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는 내면을 바꾸고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였고 책을 읽는 목적이었다. 하지만 나도 결국 경제적 자유를 꿈꿨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더 많은 책을 읽으려 노력했다. 돈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상황마다 다르겠지만 돈이 없을 때 지출이 생기면 싫을 테고, 돈 때문에 여유가 있으면 기분이 좋을 것이다. 나의 생각을 먼저 말하자면 '우리의 삶은 태어남과 동시에 돈과 함께 붙어 다닌다'라고 생각한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연봉이 중요하다는 걸 알게 되지만 단순히 더 벌고 싶다는 생각만 할 뿐 어떻게 돈을 더 벌 수 있을지는 고민하지 않는다. 방법을 생각하지 못할뿐더러 그럴 의지도 없다. 말 그대로 생각만 할 뿐 현재에 안주하는 삶이 당연한 줄 안다. 새로운 것을 알게 되고 그것을 머릿속에 입력하고 행동으로 나타나려면 깨달음이 있어야 한다. 무조건 돈, 돈, 돈 하는 것이 아니다. 2년 간 책을 매일 읽으면서 돈에 대한 내용을 정말 많이 읽었다. 내가 태어나기 약 100년 전, 20년 전, 10년 전 그리고 현재 출간되고 있는 많은 책에서 돈에 대한 중요성을 말한다. 살아온 환경에 따라 경험은 달라도 하나같이 돈을 많이 버는 방법에 대해 말하고 그러기 위해서 내면을 훈련하는 방법도 알려준다. 돈을 많이 벌기 위해 내면을 성장시켜야 하고, 내면을 성장시키면 경제적 자유를 누릴 수 있다는 말은 자기 계발서에서 빠질 수 없는 내용이다. 즉 성장과 돈은 같은 곡선을 그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당연히 독서를 해야 한다. 모든 노하우는 웬만하면 책에 다 나와있다. 노하우라고 표현했지만 더 정확한 표현은 '지혜'라고 말하는 게 맞다. 돈을 벌 수 있는 지혜를 얻기 위해 독서를 하는 것이다. 독서도 많이 하고 성장했다고 생각하는 데 경제적으로 아직 부족함을 느끼고 있다면 스스로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분명히 경제적 자유를 누릴 정도의 노력이나 결과에 대해 떳떳하지 못한 부분이 있을 것이다.
무조건 돈을 벌기 위해 접근하기보다 나의 활동이 '누구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를 먼저 생각했을 때 계획이 더 잘 풀리는 것을 알게 됐다. 처음에는 나를 위한 선택을 해야지 왜 다른 사람을 생각해야 하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독서하며 나 자신을 바꾸기도 힘든데 다른 사람까지 신경 쓰라고 하는 건 너무 과하다고 생각했지만 나의 생각이 잘못됐다는 걸 금방 깨닫기 시작했다. 몇 가지 예를 들면, 내가 좋아하는 글을 쓰더라도 다른 누군가가 나의 글을 읽지 않는다면 일기나 다름없다. 읽히지 않는 글은 나를 힘들게 만들고 결국 글쓰기를 포기하게 만들 수도 있다는 말이다. 블로그나 SNS, 브런치북에 글을 쓰는 이유도 많은 사람들에게 나의 생각과 좋은 정보를 공유하고 싶어서다. 부업으로 이모티콘이나 툰을 그리는 이유도 다른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하기 위해서다. 공간대여를 운영했을 때도 인테리어를 운영의 목적과 사용하는 사람들의 목적에 맞게 꾸미고 홍보해야 했다. 자기 계발을 시작했을 초기에는 나 혼자만 성장하면 되는 줄 알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나와 다른 사람의 합이 중요하다는 걸 깨달을 수 있었다.
무엇인가 배움이 있고 그 배움으로 행동하게 될 때 다른 사람의 관점에 타협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그렇다. 내면의 성장과 타인과의 합이 이루어졌을 때 수익이 창출된다. 돈 없이도 살 수 있는 세상이 아니다. 돈은 무조건 있어야 된다. 고정적인 월급으로는 한계가 있다. 더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월급 외 수익이 필요하다. 그 수익의 크기는 타인의 마음을 움직일 때 커진다. 독서를 통해 무엇을 잘할 수 있을지 알게 되고, 자신의 장점으로 타인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을 때 제대로 된 성장을 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물론 돈은 중요하지 않고 내면의 성장만 원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돈이 많길 바란다.
삶의 대부분이 돈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무시하고 살아갈 수 없다. 돈이 필요하지 않은 것을 찾는 게 더 어렵다. 자기 계발을 하는 것에 주변 사람들이 돈만 밝힌다고 핀잔을 주는 것에 개의치 않아도 된다. 당신의 노력하는 모습이 부럽고, 당신의 성공이 그들보다 빠를까 봐 두려워서 그러는 거다. 이제는 '돈을 더 벌 거야'라고 말하라. 자기 계발을 하고 있다고 표현하는 것과 같은 말이라고 보면 된다. 당신이 지금 누리고 있는 모든 것은 돈이 없으면 할 수 없는 것들이다. 돈이 없어도 살 수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는 사람들은 아직 세상을 이해하지 못한 삶을 살고 있을 확률이 크다. 그런 사람들을 위해 당신의 발전과 도움이 필요한 것이다. 나 역시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기 위해 책에 대한 좋은 내용을 공유하는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정말 많은 책에서 돈에 대한 내용을 말한다. 지금까지 읽은 책들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독서를 하고 성장하고 도전하고 타인을 돕고 현재에 안주하지 마라, 그리고 긍정의 생각을 가져라'이다. 여전히 나도 연습 중이고 끝을 보지 못한 인생을 살고 있다. 경제적 자유라는 종착지에 하루라도 더 빨리 도착하기 위해 그리고 그다음 여정을 떠나기 위해 오늘도 읽고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