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무지개물고기 May 16. 2024

안불편한 선생님(?)

교실 이야기

“선생님, 주말에 같이 한강 가요~

제가 한강라면 사드릴게요~”

준우가 애교를 부리며 말한다.

몇몇이서 주말에 한강 갈 약속을 하고 있는 모양이었다.

안전사고 책임 때문에 체험학습도 안 가는 추세에

이게 왠 날벼락같은 이야긴가 싶었다.

“안돼~그리고 너희들끼리도 안돼~ 성인 보호자 동반해서 가야지~”

“선생님이 보호자 해주세요~”

“아니, 선생님 말고 부모님 중 한 분이라도 가주셔야지 “

“부모님은 불편해요~ 이것저것 꼬치꼬치 물어보고~”

“그럼 선생님은 안 불편하니?”

“네~!!!”


당연히 안된다고 선을 그었지만

나는 올해 반 아이들 몇몇에게 “친구 같다”는

피드백을 들었다.

뭔가 만만하다는 건가 싶기도 해서

썩 달갑지만은 않은 말이다.

그런데 아이들의 표정과 말투로 보면

분명 좋은 의도인 것은 알겠다.

급식 먹고 교실로 올라가는 길에도 대충 이런 대화가 오갔다.

“선생님은 너무 착해요~“

“선생님한테 착하다는 거 칭찬 아니야 “

“선생님, 그럼 엄청 무서워요~ 화날 땐 엄청 무서운데 평소엔 친구 같아요~”

본인의 생각과 느낌이니 존중하기로 하고 그저 씩 웃고 말았다.



오후에 동학년 회의가 있어 동학년 선생님들과 만나

대화하던 중이었다.

개인공간이 나름 중요한 사람인데

아이들이 자꾸 내 자리로 너무 가까이 오는 바람에

바닥에 테이프라도

붙여놓아야겠다고 푸념을 했다.

그러더니 동학년 선생님은 의아해하는 표정을 지으셨다.

“애들이 나한테 잘 안 오던데? 내 자리 오는 건

뭔가 잘못했거나 과제 덜했을 때

불려 오는 장소라 가까이 안 오려고 하나 봐~“


나는 그렇게 친절한 사람이 아니고

개인공간과 사색과 고요를 좋아하는 사람이다.

그런데 아이들 앞에서 나는 다른 사람이 되는 걸까.

아니면 똑같은 나를 다른 시선으로 봐주는 걸까.




작가의 이전글 그것 또한 너의 선택이기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