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13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지금 왜 학생들이 키링을 걸고 다니는지 아시나요?

대한민국에서 브랜드 생존 주기가 급격하게 짧아지는 결정적인 이유 5가지.

대한민국에서 브랜드 생존 주기가 급격하게 짧아지는 결정적인 이유 5가지.


대한민국은 독특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죠.

그런데 이러한 구조적 특징이 브랜드가 오래 살아남기 어려운 아주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시대적 변화가 중요한 변수가 되었죠.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깊게 설명드려보겠습니다.


1. 빠른 성장과 확장

대한민국은 프랜차이즈 공화국이라 불릴 정도로 여전히 빠른 확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창업 인구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것과 맞물려 빠르게 덩치를 키운 것이죠.


2. 폐업률의 엄청난 증가

폐업률 역시 경쟁 국가 대비 높은 수준입니다. 어느 정도 매출이 보장 된다는 이유로 진입 장벽이 낮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도 나도 창업에 뛰어들고 이로 인한 높은 경쟁으로 폐업률 역시 높아질 수 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3. 빠른 성장에 최적화 된 전략

전 세계 스타벅스 매장은 인구 100만명당 매장 수를 보면 한국은 38.6개로 미국(51.7개)보다는 적지만, 일본(15.9개)이나 중국(5.5개)을 훨씬 앞선다.CNN 한국 편의점 5만개, 전세계 맥도날드 매장 수보다 많아이 뉴스만 보아도 한국이 얼마나 확장에 진심인지, 그리고 성과가 어느 정도 보장된 확장 전략이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4. 헤리티지를 지양하는 분위기

빠른 성장을 기반으로 세워진 국가의 특성으로 오랜 전통의 역사를 가진 브랜드 보다는 새롭고 트랜디한 브랜드를 선호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하나의 제품을 오래 사용하는 것이 루저의 영역으로 치부될 만큼 비교의식이 강하고 성적과 순위로 살아온 결과로 자존감이 낮습니다.


5. 완전히 달라진 고객 소비 기준

경제 상황이 어려운 만큼 소비 역시 위축되고 있습니다. 그것과 맞물려 지금의 20-30은 자신의 기준과 가치관에 맞는 소비를 하고 싶어합니다. 즉, 나를 나답게 해주는 것에 소비하는 것이죠.모든 카테고리에서 겪고 있는 문제가 바로 이제는 한 기업이 가져갈 수 있는 파이가 급격하게 작아졌다는 것입니다.각자가 원하는 소비를, 원하는 시기에 하기 때문이죠.지금 왜 학생들이 키링을 걸고 다니는지를 모르면 브랜드 운영이 힘들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린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남들이 다하는 모습, 전략으로는 아무도 모르게 사라진 브랜드가 될 확률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브런치 글 이미지 1


1. 빠른 성장 보다는 속도 조절

치고 빠질 생각이시라면 그렇게 하셔도 좋습니다.하지만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나아가 성장의 기회를 만났다면 지금은 빠른 성장 보다는 본질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속도를 조절하시는 것이 너무나 중요합니다.속도가 빠르면 이미지는 빠르게 소비되고 희미해 집니다. 또한 무엇을 잃어버리는지 알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2. 경험적 본질 강화에 집중

품질이요? 가격이요? 이제는 중국에서 1달 안에 똑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제는 고객이 우리 브랜드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경험적 본질에 집중해야 합니다.좋은 품질은 기본으로 발전 시키면서 우리 제품으로 어떤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인지 지속적으로 고민하셔야 합니다.그리고 그 본질이 손실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집요하게 확인하고 수정하셔야 합니다.이 말이 무슨 말인지 모르신다면 어쩌면 저의 콘텐츠에 공감할 수 없는 다른 영역에 계신 분이실 수 있습니다.


3. 확실한 나만의 고객

파이가 잘게 쪼개졌다 말씀 드렸습니다. 그렇다면 그 쪼개진 파이를 어떻게 먹을 수 있을까요?답은 하나입니다. 브랜드의 색감과 맛을 확실하게 만들어서 좋아하는 고객들에게 확실하게 소구해야 합니다.시장이 너무 좁아지는 것 아니냐고요? 이미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시장은 작아졌습니다. 그러니 우선 먹을 수 있는 파이는 확실하게 먹고 그 이후에 다른 파이도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 연관성 있게 말이죠.


4. 같이 놀아야 합니다

제가 집요하게 말씀 드리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문화 입니다.브랜딩의 핵심인 팬덤 형성이기에 1000번 말씀 드려도 아깝지 않을 만큼 너무나 중요합니다.그런데 많은 대표님들이 물어보십니다.


너무 어려워요...

그거는 매출이 나오면 그때 할께요...

돈 있는 브랜드나 하는가 아닌가요?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지금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니, 반드시 시작하셔야 합니다.


고객들과 같이 놀면서 우리 브랜드만의 문화를 만든 브랜드와 그렇지 못한 브랜드는 차원이 다른 결과를 맞이하게 됩니다.그래도 어렵다 생각하시나요? 지금 저에게 연락 주세요.


5. 이 모든 것을 반복하세요.

자, 정리해 봅시다. 

1. 나만의 고객

2. 문화 형성

3. 본질 강화

4. 속도 조절


이것을 계속해서 확인하고 반복해야 합니다.만약 이것을 지속적으로 반복할 수 있다면, 생존률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연봉을 높여도 직원들이 떠나가는 브랜드의 특징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