 결승전은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렸으며, 이 대회를 보러 온 관중들의 인터뷰 장면에서 인상적이었던 것은 롤을 하지 않는데 이 분위기를 즐기러 온 사람들이 많았다는 것이다. 결승전은 게임의 승패를 떠나, 롤이라는 큰 축제의 일부로 여겨졌다.

2. 개인의 단계 점검


① 주도적으로 최선을 다하라


전보다 더 많은 사람이 롤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높은 티어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잘한다는 인정을 받는 지표가 되며, 이는 기분 좋은 일이다. 티어를 올리고 싶어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티어를 올리기 위해서는 랭크 게임을 통해 5대 5 경기에서 승리하여 점수를 올려야 한다. 이 과정에서 연습을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얼굴도 이름도 나이도 모르는 불특정 다수와 팀을 이루게 된다. 그러나 팀원 구성과 승패의 결과는 내가 결정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게임 중 조작하는 챔피언과 나의 생각과 행동은 제어할 수 있다. 그러므로 내가 중점을 두는 것은 본인이 주도적으로 경기를 이끌어가며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개인적인 수준과 단계를 올리면 승리의 가능성은 높아진다. 


② 자부심은 가져라


2화에서 언급한 티어부심은 학교 성적, 외모, 재산, 실적 등 현실의 다양한 분야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특히 경쟁 사회에서는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 있지만, 당연하게 여기지는 말자. 게임 안에서 티어부심 말고, 내 안에서 자부심을 키워가길 바란다. 


작가의 말


티어는 게임 시스템에 의해 주어지며, 실제 실력에 영향을 제일 많이 받습니다.  타인의 무시나 비방은 나의 티어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티어의 상승이나 하락은 내 실력에 의해 결정됩니다. 나의 가치 판단을 타인에게 맡기지 않기를 바랍니다. 4화에서는 그래도 짜증과 화가 나는 롤 안에서 어려움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한국 T1, 중국팀 꺾고

7년 만에 '롤드컵' 우승


나는 NO.1, 나를 존중해

나의 맘에 '자부심' 상승

작가의 이전글 리그오브레전드-소통의 문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