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한주 Oct 27. 2024

보석처럼 반짝이게

윤슬 그리기

 해안가를 따라 달리는 차 안에서 바라본 풍경의 중심에는 보석처럼 반짝이는 윤슬이 있다. 윤슬을 도화지 위에 옮겨 놓는다면 어떻게 그릴 수 있을까? 먼저 파란색 계열의 파스텔 중 하나를 꺼내어 도화지를 전체적으로 채운다. 바다의 느낌을 주려면 물결무늬가 필요한데, 처음에 칠한 바다색보다 한 톤 진한 색상으로 바다 물결을 가로무늬로 그려준다. 물결이 부드럽게 일렁이는 모습을 표현해 주기 위해 면봉으로 한 번씩 비벼주고, 오일 함량이 높아 수정이 잘 되는 화이트 오일파스텔로 윤슬을 점찍으며 그려준다. 화사하게 빛나는 중심 부분은 화이트 컬러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윤슬은 초보자들이 그리기 어려워하지만, 복잡해 보이는 것과 달리 그리는 과정이 비교적 단순하다. 기본에 충실하며 차근차근 그리다 보면 생각보다 쉽고 멋지게 완성할 수 있다.


도안 3. 파스텔 번호


문교 Mungyo

286 Powder Blue

230 Light Blue

223 Turquoise Blue

222 Light Blue

220 Sapphire Blue

219 Prussian Blue


1) 스케치북의 세로 길이를 4등분으로 나눠준다.

2) 나눠진 4 부분에 각각의 색상을 순서대로 가득 채우며 칠해준다.

3) 색상과 색상 간의 경계 부분을 면봉을 사용해 부드럽게 이어준다. 이때 색상차이가 크게 느껴져 잘 이어지지 않는다면, 두 가지 색상 중 더 연한 색 파스텔을 더 얹어주며 두 색상의 중간색을 만들어 준다.

4) 채워진 바다색에 한 톤 진한 색상으로 일렁이는 듯한 물결무늬를 가로 곡선으로 그려주고, 면봉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들도록 비벼준다.

5) 하얀색 오일파스텔로 윤슬 모양을 점찍듯 그려준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