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라는, 조각작품

비움과 여백이 있는 삶

by 김용년

인생, 사람은 누구라도 '자신'이라는 작품 하나를 만들어야 합니다.


인생은 하나의 조각작품입니다. 조각가가 원석(原石)에 조각하기 전까지는 그저 투박한 돌에 불과합니다. 그러나 미술가가 작품을 구상하고 도구로 조각하기 시작하면 하나의 작품이 탄생합니다. 조각품에는 툭 튀어나온 부분도 있고, 쏙 들어간 부분도 있습니다. 미술가는 오목함과 볼록함을 적절하게 배합하면서 하나의 조각작품을 완성하게 됩니다.


지금 가슴이 아프고 고통스러운 시련을 겪고 있다면, 미술가가 당신 인생에서 정이나 대패로 그 부분을 깎아내고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미술가가 그 부분을 설계도 대로 정교하게 깎아내야 작품이 완성됩니다. 신중하게 깎아낸 그 부분 때문에 작품이 돋보이게 됩니다. 작업이 끝나면 힘들고 괴로웠던 감정은 순식간에 사라집니다. 왜냐하면 조각작품이 완성됐기 때문입니다. 힘들고 괴로웠던 역경의 순간이 조각품을 구성하는 한 부분에 불과하다는 걸 알기 때문입니다.


어차피 인생은 하나의 조각작품입니다. 대리석으로 만든 조각품도 있고, 청동으로 만든 조각품도 있고, 나무로 만든 조각품도 있습니다. 화려한 작품도 수수한 작품도, 웅장한 작품도 아담한 작품도 모두 하나의 조각품입니다. 이 세상에 태어났다면 그 누구라도 자신의 조각작품 하나는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인생을 완성하고 마음 편하게 하늘나라로 떠날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인생이라는 원재료에 기쁨과 행복이라는 볼록함을 듬뿍 집어넣어 멋지게 조각해 보고, 슬픔과 불행이라는 오목함도 살짝 집어넣어 맛깔나게 조각해 보세요. 희로애락(喜怒哀樂)이라는 구성요소가 적절하게 들어가야 멋진 작품이 만들어집니다. 지금 인생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다)'라고 한탄하지만 말고, 오늘부터라도 당신이 좋아하는 새로운 원재료를 꺼내 놓고 당신이 꿈꾸고 있는 멋지고 화려한 작품을 마음껏 만들어 보세요. 마지막 조각작품이 당신의 진짜 인생 작품이 됩니다.


오늘이 당신의 남아있는 인생에서 가장 젊은 날입니다. 끝이 아름다우면 당신의 모든 삶이 아름다워집니다. 마무리가 좋으면 모든 것이 좋아집니다.


Today is the youngest day of the rest of your life. If the end is beautiful, your whole life becomes beautiful. A good finish makes everything better.


어차피 조각작품인 인생, 마지막까지, 정말 끝까지, 신나게 즐기면서, 멋지게 다듬으며 살아보세요.


명함 뒷면.PNG


성장을 위한 마음 산책 - 교보문고


성장을 위한 마음 산책 - 예스24

keyword
이전 08화‘존버’ 정신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