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특별한 상담사 Oct 19. 2023

돈에 대한 생각으로부터 벗어나는 방법

경제적 비교 2

지난 장에 이야기를 나누었듯. 경제적 비교는 모두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러한 비교가 단순히 사회 문화적인 시선에서 바라보는 것을 벗어나서 상담심리학적으로 바라보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결론적으로 경제적 비교로부터 벗어나는 핵심은 두 가지입니다. 인지오류의 수정과 비합리적 신념의 수정이 필요합니다. 사실 경제적 비교로부터 벗어나는 것뿐만 아니라 대부분 비교에서 벗어나는 데 사용될 수 있지만 상담을 진행하며 특히나 경제적 비교로부터 벗어나는 데는 이러한 인지적인 부분을 다루는 상담이 보다 탁월하고 빠른 효과를 보였습니다.


자 그럼 오늘도 하나 여러분께 물어보겠습니다.

단순히 대화를 나눔으로써 내 생각을 바꿀 수 있을까?


어렵습니다. 

그것도 무척 어렵습니다. 

그렇지만 불가능하지도 않습니다.


흔히 인지 왜곡과 비합리적 신념을 변화시키는데 상담에서 사용하는 것은 인지 왜곡을 불러일으키는 부정적 인지 도식을 찾고, 적응적 인지 도식으로 수정해 나가는 작업을 합니다. 또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것은 앞선 인지행동치료(CBT)보단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REBT)라 불리는 치료 모델에 속한 ABCDEF모델을 통해 해 나갑니다. 우선 간단히 REBT이론에 의거하여 비합리적 신념을 제거해 나가는 것을 설명드리겠습니다.


A (사건): 먼저 어떤 사건이 발생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지금 예를 들고 있는 것이 경제적 비교이니 예로써 SNS에 나오는 퇴사 후 월 1000만 원을 버는 사람을 목격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 사건은 지금 회사를 다니며 적은 월급을 받는 나와의 경제적 비교의 출발점이 됩니다.


B (비합리적 신념): 그다음, 그 경제적 사건에 대한 생각 또는 신념을 정리해야 합니다. 이러한 신념은 과장되거나 부정적으로 향하며, 1000만 원의 돈을 벌지 못하고 회사의 노예로 사는 "나는 실패자" 또는 "나는 부족하다"와 같은 신념이 비합리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C (결과 감정):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들로부터 나온 감정을 파악해 봅니다. 불안, 우울, 부정적인 자기 평가 등 좋지 못한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그 후 우리는 이러한 비합리적 신념이 좋지 않다는 것을 자각하고 이제 수정 작업에 들어서야 함을 자각합니다.


D (논박): 이제 B에서 나온 이 비합리적인 신념을 논박하고 수정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이 논박할 때에는 이러한 신념이 현실적이고 타당한지를 고려하여 글로 써보던, 소리 내어 말해보던 충분히 논박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저러한 사람은 극히 일부분일 수 있으며 회사를 다니는 것보다 더 큰 노력과 희생을 했을 것이다는 생각과 위험 부담이 크다는 생각을 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E (논박의 영향): 이렇게 논박되어 수정된 합리적인 신념은 새로운 감정과 행동을 유발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사람들의 경제적 성공은 나의 성공과 무관하다", "나는 책임질 것들이 많기에 지금 내 자리에서 최선을 다할 것이다"와 같은 합리적인 신념은 긍정적인 감정과 금전적 행동을 유발합니다.


F (E로 인한 감정들): 이러한 새로운 감정과 행동은 최종 결과를 형성합니다. 경제적 비교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극복하고 금전적 안정과 만족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자. 이러한 것들이 바로 상담에서 행하는 REBT를 통해 경제적인 비교를 하게 만드는 비합리적 신념을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이제 스스로 해보시겠습니까?라고 말한다면 사실 정말 무책임한 것일 수 있습니다. 예측하건대 저러한 작업을 글로 쓰던, 말로 하던 혼자 한다는 것은 사실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D의 과정이 가장 중요한 논박 작업이지만, 이 작업을 혼자 하기는 생각보다 너무 어렵기 때문입니다. 내 생각, 그렇지만 이미 잘못된 정보처리 도식이 생성된 생각을 스스로 논박하면서 바꾼다? 터무니 업는 일일 수 있습니다. 


혼자서 이 작업을 한다면 얼핏 보면 이 단계는 자기 위로나 혹은 합리화나 회피처럼 느껴지기도 할 것입니다. 이 작업은 상담을 통해서도 정말 치열한 서로의 신념에 대한 논박을 하면서 수정이 되는 단계이기에 사실 스스로 하기엔 무리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우리는 이 글을 읽음으로 이러한 경제적 비교와 비합리적 신념을 수정할 수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스스로를 돌아봄에 있어서 위와 같은 합리화나 회피 같은 경험이 비교적 적게 되는 것들을 우리는 고려해 보아야 합니.


