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과 지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려면 변화해야 한다.
최후에 살아남는 사람은 똑똑하고 잘난 사람이 아니라 변화를 예측하고 그에 맞추어 잘 적응하는 사람이다.....라는 메시지를 담아 진행했던 생애설계 프로그램이 떠오릅니다.
변화는 선택이 아니라 더 나은 삶을 위한 필수요건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꽃들에게 희망을' 책도 떠오릅니다.
번데기로 변화하지 않으면 나비가 될 수 없는 것이 애벌레의 숙명이니까요.
익숙한 것들로부터의 이별을 통해 새롭게 변화해야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미지의 세계로 가는 용기를 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간절함이 더해지면 용기를 가지고 한 발 내딛는 발걸음에 힘이 실리겠지요?
주말 내내 푹 쉬고 나니 이제 다시 걸음을 옮겨야 하는 월요일이 기다리고 있네요.
어떤 자세와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상황을 변화시키고 행복해질 수 있을까요?
그 해답을 찾기 위해 매일 좋은 글귀를 손으로 적고, 짧지만 생각의 시간을 가지고 있는 것이겠지요.
늘 변화를 원한다고 말하고,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으면서 '진정으로 원하는가..'라는 질문 앞에서 잠시 멈칫했습니다.
적극적인 변화를 주도적으로 실행하는 내가 되기로 다짐해 보지만, 역시나 순간순간 망설이게 됩니다. 이 또한 상황을 바꾸어나가는 과정에서 겪는 성장통으로 받아들이며 이겨내 보겠습니다.
내가 변해야 모든 것이 변한다는 것,
세상을 변화시킬 수는 없어도 나를 변화시키는 것은 충분히 가능하다는 것...
알면서도 세상만 탓하고 환경만 탓하고 다른 핑곗거리를 찾으며 뒷걸음질 치지는 않았는지 돌아보는 요즘입니다.
이렇게 매일의 생각을 바꾸고, 매일의 생활을 바꾸면서 삶을 바꾸어나가겠습니다.
매일 새롭게요.
자주 변화해서 지금의 나보다 한 단계 더 행복하고 지혜로운 사람이 되겠습니다~^-^/
#오픈일기장 #하루5분셀프코칭 #변화앞에서망설이다 #병아리가알을깨는중 #행복하고지혜롭게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