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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laudia Park Dec 30. 2023

내부성의 도덕적 의미

호가스의 <근면과 나태 > 2편

본격적으로 총 12 판화작품으로 구성된 호가스의 근면과 나태를 살펴보겠습니다.


The Fellow 'Prentices at their Looms: Industry and Idleness, plate 1


첫 번째 장면에서는 톰과 프란시스가 수습공의 신분으로 베틀을 짜는 같은 일을 하는 모습입니다. 동등한 신분 같은 일을 하지만 일을 대하는 태도를 보니 벌써부터 이들의 말로가 각각 어떠할지 훤히 보이는 듯합니다. 프란시스가 정갈한 모습으로 맡을 일을 수행하는 반면 톰은 코를 골며 졸고 있고 이 모습을 오른쪽에 위치한 마스터가 안타깝다는 듯 쳐다보고 있네요.


호가스는 각 장면을 성서말씀을 인용하여 설명했습니다. 왼쪽의 톰에게는 ‘[잠언 23:21 ] 술 취하고 음식을 탐하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이요 잠 자기를 즐겨하는 자는 해어진 옷을 입을 것임이니라’를 그리고 오른쪽의 프란시스에게는 ‘[잠언 10:4 ] 손을 게으르게 놀리는 자는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자는 부하게 되느니라’라는 말씀을 통해 그들의 미래를 짐작케 합니다.


The Industrious 'Prentice Performing the Duty of a Christian: Industry and Idleness, plate 2


일요일 어느 교회입니다. 프란시스는 스승의 허락을 받고 세인트마틴인더필즈(St Martin-in-the-Fields)라는 성공회 교회에서 예배를 드리고 있습니다. 스승의 딸과 함께 찬송가를 열심히 부르고 있네요. 이 장면은 프란시스의 올바른 삶이 신앙심에서 시작되었음을 알려줍니다.


[시편 119:97 ]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작은 소리로 읊조리나이다


The Idle 'Prentice at Play in the Churchyard: Industry and Idleness, plate 3


예배를 드리는 프란시스와는 달리 톰은 교회묘지에서 관을 테이블 삼아 도박과 사기를 치는 모습입니다. 톰의 뒤로는 그의 불손하고 태만한 태도에 못마땅한 교구직원이 지팡이로 그를 내리치려고 하고 있습니다.


[잠언 19:29 ]  심판은 거만한 자를 위하여 예비된 것이요 채찍은 어리석은 자의 등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니라


The Industrious 'Prentice a Favorite, and Entrusted by his Master: Industry and Idleness, plate 4


프란스시는 그의 근면함으로 말미암아 더 이상 베틀을 짜지 않아도 되며 오히려 스승의 사업을 도맡아 하게 되었습니다. 두 사람의 친근한 관계는 책상 위에 놓인 마치 악수하는 형상의 장갑으로 짐작할 수 있으며 이는 이후 전개될 이 두 사람의 화합을 상징하기도 합니다.


[마태복음 25:21 ]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The Idle 'Prentice Turned Away and Sent to Sea: Industry and Idleness, plate 5


이제 톰은 아마도 스승으로부터 쫓겨난 것 같습니다. 어두운 하늘과 황량하고 거친 바다 한가운데 버려진 톰은 그를 놀리는 사람들과 함께 배를 타고 있습니다. 한 명은 밧줄을 손에 들어 보이고 있고 다른 한 명은 육지 멀리로 보이는 단두대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 장면에서 처음으로 톰의 이름이 등장합니다. 나무 궤짝 위로 “Tho Idle his Chest”라 쓰여있네요. 그리고 그 옆으로 톰을 항변하는 듯한 제스처의 한 나이 든 여자가 보입니다. 눈물을 훔치는 이 여자는 호가스가 삽입한 성서말씀으로 미루어 톰의 어머니인 듯합니다. 이런 어머니를 톰은 쳐다도 보지 않고 있는데 정말 안타깝습니다.


[잠언 10:1 ]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를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


The Industrious 'Prentice Out of his Time and Married to his Master's Daughter: plate 6


다음장면에서 프란시스는 수습생활을 마치고 숙련장인이 되었습니다. 건물 밖 군중들과 걸인들의 어지러운 모습과 달리 건물 안 창문가에서 동전을 나눠주는 정갈한 모습의 프란스시와 이제는 굿차일드 부인(Mrs. Goodchild)이 된 스승의 딸이 보입니다. 가게 간판에 ‘West and Goodchild’라 적힌 것으로 보아 스승과 동업을 하나 봅니다.


[잠언 12:4 ] 어진 여인은 그 지아비의 면류관이나 욕을 끼치는 여인은 그 지아비의 뼈가 썩음 같게 하느니라


The Idle 'Prentice Returned from Sea and in a Garret with a Common Prostitute: plate 7


이 장면에서 톰은 다 쓰러져가는 지저분한 다락방에서 숨어있습니다. 톰의 옆에는 매춘부인 듯 보이는 여자가 톰이 훔쳐온 장물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제대로 된 가구 하나 없고 황폐하기 그지없는 그의 다락방은 전혀 이들을 보호해주지 못합니다. 굴뚝에서 떨어지고 있는 고양이 소리에 조차 화들짝 놀라는 톰의 모습이 불안해 보입니다. 