먼저 제시하고 싶은 것은 내 비교의 원인에 대한 것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단순히 말하면 마음가짐의 변경점을 잡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돈을 미래에 투자하기보다 현재 보이는, 그리고 경험하는 만족에 사용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사실 편향적입니다. 우리가 버는 돈은 사실 현재의 가치를 부여하지만, 이 돈을 사용하여 미래에 투자하고 미래의 나를 보다 좋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만드는 데 사용한다면 미래와 현재의 균형을 찾도록 도와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결국 지금 보이는 돈 보다 그 이상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는데 큰 역할을 해줍니다. 흔히 대게 유명한 명사들이 흔히 하는 말 중 하나가 배움에는 아끼지 말라, 미래의 나에게 투자해라라고 말하는 것은 사실 이러한 맥락을 포함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돈이 주는 현재의 가치와 만족에 속는 것을 계속해서 경계해야 합니다.


 이러한 것을 예방하는 것으로 내가 정말 '돈'을 통해 얻으려는 가치와 만족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대안할 수 있는 행동들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돈이 있으면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거야'라는 생각이 있다면 왜 나는 돈으로 얻을 수 있는 가치와 만족이 나에게 어떤 것을 경험시켜 주기에 행복이라는 것을 이미 가정하고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또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했던 돈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자살을 하거나 다양한 삶의 불행과 위기를 경험한 사람들은 왜 그러할지를 생각해 본다면 돈과 행복에 대한 가치가 늘 공존하지 만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자각을 했다면 내가 돈으로 이루려 했던 행복의 가치를 돈 말고 다른 것을 통해 구할 수 없는지 대안적인 것들을 탐색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돈이 있다면 명품과 좋은 집에 살 수 있다는 생각이 행복으로 이끈다면 나의 과시에 대한 것, 그리고 안정성에 대한 것을 점검해 보며 중요한 것은 나를 온전히 수용해 줄 사람이나, 좋은 집에 같이 있을 좋은 사람이 필요하다는 것 등 다양한 것들을 우리는 자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두 번째는 현실적 방안을 같이 모색하라는 것입니다. 상담은 누군가가 상상하기에 마냥 따듯하고, 수용적이며 공감적인 분위기를 생각할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이론에 따라 그러한 상담도 있겠지만 간혹 무척이나 차갑고 매서우며, 현실적인 것들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우리가 스스로 어떤 글을 읽거나, 강의를 듣거나 했을 때 효과가 없는 것은 그것들은 결국 내 생각 속에서만 가능한 혹은 생각하기에만 쉽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제가 제시한 첫 번째 방법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아무리 돈과 행복의 가치를 분리하려 시도해도, 지금의 내 현실이 정말 가난하고, 직업도 없고, 의지할 만한 사람이 없다면 사실 어떠한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이러한 비교로부터 벗어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경제적인 비교로부터 자유로워질 최소한의 경제적인 안전망을 구축해야 합니다. 상담장면에서도 이러한 상황에서는 경제적인 목표 설정을 하며 경제적인 자립성을 강조합니다. 또한 경제적인 위험이 다가왔을 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한 것들을 같이 계획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과정들은 내가 비교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나를 되돌아보며 진짜 가치를 탐색하게 해 줄 수 있는 기초적인 토대가 되어 줍니다.


마지막은 올바른 자기 평가의 방법입니다. 직업에 대한 비교에서 이미 우리가 다루었듯. 내가 직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가치가 잘못된 비교로 인해 가려졌을 수 있습니다. 같은 맥락에서 마찬가지입니다. 돈을 통해 여러분은 어떤 가치를 얻고자 했나요? 누군가를 행복하게 만들어 주고 싶어 했나요? 그렇다면 여러분이 돈에 주목하는 것에는 나와 타인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수단이기 때문일까요? 그리고 혹시 그러한 가치를 상실한 채 돈이 주는 마력에 매몰되지는 않았나요? 우리는 이렇게 다양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짐으로써 경제적인 비교로부터 벗어나 올바른 자기 가치를 자각하고 자기 수용과 긍정적인 자아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경제적인 능력은 삶에서 정말 크고, 중요한 비중을 차지합니다. 많은 연구들이 증명해 주듯 돈이 많다면, 경제적으로 부유하다면 그렇지 못한 사람들 보다 덜 불행할 확률이 높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 장에서 언급한 대니얼 카너먼 교수님이 언급했듯이, 적절한 삶을 살아가는데 무리가 없는 수준의 돈을 벌면서 불행하다고 돈 때문에 불행한다고 여겨진다면, 그것은 정말 돈이 우리를 불행하게 하는 것이 아닌 우리의 다른 마음들이 우리를 고통스럽게 만들고 있을 것입니다. 나의 진짜 행복, 진짜 가치를 잊지 않기 위해서도 우리는 돈이 내게 주는 가치감이 아닌, 내가 돈으로 이루고자 하는 가치감이 무엇인지 주목해야 합니다. 더 나아가 그 가치감을 돈이 아닌 다른 수단으로 '내가 이룰 수 있다'는 올바른 자기 가치를 자각하고 자기 수용을 이루어야 합니다.


우리는 모든 이들의 인생을 사는 방법을, 가치를 존중하는 법을 배워야 하는
시기가 되었을지 모릅니다.

그리고 우리가 배워야 할 것에는 나의 인생을 사는 방법을, 가치를 존중하는 법을 배우는 것도 분명히 포함될 것입니다.


이전 08화 모든 사람들이 돈을 최고로 여기진 않습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