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국 Feb 28. 2023

1+1+1=1

1+1+1=1

1+1+1=1



칼슘 가득한 뼈다귀들을 잘 조립해 세워둔다.

그 안에 내장들을 채워 넣고

흘러내리지 않게 피부 가죽으로 잘 덮는다.

그럼 우리가 번쩍하고 눈을 뜨고, 생각을 하고, 숨을 쉴까.

뭔가 하나를 더 넣어야 하지 않을까.


난 영혼을 본 적 없다.

군대에서 귀신은 본 적이 있었는데

그것도 결국 퇴근하는 중대장님 뒷모습이었다.

과학자들은 자아나 영혼이라는 것이 그냥

우리의 존재 중앙에서 여러 감각들의 정보를 처리하고

결정을 내리는 한 기관일 수도 있다고도 하더라.

어렵다.

아무도 본 적이 없으니까.


하지만 너무 깊게 고민할 필요는 없다.

내가 그렇게 철학적으로 고민할 만큼 생각의 그릇이 큰 것도 아니고

생각의 그릇이 세숫대야만 한 놀라운 형님들도 결국 답을 못 내린 부분이니까.


나는 다만,

3  화장실에서 친구를 괴롭히던 양아치 녀석 손목을 붙잡은 것이

내 뼈다귀나 내장이 시킨 일은 아니라고 믿을 뿐이다.

고로 개인이라는1에는 여러 개의 1이 모여있고 그 중 하나는...

영혼이다.


1+1+1=1 끝.

매거진의 이전글 화가를 꿈꾸던 소년은 색약이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