[레위기 26:36 ] 그들은 바람에 불린 잎사귀 소리에도 놀라 도망하기를 칼을 피하여 도망하듯 할 것이요 쫓는 자가 없어도 엎드러질 것이라


The Industrious 'Prentice Grown Rich and Sheriff of London: Industry and Idleness, plate 8


프란시스의 근면은 그에게 큰 부를 가져다주었습니다. 가장 안쪽 높은 자리에 앉아 연회를 즐기는 굿차일드 부부는 이제 높은 신분을 얻은 것 같습니다. 그림 오른쪽으로 연회에 참석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보이고 왼쪽으로는 탐욕에 찌든 듯한 표정의 사람들이 음식을 먹어대고 있습니다. 이는 호가스가 음식을 탐하는 사람들에 대한 풍자를 한 것이라고 하네요.


[잠언 4:7-8 ] 지혜가 제일이니 지혜를 얻으라 네가 얻은 모든 것을 가지고 명철을 얻을지니라. 그를 높이라 그리하면 그가 너를 높이 들리라 만일 그를 품으면 그가 너를 영화롭게 하리라.


The Idle 'Prentice Betrayed by his Whore and Taken into a Night Cellar with his Accomplice: plate 9


톰은 도둑질에 이어 이제 살인까지 저질렀습니다. 오른쪽 구석 모자를 푹 눌러쓰고 죽은 이를 살펴보는 톰 옆으로 세상의 모든 죄란 죄은 다 지은 듯한 사람들이 보입니다. 톰과 함께 지내던 매춘부는 동전 한 닢에 그를 팔아넘겼고 랜턴을 들고 안으로 들어서는 경찰들에게 체포됩니다.


[잠언 6:26 ] 음녀로 말미암아 사람이 한 조각 떡만 남게 됨이며 음란한 여인은 귀한 생명을 사냥함이니라


The Industrious 'Prentice Alderman of London, the Idle One Brought Before Hime: plate 10


이 장면에서 톰과 프란시스는 재회합니다. 첫 장면에서와 마찬가지로 톰은 왼쪽에 프란시스는 오른쪽입니다. 프란시스는 예전의 알던 그의 동료가 이런 모습임을 차마 보지 못하고 고개를 돌리고 있고 그 옆으로 서기가 "To the Turnkey of Newgate"라고 쓰고 있는 것으로 보아 톰은 런던의 뉴게이트 감옥행인 것 같습니다. 톰 뒤로 보이는 군중들 사이로 또다시 눈물을 훔치며 간청하는 톰의 어머니가 보입니다.


[시편 9:16 ] 여호와께서 자기를 알게 하사 심판을 행하셨음이여 악인은 자기가 손으로 행한 일에 스스로 얽혔도다 (힉가욘, 셀라)


[레위기 19:15 ] 너희는 재판할 때에 불의를 행하지 말며 가난한 자의 편을 들지 말며 세력 있는 자라고 두둔하지 말고 공의로 사람을 재판할지며


The Idle 'Prentice Executed at Tyburn: Industry and Idleness, plate 11


톰은 그의 태만과 악행으로 인해 결국 교수형에 처해지는 운명을 맞이하게 됩니다. 이 장면에서 아직 톰의 모습은 보이지 않지만 그의 처형을 집행하기 위한 그리고 구경하려고 모인 군중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습니다.


[잠언 1:27-28 ] 너희의 두려움이 광풍 같이 임하겠고 너희의 재앙이 폭풍 같이 이르겠고 너희에게 근심과 슬픔이 임하리니. 그때에 1) 너희가 나를 부르리라 그래도 내가 대답하지 아니하겠고 2) 부지런히 나를 찾으리라 그래도 나를 만나지 못하리니.


The Industrious 'Prentice Lord Mayor of London: Industry and Idleness, plate 12


마지막 장면은 시장으로 선출되어 마차에 탄 채 행진을 하고 있는 프란시스의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근면한 삶으로 인해 부와 명예를 다 얻게 되었네요.


[잠언 3:16 ] 그의 오른손에는 장수가 있고 그의 왼손에는 부귀가 있나니


 


12장면 속에서 프란시스는 항상 정갈한 실내에 속해있고 톰은 황량한 야외 혹은 지저분한 공간 속에 그려집니다. 이들이 속한 각각의 공간은 선과 악을 상징하는데요. 이는 다시금 실내와 같이 닫힌 공간이 주는 내부성의 도덕적 의미를 생각해 보게끔 합니다. 호가스가 정갈한 실내를 곧 선으로 상징함으로써 그의 작품 전반에 등장한 실내공간은 안락함과 안전을 상징하는 일종의 도상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되었고 이는 호가스에게 영감을 받은 많은 18세기 영국화가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참고문헌

Ronald Paulson, Emblem and Express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1975)

Wikipedia- https://en.wikipedia.org/wiki/Industry_and_Idleness

Image source: The Metropolitan Museum of Art,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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